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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on Air Humidification Control Method for Fuel Cell Vehicles

연료전지 차량을 위한 공기가습 조절법에 대한 연구

  • Bakhtiar, Agung (Graduate School of Dept. of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Engineering, PukyongNationalUniversity) ;
  • Choi, Kwang-Hwan (Dept. of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아궁 박티르 (냉동공조공학과 대학원, 부경대학교) ;
  • 최광환 (냉동공조공학과, 공과대학, 부경대학교)
  • Received : 2011.09.09
  • Accepted : 2011.10.17
  • Published : 2011.10.30

Abstract

연료전지 차랑용에 있어서 공기 가습 및 감습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특히 PEM(Proton Exchange Membrane)연료전지에서 수분평형은 총괄시스템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데, 이에 관한 중요한 연구가 지금까지 광범위하게 수행되고 있다. 또한 차량과 같이 동적부하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분야에 있어서, 전류의 흐름은 차량용 파워 부하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전기적 흐름이 발생하면, 이에 따라 수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응축 수분은 예측이 되며, 수관리 시스템에서 이를 중요한 제어 기준으로 활용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제어방법을 선택하면 유입공기의 온도와 습도의 최적값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수관리를 위하여 수분전달 모델과 유전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을 사용하는 제어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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