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계소식

  • Published : 2010.11.01

Abstract

Keywords

농림수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박현출·식품산업정책실장 이상길씨 질병방역부장 주이석씨

정부는 8일자로 박현출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기획조정실장으로, 이상길 산림청차장을 식품산업정책실장으로 각각 발령했다. 또 11일자로 주이석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동물약품평가과장을 질병방역부장으로 승진시켰다.

▲ 박현출 실장

▲ 이상길 실장

▲ 주이석 부장

신임 박현출 기획조정실장은 1956년 무안에서 태어나 목포고등학교와 단국대 법학과, 단국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행정고시 25회 출신으로 1982년 농림부에 첫발을 내디딘 후 무역진흥과장, 협동조합과장, 유통정책과장, 기획예산담당관을 거쳐 농업정보통계관, 축산국장, 농정국장, 식품산업본부장을 지내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신임 이상길 식품산업정책실장은 1958년 경북 청도 출신으로 경동고, 서울대 사회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일리노이주립대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25회에 합격, 1982년 행정사무관으로 공직에 첫 발을 내디딘 이후, 축산국 축산정책과장, 농업정보통계관, 식량정책국장, 축산국장 등을 역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주이석 부장은 검역원 해외전염병 과장, 질병연구부 세균과장, 질병진단센터장 등을 거쳐 방역부장에 승진되었다.

법무부 농협

공동 벼베기 일손지원행사

지난 10월 12일 화성시 마도면 금당마을에서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지원사업과 관련 ‘공동 벼베기 일손지원’행사가 진행되었다.

지난 3월 법무부와 농협간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하면서 사회봉사 대상자 농촌지원 MOU를 체결하면서 이후 지난 9월 30일까지 농촌지원 사회봉사 대상자가 총 57,042명 달했고, 30억원의 농가 인건비 지원효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일손이 집중지원 요구되는 가을 추수기를 맞아 사회봉사대상자 인력의 농촌 집중지원을 유도하고,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지원사업 추진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한편, 행사 발대식에서 농업인단체장 대표로 전국농민단체협의회 이준동 회장은 이귀남 법무부장관 감사패를 전달 받았다. 

축산생산자단체

직원 합동 워크숍 개최

축산생산자단체 합동 워크숍이 지난 10월 7일부터 8일까지 1박 2일간 경기도 가평군 소재 에덴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합동 워크숍에는 본회를 비롯한 낙농육우협회, 양돈협회, 양록협회, 양봉협회, 오리협회, 한우협회 등 7개 생산자단체 직원 70여명이 참석하여 직원들 간 협동심을 다지는 체육행사가 치러졌고, 각 단체를 대표하는 축산물들이 총출동한 바비큐 파티가 마련되어 단체 간 화합과 친목을 다졌다.

이날 참석한 각 단체장들은 "한-EU FTA로 인해 국내시장에 침투할 외국 축산물에 대해 생산자단체들이 공동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으며, 각 단체 실무자들도 서로 간의 연대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되었다.

한편, 둘째 날 오전에 개최된 단체 간 족구대회에서는 본회가 우승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항생제저감토론회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는 사료용 항생제 금지에 따른 현실적인 답안을 찾기 위해 지난 20일 ‘항생제저감 가축사육기술 국내`외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국내 가축용 항생제 사용량은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로 정부는 내년 7월 부터 사료용 항생제 사용을 전면 금지할 예정이다. 서울대 최윤재 교수는 농축산물 소비시장이 양에서 질로 변하는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친환경 자연 순환형 농업, 저탄소 녹색성장 축산 등 지속가능한 농업경영 모델 확립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독일의 토비아스 스타이너 박사는 유럽의 최근 항생제 대체제 동향을 발표, 성장촉진용 항생제의 사용을 금지한 유럽에서도 가축의 장 건강, 성장, 생존율에 영향을 받고 있고 앞으로 항콕시듐제 금지 예상에 대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야하라 요시히로 씨는 일본의 동물용 의약품 사용량은 지난 20년간 큰 변화는 없지만 항균성 물질은 감소하고 백신은 증가하고 있는 현상과 바이러스성 질병 백신 및 위생관리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라승용 원장은 “FTA 등 국제화 시대에 국산축산물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첩경은 항생제 사용 절감이기 때문에 어렵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조금이나마 축산농가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

2010년 제2회 찾아가는 축산물CC 기술상담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원장 석희진)은 작년에 이어 금년도에 들어 두번째 찾아가는 HACCP 무료 기술상담을 9월 29일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실시하였다.

금번 기술상담은 강원도에 위치한 HACCP 지정 및 지정 준비 중인 농장을 대상으로 참여한 업체는 총 27개 농장(27명)로, 5명의 상담원이 1대 1 형식의 맞춤형 개별상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내용은 축산물가공처리법 및 가축전염병예방법 등 관련법령, 고시 개정사항 및 HACCP 적용절차 등에 대한 질의응답 및 개별상담 순으로 진행하였다. 금번 상담에서는 HACCP 추진 중인 농장의 관심이 높아 준비하는 과정 중 궁금한 사항에 대한 개별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기준원은 앞으로도 거리상으로 제약이 많아 방문상담이 어려운 농장주 및 영업자들을 위해 실속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별로 찾아가는 기술상담을 실시하여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축산물HACCP미생물검사 실습교육 실시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은 2010년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축산물HACCP 미생물검사실습교육’을 실시하였다.

미생물검사 실습교육은 전국에 위치한 축산물가공업소, 식육포장처리업소는 물론이고 축산물판매업소와 축산물운반업소를 대상으로 기준원 8층 대회의실과 축산물위생검사실에서 진행하였다.

축산물운반업 HACCP 간담회 실시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원은 10월 21일 기준원 대회의실에서 축산물(유제품)운반업 HACCP 간담회를 개최하여 축산물 운반업 실무자들의 현장의 소리를 듣고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각 유가공업체에서 총 13명의 물류 및 유통분야 담당자가 참석하였으며, 유통팀장의 축산물운반업 HACCP 정착 및 활성을 위한 요건 등에 대한 설명에 이어 운반업 HACCP의 발전을 위한 방안 등이 집중 논의 되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소비자가 알면 유익한 축산물등급제 교육 실시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최형규)은 10월 5일 본부 대회의실에서 향후 건전한 농식품 소비자로의 육성과 올바른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소비자가 알면 유익한 축산물등급제 및 쇠고기이력제 교육’을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의 요청으로 소비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010 대한민국수의사대회 및 동아시아 수의사회 대표자회의 개최

대한수의사회(회장 정영채)가 주최하고 인천광역시수의사회(회장 허주형)가 주관하며, 농림수산식품부, 인천광역시, 인천관광공사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 후원하는 2010 대한민국수의사대회(2010 Korean Veterinarians Conference)가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인천 경제자유구역청 송도국제도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유관인사와 국내·외 수의사, 축산분야 관계자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하여 동물복지에 대한 국내 정책방향과 국제동향 분석 그리고 국가가축방역과 축산물검사 동향 등을 진단하고 동물복지분야 및 수의정책 개선방안에 대하여 토론함과 동시에 전국 수의사 회원간 단합대회 및 수의계 조직역량을 강화하고 관련학회 및 산하단체 연합을 통하여 정례적인 종합수의학술대회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일본과 대만의 수의사회 대표자들이 참석하여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3개국 간의 국제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발판을 모색하는 동아시아 수의사회 대표자회의도 동시에 개최되었다. 

(사)대한영양사협회

영양의날(10월 14일) 캠페인 실시

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 고대안암병원 영양팀장)는 한국영양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와 함께 올바른 식생활을 통한 균형된 영양섭취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10월 14일을 영양의 날로 선정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2008년부터 시행한 영양의 날 캠페인은 당뇨·고혈압·관상동맥질환·암·뇌졸중 등 만성퇴행성 질환을 유발시켜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비만의 예방 및 관리를 주제로 5년간 실시하기로 하고, 2008년 칼로리 바로알기, 2009년 채소과일 섭취하기 캠페인에 이어서 올해에는 “오늘도 아침식사 하셨나요? 규칙적인 아침식사가 건강체중을 지켜드립니다.”캠페인을 8일부터 29일까지 지역 단체급식소에서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