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소영 (2008). 간호사, 당신의 손끝에 숨겨진 창의적 아이디어. 서울: CMOE 출판사.
- 김선희, 김언주, 박은희, 심재영 (2006). PBL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5(3), 285-297.
- 김영채, 윤정륜, 문창현 (2000). 창의적 사고의 교수-학습: 열린 교육과 관련하여. 교육학논총, 21(1), 199-219.
- 김영채 (2004). 한국판 TTCT, 표준화 창의력 검사요강(개정 2판). 대구: 토란스 창의력 한국FPSP/현곡 R&D.
- 김희순, 고일선, 이원희, 배성연, 심정언 (2004). 간호학 문제 중심 학습 효과 평가: 일개 교과목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10(4), 395-405.
- 박병기, 강현숙 (2006).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55-177.
- 박수홍, 정주영, 배진희 (2007). 대학생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PBL) 프로그램 개발: 간호임상실습을 중심으로, 교육방법 연구, 19(1), 21-39.
- 송영선 (2007). 뉴로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84-191.
- 양진주 (2006).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12(2), 287-294.
- 오희진, 김상달, 이용섭 (2005).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6(1), 1-8.
- 우옥희 (2000).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 유귀옥 (1996).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적 변인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서울.
- 이봉덕 (2006). 창의력 개발을 위한 패션디자인 교육방안 연구-직관력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3), 487-496.
- 이향련 (2006). 한국간호교육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전망. 간호학 탐구, 15(2), 69-88.
- 정복례 외 (2006), 문제중심학습모듈개발. 서울: 현문사.
- 최석민 (2003). 창의성 교육의 접근방식 탐색. 교육철학, 23, 315-331.
- 최유현 (2005). 창의적 공학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과 절차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8(1), 99-112.
- 최희정 (2004).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메타 인지 및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34(5), 712-721.
- Bailey, J. T., McDonald, F. J., & Clous, K. E. (1970). Evaluation of the development of creative behavior in an experimental nursing program. Nursing Research, 17, 100-108.
- Eisenman, R. (1970). Creativity change in student nurses: A cross-section and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3), 320-325. https://doi.org/10.1037/h0030099
- Le Storti, A. J., et al. (1999). Creative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Preparing for tommorw's challenges, Nursing Outlook, 47(2), 62-66. https://doi.org/10.1016/S0029-6554(99)90070-2
- Martin, R. Florida, R. (2009). Ontario in the creative age, Ontario; Martin Prosperity Institute. Retrieved October 10, 2011, from Martin Prosperity Institute Web site: http://www.martinprosperity.org/research-and-publications/publ ication/ontario-in-the-creative-age-project
- Story, L., & Butts, J. B., (2010). Compelling teaching with the Four Cs: Caring comedy, creativity and challeng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5), 291-294.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0115-08
- Thomas, B. (1979). Promoting creativity in nursing education, Nursing Research, 28(2), 115-119.
- Torrance, P. N. (1964). Does nursing education reduce creativity? Nursing Outlook, 12, 27-30.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PS: 창의적 문제해결 (김영채 역, 2004). 서울: 박영사.
- United Nations (2010). Creative Economy Report 2010, UNCTAD. Retrieved October 10, 2011, form UNCTAD Web site: http://www.unctad.org/en/docs/ditctab20103_en.pdf.
- Wells, S. M., Warelow, P. J., & Jackson, K. L. (2009). Problem based learning(PBL): A conundrum. Contemporary Nurse, 33(2), 191-201. https://doi.org/10.5172/conu.2009.33.2.191
- Zudaidah, S. (2005). Problem-based learning: Literature review. Nursing Journal of Singapore, 32(4), 50-55.
Cited by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Module for Infant based Problem-based Learning vol.19, pp.3, 2013,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71
- Effect of Nursing Case-Focused Creative Thinking Training for Registered Nurses vol.14, pp.6,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6.2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