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완 (1994). 수학적 능력의 구조에 따른 수학 영재아의 지도 방안. 수학교육학 연구, 4(2), 139-147.
- 교육인적자원부 (1999).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지원 (200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수학 영재학급용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김판수 (2004). 초등 수학영재의 문제설정 과정 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 나귀수 (1998).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학교수학, 2(1), 785-797.
- 나철영 (2001). 수학문제만들기 활동이 문제해결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남승인 (1998). 초등학교 수학영재 지도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
- 서정현 (2002). 초등학생의 문제 만들기에 대한 분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 송상헌 (1998). 수학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윤선아 (2009). 초등수학에서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의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 임근광, 강순자 (2008). 수학영재학생들의 독립연구 능력과 수학영재담당교사들의 인식 실태. 영재교육연구, 18(1). 79-106.
- 임근광, 김진흥, 임동연, 장현주 (2007). 초등학교 6학년 수학영재교재. 광주광역시교육청 장학자료 2007-4호.
- 임문규 (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교재의 문제만들기 내용 분석 및 학생들의 실태조사.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논문지, 10, 249-288.
- 정인철 (2007). 영재아의 창의적 사고. 2007학년도 전라남도교육청 영재교육직무연수교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중등교육연수원.
- 정현정 (2000). 종이접기를 이용한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지도에 대한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조송연 (2002). 문제 만들기를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 조정언 (2002). 수학문제만들기 학습이 문제발견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조제호 (1999). 4학년 아동들의 수학적 문제 설정 활동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최성웅 (2009). 수학문제 만들기를 통한 초등학생의 사고 과정 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 황정원 (1999). 종이접기를 이용한 도형지도.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 Brown, S. I., & Walter, M. I. (1990). The art of problem posing. Philadepia, PA: Franklin Institute Press.
- Bergez, J. (1999). Unfolding mathematics with unit origami. Emeryville, CA: Key Curriculum Press.
-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oses, B., Bjork, E., & Goldenberg, E. P. (1993). Beyond problem solving: Problem posing. In T. J. Cooney & C. R. Hirsch (Eds.),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the 1990s: 1990 YearBook (pp. 82-91).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 Sheffield, L. S. (2006). Developing mathematical promise and creativ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D,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10(1), 1-11.
- Silver, E. A. (1993).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1), 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