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유치원 지도서 1(총론). 서울: (주) 두산.
- 김승현 (2006). 교육연극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지성, 이성은 (2004).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5(2), 43-61.
- 나옥선 (2010). 유아 주도적 그룹게임이 주도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남현주 (2002). 연극 교육을 위한 연극 놀이 지도방법 연구 : 유아, 초, 중등 연극 교육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선희 (2000). 유아의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학습모형의 개발과 적용. 한국영유아보육학, 29(1), 65-93.
- 배선희 (2005). 몬테소리 교육이 유아의 자기 주도성과 대인 관계 형성 능력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성희 (2000). 연극놀이 수업이 초등학교 아동의 교우관계 개선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민정 (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극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성심 (2005). 교육연극 활용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순임 (2001).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의 창의력과 언어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영보 (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숙현 (2003). 유아기 주도성 형성교육 탐색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8(3), 227-251.
- 오숙현 (2004). 유아의 사회적 능력 함양을 위한 주도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소은 (2000). 유아의 일상 활동과 자기 주도성.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3(1), 35-48.
- 이한준 (2003).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불안 해소 방안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혜선 (2008). 아동기의 올바른 성장(의사표현) 활동을 위한 교육연극 프로그램 개발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자영, 이대균 (2007).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 그림 표현력, 신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99-122.
- 장미경 (2010).동시를 활용한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장현진 (2009). 만3세 유아 동극활동의 효과적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유진 (2009).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이론과 실천. 19(1), 191-215.
- 정현희 (2007). 인물이야기를 활용한 SWOT 모델 코칭 프로그램이 유아의 주도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2(1), 21-36.
- 한지혜 (2008). 자유롭게 움직이고 표현하기. 경남: 경남대학교 출판부.
- Brockett, R. G. and Hiemstra, R. (1991) A conceptual framework for understanding self-direction in adult learning: Perspectives 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 Brown, V. & Pleydell, S.(1999). The dramatic difference. Porthmouth, NH: Heinemann.
- Cornett, C. E. (2007). Creating meaning through literature and the arts: an integrated resource for classroom teachers (3rd ed.). New York: Pearson Education, Inc.
- Erikson,E. (1963). Childhood and society(2nd ed.). New York: W.W. Norton & Co.
- Freeman, G. D., Sullivan, K. C., Fulton, C.R. (2003).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6(3), 131-138. https://doi.org/10.1080/00220670309598801
- Heining, R.B. & Stillwell. L.H. (1974). Creative dramatics for the classroom teache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
High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1992). The HighScope child observation record for Age
$2{\frac{1}{2}}-6$ :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ssessment tool. Ypsilanti : High/Scope Press - Karakelle, S.(2009). Enhancing Fluent and Flexible Thinking through the Creative Drama Process.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4(2), 124-129. https://doi.org/10.1016/j.tsc.2009.05.002
- Long, H .B. (2001). Self-directed learning and the information age. Boynton Beach, FL : Motorola University.
- Mages, W. K.(2008). Does Creative Drama Promote Languag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8(1), 124-152. https://doi.org/10.3102/0034654307313401
- McCaslin, N.(2000).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and beyond(8th ed.). New York: Pearson Education, Inc.
- Oddi, L .F. (198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identify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ers. Adult Education Quarterly, 36(2), 97-107. https://doi.org/10.1177/0001848186036002004
- Raines, S. C. & Isbell, R. T. (1994). The Child's Connections to the Universal Power of Story. Childhood Education, 70 (3), 164-67 https://doi.org/10.1080/00094056.1994.10521022
- Smith, J. T. (1994). Interactions in the classroom: facilitating play in the early years. NJ : Prentice-Hall.
- Wagner, B. J.(1999). Dorothy heathcote: drama as a learning media(revised ed.). Portland, Maine: Calendar Islands Publish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