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탐방 : 해샘찬농장 - 유정란 생산 농장 -'은'을 먹고 자란 건강한 닭이 나은 유정란

  • Published : 2010.09.01

Abstract

경기도 안성에서 일일 15,000여개 유정란을 생산하는 농장이 있다. 해샘찬농장 김종찬 사장은 20여년간 양계사료 약품업체에 근무해왔고, 3년 전부터는 귀농을 선택해 건강한 계란을 생산하고 있다. 김종찬 사장은 과학사료 근무 당시 은나노사업부서 멤버로 활동했고, 현재는 천연항생제인 '은나노'파우더를 첨가한 사육방식으로 유정란 생산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호에는 무항생제 인증을 받아 건강한 유정란을 생산하는 해샘찬농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Keywords

▲ 김종찬 사장 1988년 과학사료 입사 후 2007년부터 해샘찬농장 경영

20년간 직장생활 접고, 귀농 선택

김종찬 사장은 양돈업을 경영한 부친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축산업과 가까워질 수 있었다. 큰형은 축산학과에 진학했고, 둘째 형은 오산에서 양돈 3,000수 규모로 사육하면서 현재 평택양돈지부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셋째인 김종찬 사장은 대학 졸업 후 1988년 과학사료에 입사하면서 사료 영업을 담당했고, 이후 2005년 무항생제 사료대체제로 ‘은나노사업부’가 신설되면서 초창기 멤버로도 활동해왔다. 직장 생활로 닭 전문가가 된 김종찬 사장은 직접 생산에 참여하고자 20년간의 직장생활을 접고, 지난 2007년부터 귀농생활을 선택해 안성 원곡면 소재에서 유정란 생산에 전념하고 있다.

햇살이 샘에 가득한 농장, 해샘찬농장

안성시 원곡면 반제리에 위치한 해샘찬농장은 동당 1,250㎡(380평) 면적의 계사 2개동으로 산란계 18,500수(암탉 17,000수, 수탉1,500수) 규모다. 

▲계사내부

▲ 농장입구 소독조 시설

본 기자가 방문했을 당시에는 산란계 38주령의 계군으로 산란율 92~93%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무항생제 사육방법을 고수하기에 질병의 면역력을 위해 항생제 대체제로 ‘은나노 파우더’를 급이하고, 생균제인 프리마락과 비타민제제 사용하고 있다. 또한 계사 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내부온도 22℃를 유지하며, 한여름에는 25℃ 이상 넘지 않도록 최적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 집하장은 21℃를 유지한다.

항생제 대체제 ‘은’ 나노입자 파우더로 급여

김종찬 사장은 이온화 되지 않은 순수한 ‘은’을 특허 받은 기술 NAP공법으로 나노화하여 사료첨가제로 만들어 사료와 함께 급이한다.

현재 미국 EPA에서는 은나노를 극소량의 미네랄 성분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약 650가지의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해 살균력과 항균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는 천연물질이다. 또한 인체에서는 혈전을 없애고 지속적으로 섭취시 아토피 피부도 개선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은이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지만, 나노 파우더 제조공법으로 추출했을 때 인체에 유해한 화학 약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독성이 없는 제품으로 확인한 바 있다. 순수한 은을 입자형태로 제공하는 NAP 공법을 이용한 Bio Technology는 나노 제품 개발로 무독성, 친환경적 공법, 나노 입자의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으로 닭에게 급이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해샘찬농장의 브랜드인 ‘은을 먹고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유정란’은 무항생제 사양시험을 거쳐 공인인증기관에 성분분석을 토대로 계란 내 성분까지 은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I) 성분 분석결과 계란의 난황 및 난백에 은 성분이 잔류되어 있는 것을 과학적으로 시험하면서 잔냄새를 제거해 비린맛이 없고, 고소하다는 것이 소비자의 반응이다. 

한편, 유정란 생산 농장을 방문해보면 50주령 된 닭은 등배부분의 털이 빠져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해샘찬농장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김종찬 사장이 말하는 것은 ‘은나노’파우더를 첨가하면서 닭의 면역력과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 아니겠냐고 전한다. 배합사료에 적정량의 은나노 파우더를 첨가한 결과 산란계의 경우 산란피크 지속 기간이 증가하고 계분의 암모니아 가스 감소 효과로 환경개선에도 효과를 보였다고 말한다.

▲ 나노입자가 붙은 분체와 이로부터 얻어지는 용액 및 나노입자와 제조방법에 대해 특허 받은 제품을 사료 첨가제로 급이하고 있다. ‘인체내 고밀도 콜레스테롤 함량을 증가시키는 건강 기능성 계란’에 대해 특허 받기도 했다.

조인(주), 안성농협을 통해 납품

해샘찬농장에서 생산한 유정란은 대부분의 물량이 농업회사법인 조인(주)로 납품되며, 일정 물량은 안성농협을 통해 지역특산물로 판매되고 있다. 

특히, 상행선 안성휴게소 내 안성지역특산물코너에 ‘은을 먹고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유정란’이라는 브랜드로 1박스(생란 50개입)를 저렴하게 판매되면서 재 구매 고객이 늘고 있다. 또한 서울 청담 일대 지역의 주문량에 대해 직접 공급하고 있다.

▲ 해샘찬농장의 브랜드 ‘은을 먹고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유정란’. 대부분 농업회사법인 조인(주)에 납품하며, 일부는 서안성농협을 통해 판매한다. 소비자가는 10개 팩란 기준 3,600원 

▲ 상행선 안성휴게소 내 안성특산물코너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콜드시스템을 탑재한 차량

김종찬 사장은 “노력하는 만큼 성과를 보이는것이 유정란 사육”이라고 말하고 앞으로 건강하고, 위생적인 계란 생산을 위해 노력할 뜻”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