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현(2009).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 헌신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447-469.
- 구은미(2007). 보육교사의 건강지각,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97-113.
- 권기준. 어윤선 . 이형룡(2009). 조직후원인식이 신뢰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체인레스토랑 VIPS 직원들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18(3), 153-170.
- 권종욱 , 차인현(2002). 한국종업원의 개인 - 집단주의 구조분석과 조직성과. 국제통상연구, 17(1), 1-24.
- 김동춘 . 송미선(2005).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유형과 직무스트레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261-280.
- 김진아․이종희(2009).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효과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3), 25-57.
- 김희태(2004). 유아교사의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논집, 8(2), 5-34.
- 문채련 . 이소은(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 서재현(1997). 직무와 관련된 역할과 조직내 대인관계가 결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6(3), 633-655.
- 송미선 . 김소양(2009).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99-119.
- 송연숙 . 유수경(2008). 유아교사용 역할갈등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8(4), 189-213.
- 송정애 . 장정순(2008).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3(4), 229-249.
- 신화식(1997). 유치원 반일제 및 종일제 운영에 따른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 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2), 193-215.
- 심숙영(1999).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4(2), 159-171.
- 양병화(2002).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학지사.
- 양안숙(2008).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육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2(4), 367-388.
- 양춘희 . 권용만(2005).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 고용형태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19(3), 229-241.
- 이봉섭(1991). 역할갈등과 역할모호성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림 . 윤경원(2004). 산업체 상담원의 역할갈등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309-325.
- 장진숙(2008). 조직구성원의 개인-집합주의 성향에 따른 조직문화 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다운. 문혁준(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163-183.
- 조부경. 고영미.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 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 조성연(2006). 영국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5(5), 719-727.
-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 채서일 . 김범종(1998). SPSS/PC+를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법문사.
- 하용규. 강상묵(2009). 호텔기업 인적자원관리시스템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12), 865-876.
- 한태숙. 김연. 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 Blau, G. (198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b stress, social support, service length, and job stra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7(2), 279-302 https://doi.org/10.1016/0030-5073(81)90050-7
- Becker, T. E, Randal, D. M, & Riegel, C. D.(1995). The multidimensional view of commitment and theory of reasoned action: A comparative evaluation. Journal of Management, 21(4), 617-638.
- Fisher, C. D., & Gitelson, R.(1983). A meta-analysis of the correlates of role conflict and ambigu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 320-333.
- Guteck B. A, Searle, S. & Klepa, A.(1991). Rational versus gender role explanation for work-family conflic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6, 560-568.
- Hofstede, G.(1984). Cultural dimensions in management and planning.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1, 81-99. https://doi.org/10.1007/BF01733682
- Hofstede, G.(1991).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London: McGraw-Hill.
- Hallinger, P. & Leithwood, K.(1996). Culture and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 introd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5), 4-11.
- Kahn, R. L., Wolfe, D. M., Quinn, R. P., Snoek, J. D., & Rosenthal, R. A.(1964). Organizational stress: Studies in role conflict and ambiguity. N.Y.: Wiley.
- Kilgallon, P., Maloney, C., & Lock, G.(2008). Early childhood teachers' sustainment in the classroom. Australi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3(2), 41-54.
- Mathieu, J. E. & Zajac, D. M.(1990).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08(2). 171-194.
- Meyer, J. P. & Allen, N .J.(1997). Commitment in the workplace: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Thousand Oaks, CA.: Sage Publishing, Inc.
- Mowday, R. T., Porter, L. W., & Steer, R. M.(1982). Employees organization linkages. N.Y.: Academic Press.
-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Nguni, S. Sleegers, P. & Denessen, E.(2006).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effect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primary schools: The Tanzanian case.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7(2), 145-177. https://doi.org/10.1080/09243450600565746
- Musgrove, F. & Taylor, P. H.(1975). Society and the teacher's role. London: RKP.
- Oetzel, J. G.(1998). Explaining individual communication processes in homogeneous and heterogeneous groups through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selfconstrual.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25(2), 202-224. https://doi.org/10.1111/j.1468-2958.1998.tb00443.x
- Owens, R.(1995).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Boston, MA: Allyn & Bacon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603-609.
- Rizzo, J. R., House, R. J., & Lirtzman, S. I.(1970).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50-163. https://doi.org/10.2307/2391486
- Rogers, D. L., & Molnar, J.(1976). Organizational antecedents of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 top-level administrator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1, 598-610. https://doi.org/10.2307/2391718
- Steer, R. M., Mooday, R. T., & Porter, L. W.(1982).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s. N.Y.: Academic Press.
- Triandis, H. C.(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O: Westview Press.
- Tsigilis, N., Zachopoulou, E. & Grammatikopoulos, V.(2006).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mong Greek early educators: A comparison between public and private sector employees. Educational Research and Review, 1(8), 256-261.
- Wagner, J. A. III.(1995). Studie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Effects on cooperation in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152-172. https://doi.org/10.2307/256731
- Wagner, J. A., III, & Moch, M. K.(1986). Individualismcollectivism: Concept and measure. Group and Organization Studies, 11, 280-304. https://doi.org/10.1177/10596011860110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