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화 . 신혜은(2008). 다문화가정 취학 전 유아 한국어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 연구. 아동학회지, 29(2), 155-176.
- 김영태 . 성태제 . 이윤경(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검사지침서. 서울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이선 . 김민정 . 한건수(2006). 여성 다문화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 박미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결혼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인구여성정책팀(2006. 9).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사회통합 지원대책-보건복지부 주관 과제별 추진실적 및 계획-. 국정감사요구자료.
- 보건복지가족부.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8). 다문화가족자원을 위한 다문화사회이해. 서울 :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발간번호 : 2008-결혼이민자-29).
- 보건복지가족부(2008. 10. 30).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브라핑자료.
- 설동훈 . 김윤태 . 김현미 . 윤홍식 . 이혜경 . 임경택 . 정기선 . 주영수 . 한건수(2005). 국제결혼 이주 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 . 복지 지원정책 방안. 서울 : 보건복지부.
- 설동훈 . 이혜경 . 조성남(2006). 다문화 가족실태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서울 : 여성 가족부.
- 세계일보(2008. 12. 16). "청소년층에 다문화사회 비전제시 필요". http://www.segye.com/articles/components/func/print.asp에서 2008년 12월 17일 인출.
- 송선진(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 양애경 . 이선주 . 최훈석 . 김선화 . 정혁 (2007). 여성 다문화에 대한 지역사회의 수용성 연구. 서울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오성배(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 32(3), 61-83.
- 오성배(2007). 한국 사회의 소수 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 이경숙 . 신의진 . 전연진 . 박진아 (2004). 한국 유아 행동문제의 경향과 특성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4), 53-73.
- 이순형(2007). 다문화사회와 생활문화 : 다문화의 생활 적응문제와 지원방안.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다문화생활교육센터 개원심포지엄, 55-76.
- 이순형 . 권미경 . 최인화 . 김미정 . 서주현 . 최나야 . 김지현(2010). 영유아 언어지도 경기 : 교문사.
- 이순형 . 문무경 . 최연실 . 이숙정 . 정하나 . 우현경(2006). 농촌여성결혼이민자 정착지원방안. 경기 : 농림부.
- 이영주(2007). 국제결혼한 여성의 자녀에 대한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여성, 12(2), 83-105.
- 이은해 . 이미리 . 박소연(2006). 아동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이진숙(2007).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양육실태와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21-42.
- 이차숙(2005).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전은애(2008). 다문화가정의 어머니-아동 상호작용과 어머니 문화적응차원과의 관계.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 조영달(2008. 11.5). 다문화주의와 교육정책-"성찰적 사회화"를 제안하며.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특강 자료집.
- 조혜영 . 이창호 . 권순희(2007).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쟁책 패러다임 구축-세부과제 4 :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학생의 수용성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7 협동 연구 중간보고. 서울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최숙희(2009). 심릭통계학의 이해. 서울 : 시그마프레스.
- 행정안전부(2008. 7). 2008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결과. 지방행정국(자치행정과).
- 행정안전부(2009. 9). 2009년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지방행정국(자치행정과).
- 홍기원(2006). 다문화정책의 방량과 문화적 지원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홍진주(2004). 몽골출신 이주노동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 황정미 . 김이선 . 이명진 . 최현(2007).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구축-세부과제 1 : 한국사회의 다민족.다문화 지향성에 대한 조사 연구. 서울 : 한국여성개발원.
- Denham, S. A., Renwick, S. M., & Holt, R. W. (1991). Working and playing together : prediction of preschool social-emotional competence from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62(2), 242-249. https://doi.org/10.2307/1131000
- Gardner, F., Ward, S., Burton, J., & Wilson, C. (2003). The role of mother-child join play in the early development of children's conduct problems: A longitudinal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2(3), 361-378.
- Kochanska, G., & Murray, K. T. (2000). Mother-child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and conscience development : From toddler to early school age. Child Development, 71(2), 417-431. https://doi.org/10.1111/1467-8624.00154
-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1999).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Phase I Manuals. https : //secc.rti.org/manuals.cfm에서 2008년 5월 27일 인출.
- Pianta, R. C., & Harbers, K. L. (1996). Observing mother and child behavior in a problem-solving situation at school entry : relations with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307-322. https://doi.org/10.1016/0022-4405(96)00017-9
- Weinfield, N. S., Ogawa, J. R., & Egeland, B. (2002). Predictability of observed mother-child interaction from preschool to middle childhood in a high-risk sample. Child Development, 73(3), 528-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