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숙.한소희(2008).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고립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4(3), 189-217.
- 곽승철.편도원(2008). ADHD아동의 교육․행동중재 관련 연구 분석: 1989년-2007년까지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49-80.
- 구교만.김상두(2006). 신체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16(4), 519-526.
- 권명옥(2008). ADHD 연구동향 분석: 국내 정서 행동장애 전문지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303-327.
- 권명옥.양경애(2008). 컴퓨터를 활용한 그림그리기 활동이 ADHD아동의 과잉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3), 219-240.
- 권명옥.임지향.조기연(2005). 미술치료가 자폐성향을 띤 정신지체장애아동의 언어표현과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283-300.
- 권명옥.전선희(2005). 차별강화와 반응대가 기법이 ADHD아동의 비 학습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1(3), 273-295.
- 고은경.이은하.정계숙(2006). 놀이치료 과정에 나타난 아동의 정서표현 연구 : 우울증 양육자를 둔 아동사례,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203-237.
- 공마리아.김명희.석미진(2008). 통합교육환경에 서 또래와의 협동미술활동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4(4), 181-203.
- 김경민.배내윤(2007). 유산소 운동이 ADHD 학생의 주의집중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127-142.
- 김상미.정정순(2007). 예술치료가 자폐아동의 부적응 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211-241.
- 김선하.김춘경(2004).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과 약물치료가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사회기술과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0(1), 255-277.
- 김영미.강대욱.박재국(2005). 촉각중심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지체아의 신체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57-80.
- 김은영.장미순(2008). 자기관리를 통한 중심축반응훈련이 자폐아동의 사회적 행동 개선과 반응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105-134.
- 김정일(2005). 비디오 활용 사회생활 이야기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결정 표현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1(1), 231-251.
- 김정일(2006). 미술소그룹활동내 자기행동관리가 ADHD 아동의 과제이행 증진과 방해성 행동감소에 미치는 효과 :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103-122.
- 김춘경.유지영(2008). 음악치료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ADHD 아동의 행동문제 개선과 사회기술향상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255-274.
- 김춘경.이수연.최웅용(2005). 우울 및 자살 개입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 및 자살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1(1), 169-191.
- 김진호.오자영(2008). 사회성 기술 중재프로그램과 효과에 관한 국내 실험연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4(4), 227-255.
- 김진호.차재경(2007).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국내 실험연구 문헌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55-74.
- 노선옥.정희섭(2005). 행동 단계 자기 교수 프로그램이 행동장애 아동의 물리적 공격행동개선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1-17.
- 도명애.김성애(2007). 역할놀이가 자폐성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놀이참여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291-318.
- 문현미.손영미.문혜숙.신윤희.강경희.김정일.서경희.이상복(2006). 자폐성 우아의 자발적 요구 증진을 위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PECS)와 수화(Sign Language) 훈련의 비교, 정서.행동장애연구, 22(4), 315-342.
- 박계신(2009).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 모색, 정서.행동장애연구, 25(1), 19-52.
- 박주연.이병인(2008). 보편적 학습 설계에 기초한 미술수업이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과제수행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4), 257-283.
- 박윤아.박지연(2008). 분노조절프로그램이 정서 및 행동장애 위험 아동의 공격성 및 정서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4(1), 23-42.
- 박지연.송유하(2008). 행동도표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 유아의 행동문제와 활동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1-25.
- 박채진.권명옥.배내윤(2006). 게임 놀이가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2(4), 343-365.
- 박채진.배내윤(2007). 사회적 상황 이야기 중재가 자폐성 아동의 자발적 의사표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2), 93-113.
- 백은희.이옥인(2005). 지적장애아동의 교수전략 동향에 대한 해외문헌분석 -1997년에서 2004년까지 인지 및 초인지 연구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1(3), 101-126.
- 변찬석.송찬원(2007). 실행기능 관련 국내 연구의 최근 동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143-162.
- 선우현(2007). 가족놀이치료가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197-216.
- 송찬원.김경민.변찬석(2006). 만다라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과제수행 태도와 주의력 결핍.장애행동.충동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123-144.
- 신소연.박재국.김영미.이희은(2007). 조작교구 활동이 ADHD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2), 141-164.
- 양경애.권명옥.석인수(2008).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자폐성장애학생의 지역사회 기능 증진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3), 79-96.
- 양소정.정경미(2007). 부모교육을 통한 섭식장애 아동의 행동치료,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99-117.
- 오혜정.홍지희(2008). 학교일과 스크립트를 이용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231-254.
- 오혜정.황도순(2007). 우리나라 장애유아 언어 연구의 현황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163-185.
- 윤정원.윤치연.이근매(2005). 비지시적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폐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정서.행동장애연구, 21(2), 159-178.
- 윤현숙.정보인(2005). The Effect of Stop Request Compliance Training on Generalized Compliance of Children With Autism to Instructional Requests in the Regular Classroom,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19-37.
- 이근매(2005). 비구적 미술치료가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의 행동문제 개선 및 지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1(1), 253-274.
- 이수정.이소현(2005). 활동-기술 도표를 이용한 사회적 시작행동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213-237.
- 이승희.윤호열(2007). 가족놀이치료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경향을 지닌 아동 가족의 가족기능과 아동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25-50.
- 이은진(2005). 미술치료가 반항성 장애 아동의 공격행동과 기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1(3), 243-271.
- 이은진(2007). 미술치료가 성학대 피해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165-197.
- 이상복.이상훈.조재규(2007). 비디오 활용 사회 상황이야기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103-128.
- 이상복.이제화(2007).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가진 아동의 가족지원 프로그램 분석 : 1997년에서 2007까지 국내외 연구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29-52.
- 이상훈.문진선(2006).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아동의 자발적 발화와 반항어 산출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49-77.
- 이정숙(2008). 청소년의 우울 감소를 위한 게슈탈트 집단예술치료의 효과와 참가자가 지각하는 도움 경험,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81-103.
- 이정자.송영혜.이윤주(2008). 의사소통 모래상자 기법을 통한 상담 과정에서 아동, 어머니, 치료자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 정서.행동장애연구, 24(4), 205-226.
- 이효선.최효분(2007). 자폐성 유아의 자발적 발화능력을 위한 DTT의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2), 49-69.
- 이효신.민기연(2007). 자폐성 아동의 이야기 내용 이해와 회상 능력 향상을 위한 이야기지도 작성활동의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53-75.
- 이효신.이정남(2008). 문자카드를 이용한 시각적 언어중애가 자폐성 아동의 반향어 및 의사표현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3), 163-187.
- 이효신.허유승(2009). 비디오를 이용한 활동계획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5(1), 1-18.
- 임영옥.조광순(2007). 가족과 또래 상호작용 촉진 오르프 음악활동중심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영아의 사회적 반응 및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3(1), 77-103.
- 임효경.김승재(2008). 스케이트활동이 정서장애 학생들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16(3), 91-111.
- 장인숙.최은영.공마리아(2006). 분리불안장애아동의 자기표현중심 모자미술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255-283.
- 장혜성(2005). 비장애동료가 참여하는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이용한 지역사회중심교수가 일반 고등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적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1(4), 227-255.
- 장혜원(2007). 긍정적 정서표현을 유도하는 음악 활동이 장애유아의 어린이집 자유놀이시간에서 또래를 향한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4), 151-172.
- 정경화.정용석(2008). 백업강화자를 강조한 토큰 강화체제가 품행장애아동 및 학급전체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4(3), 45-77.
- 정계숙.고은경.최은아.이은하.이정림(2008). 치료적 제한 설정을 활용한 집단중재 프로그램을 통한 ADHD 특성을 지닌 아동의 분노 표출과 공격적 행동 감소, 정서.행동장애 연구, 24(4), 149-181.
- 정대영.권숙현(2007), 행동연쇄 중단방략이 발달 장애 아동의 구어기능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405-424.
- 조숙경(2006). 통합환경에서 또래협력놀이가 발달 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22(1), 263-286.
- 한미령(2005). 양극성 장애 청소년의 단기 심리치료 사례, 정서.행동장애연구, 21(4), 279-302.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uthor.
- Cilvers, D. .Cole, A.(2006). Using a sensory approach With children who challenge, Support for Learning, 21(1), 30-32. https://doi.org/10.1111/j.1467-9604.2006.00397.x
- Cook, C.R., Gresham, F.M., Kern, L., Barreras, R.B., Thornton, S., Crews, S.D. (2008). Social Skills Training for Secondary Students With Emotional and/or Behavioral Disorders A Review and Analysis of the Meta-Analytic Literature,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6(3), 131-144. https://doi.org/10.1177/1063426608314541
- Medcalf, R. . Marshall, J. .Rhoden, C.(2006).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education and enhancing behaviour in pupils with emotional behavioral difficulties, Support for Learning, 21(4), 169-174. https://doi.org/10.1111/j.1467-9604.2006.00427.x
- Griffith, A.K..Hurley, K.D..Hagaman, J.L. (2009). Treatment Integrity of Literacy Interventions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or Behavioral Disorder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0(4), 245-255. https://doi.org/10.1177/0741932508321013
- Hawkins, R.O.(2008). Increasing the On-Task Homework Behavior of Youth With Behavior Disorders Using Functional Behavioral Assessment, Behavior Modification, 32(6), 840-859. https://doi.org/10.1177/0145445508318846
- Lee, Y.J. 2005) Social Skills Intervention for An At-Risk Korean Student in United States: A Single-Subject Design, 정서.행동장애연구, 21(2), 39-55.
- Lee, Y.Y.(2005) Instruction Plus DRO to Reduce Problem Behavior with Multiple Functions, 정서.행동장애연구, 21(3), 217-241.
- Lopata, C..Nida, R.E..Marable, M.A.(2006). 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Preventing Aggression in Students With EBD,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8(4), 20-25.
- Oostrelinck, F.D..Goethals, I..Boekaert, E.. Schuyten, F..Maeyer, J.D.(2007). Implementation and Effect of Life Space Crisis Intervention in Special Schools with Residential Treatment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EBD), Psychiatr Q, 79, 65-79.
- Sutherland, K.S..S, A. (2007).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nd Self-Graphing on Reading Fluency and Classroom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Wiht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15(2), 103-118. https://doi.org/10.1177/106342660701500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