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연희(2008). 정서지능 강화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 기은정(2006).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동연 . 문혜숙(1999).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6(1),207-244.
- 김말숙(200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들의 정서 함양과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문심(2008). 집단미술치료가 시설거주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우식(2003). 한국화 매체를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준(2007).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현지(2006). 발달장애아동의 촉각중심 감각활동을 위한 미술 치료 매체 활용방안.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화정(2004).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1996). 한국 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서울: 삼성 생명 사회종신 건강 연구소/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문용린(1997). EQ의 의미와 중요성. 교육행정지도자과정 제72기 연수교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 문용린(1998). 초등학교에서의 정서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 지도자 과정 현장교육연구보고98-1.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행정연수원.
- 문용린(2001). 학교에서의 정서지능 개발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사대논총 62. 서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27-53.
- 문은식(2005).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26(1). 147-161.
- 박건아(2008). 청소년의 정서 표현성, 정서 표현에 대한 양가감정, 자기 조절 능력이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애(2005). 비만도와 신체상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와 학교폭력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신자(2007). 수채화 매체를 활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문화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숙경(2008). 북아트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시설 보호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 의학대학원
- 서동식(2002).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학교 적응 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미화(2007). 점토 매체 중심 미술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주의 행동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형옥(2004). 또래리더에 의한 또래상담 훈련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은주(200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민철(2006). 감성적인 공감을 통한 EQ향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왕경애(2006). 퀼트행위에 내재된 여성심리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명경(2005). 정신지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 자기 효능감과 자기표현력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상은(2008). 중학생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보경(2004).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대처유형이 우울 및 비행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수진(2002). 수채화 물감을 사용한 비구조적 미술치료가 장애아동의 자기표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미(2007). 점토를 통한 집단 미술치료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이영옥(2006). 신체상을 주제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신체상과 자아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특수치료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연(2006). 사춘기 정신지체 여아의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화자(2009). 집단 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기 표현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전경숙(2005).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사례연구.:농촌지역 5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전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춘희(2006).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정서인식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주(2002). 집단미술치료가 보육원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명선(2003). 한지를 이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노인의 죽음불안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정미경(2003). 실과 가정과 영역을 통한 인성 교육의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6(3), 141-161.
- 정향진(2002)."중학생들은 미쳤어!" :초기 사춘기에 대한 미국인들의 민속심리모델. 비교문화연구, 8(1), 3-7.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원 비교문화연구소.
- 조경옥(2005).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재향(2006). 아동, 청소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정서지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표현순(2005). 집단노인 미술치료가 치매노인이 기억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은정(2007).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시설 청소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미술치료학회 편(2000).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동화문화사.
- 한선주(2008). 불안이 높은 아동의 정서지능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수현(2006). 아동의 정서지능과 대인불안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시설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현숙(2007).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재기(1999). 청소년의 감성지능과 학업성취, 적응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Basic Books.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am Books.
- Mayer, J. D.,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21.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P. & Sluyter, D.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 N.Y.: Basic Books.
- Mayer, J. D., Salovey, P. & Dipaoll, M. (1990). Perceiving affective content in ambiguous visual stimuli: A compon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4, 772-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