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숙현(2000).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과 교육실제의 질적 수준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 강은숙(1993).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권성현(2006). 생태유아교육에 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의 차이 연구. 경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송주(2007).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 및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경(2000). 유아교육 실외놀이 실태에 관한 양적, 질적 분석-생태유아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접근-.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영(1992). 유치원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행위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성옥(2000).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 . 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은주(2003). 생태유아교육의 사상 체계 및 실천 원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은주(200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원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67-186.
- 박숙현(200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조사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연(2006).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천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혜(2006).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배경란(20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원장, 교사 및 학부모의 인식 비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영(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의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오복희(2000). 자연친화적 보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 .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윤미라(2004). 보육교사들의 교육신념에 따른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혜(2008). 생태유아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숙(2008). 유아교육과정. 서울: 삼신문화사.
- 이소영(2008).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천에 관한 연 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려(2004). 자연친화적 통합교육이 유아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갑빈 . 김순녀 . 박영란 . 이진수(2004). 자연친화 생태유아 교육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 임재택(2006).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기: 공동체.
- 임재택(2007). 생태유아교육개론. 개정판. 서울: 양서원.
- 장하나(2005).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 실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수영(2007). 생태지향 유아교육에 기초한 바깥활동 실태 및 인식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영(2004).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의 신념 및 행동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은주(2003). 자연환경구성활동의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인숙(2004). 생태적 접근에 의한 텃밭 가꾸기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au, D. M. (2000). The production of quality in childcare centers: Another look.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4, 136-148.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403_3
- Galinsky, E., Howes, C., Kontos, S. & Shinn, M. (1994). The study of children in family child care and relative care. N.Y.: Families and Work Institute.
- Kontos, S. J. (1994). The ecology of family day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9, 87-110. https://doi.org/10.1016/0885-2006(94)90030-2
- Kontos, S. J. & Fien, R. (1987). Child care quality, compliance with regulation, and children's development: The Pennsylvania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pp. 57-80). Washington, DC: NAEYC.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0). Characteristics and quality of child care for toddlers and preschooler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4, 116-135. https://doi.org/10.1207/S1532480XADS0403_2
- Palmer. J.(1993). How Research is Informing Practice in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50, 33-34.
- Patton, M. Q.(198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 Newbery Park, CA; Sage.
- Phillips, D. A., Scarr, S., and MacCartney, K. (1987). Dimensions and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The Bermuda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pp. 43-56).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Tarnner, T.(1980). Significant Life Experiences: A New Research Area in Environmental Educa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1 (4), 20-24. https://doi.org/10.1080/00958964.1980.9941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