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교육개발원(1990). 교육통계연보.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교육개발원(2008). 교육통계연보.
- 구수연(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연구. 중앙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란(2006) 놀이에 나타난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교성 . 김경희(2003). 직장보육시설과 일반보육시설 이용하는 여성근로자의 보육의 질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및 격리불안정도에 관한 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33, 1-22.
- 김민지(2000). 어머니의 격리불안 및 영아의 기질과 종일반 탁아기관에서의 영아의 초기적응.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영명(1997). 어머니 및 보육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정서적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청구논문.
- 김인아(2004).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 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정자(2006). 보육시설에 대한 취업모의 선호도 분석. 중앙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란(2005). 여성근로자의 직장보육시설에 대한 만족 및 효과성 평가. 한국영유아보육학, 43, 179-199.
- 김희진, 김영애(2008). 영아 초기적응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유아교육연구, 28(1), 5-25.
- 남주현(2003).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의 격리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경(2000). 보육시설 초기적응과정의 영아 행동 특징과 변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문영경 . 정지나 . 이영(2008). 민간보육시설 이용자의 영아보육 만족도 및 요구도. 한국영유아보육학, 54, 163-187.
- 박성옥(1993). 3세 이하의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격리불안.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은미(2003). 3세 유아의 유치원 생활 적응에 대한 질적 연구. 사회적 관계 형성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희정(2008).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이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보육사업안내(2009). 보건복지가족부.
- 보육통계(2008). 보건복지가족부.
- 서기남(2008). 유아의 리더쉽과 관련된 변인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성영혜 . 손지미(1999). 직장보육의 부모양육 보충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4(1), 61-78.
- 손인숙 . 송진숙(2004). 부모와 교사간의 연계교육 및 유아-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른 유아의 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111-128.
- 손지미(1998). 직장보육의 부모양육 보충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송진숙(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적응과 관련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167-189.
- 안명희 . 김명희(2006). 교사의 애착유형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적응. 생활과학연구, 11, 134-149.
- 안지영 . 도현심(1998). 자녀 양육행동, 아동의 낯가림 경험 및 분리불안과 어머니의 분리불안. 대한가정학회지, 36(8), 13-20.
- 오종은(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유현숙(2006).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양육 태도 및 자녀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유희정(1997). 어린이집 설립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선영(2006).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 . 정서적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영 . 김명순(1999).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사 또래관계 및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8), 103-115.
- 이영미(1997). 취업모의 격리불안에 영향을 주는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지희(200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 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진숙(2002).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지, 11(2), 123-133.
- 이현숙 . 조혜진(2009). 영아의 개인변인과 어린이집의 환경 변인이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79-192.
- 이희영(2001). 어머니와 자녀와의 관계가 유치원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말자 . 최경순(2003). 유아의 성 . 연령 . 기질 및 가정환경 자극과 유아교육기관적응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3(1), 169-207.
- 장성덕(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취업이 유아의 유아교육 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은미(2008). 영아의 기질, 조기교육경험,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어린이집 적응에서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장혜정(2003).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교육기관 초기 적응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전미경(2004).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적응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미조(2009). 교사가 인식한 영아 교사관계와 놀이 시 나타난 영아-교사 및 영아-또래 상호작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은혜(2000).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천혜선(2003). 기혼 위업여성의 육아실태 및 육아지원 방안을 위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최순덕(2007). 유아의 유치원 적응 관련변인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통계청(2008). 경제활동 인구연보.
- 허서옥 . 전예화(2001). 어머니의 격리불안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인제논총, 16(1), 287-296.
- 현온강 . 태진(2000). 보육환경의 질과 영유아의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28(3), 25-42.
- Becker, W. C.(1964). Consequences of different kid of parental discipline in M. L Hoffman(Eds.), Review of mild development research. N.Y.: Russell Sage Foundation.
- Belsky, J. (1984). The determination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86. https://doi.org/10.2307/1129836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2nd Ed). NY: Basic.
- Bridget, K. H. & Robert, C, P.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 625-63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01
- Hock, E. (1976). Alternative approaches to child rearing and their effects on the mother-infant relationship. Urbana, IL: 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Early Childhood Education (122943).
-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 Ladd, G., & Price, J. (1987). Predicting children's social school adjustment following the transtion from preschool to kindergarten. Child Development, 58, 1168-1189. https://doi.org/10.2307/1130613
- Lutz, W., & Hock, E. (1995). Maternal Separation Anxiety. Relations to Adult Attachment Representations in Mothers of Infant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6(1), 57-72. https://doi.org/10.1080/00221325.1995.9914806
- McBride, S, L., & Belsky, J. (1988). Characteristics, determination, consequences of maternal separation anxiety. Developmental Psychology, 24, 407-414.
- Park, K. A., & Waters, E. (1989). Security of attachment and preschool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0, 1076-1281. https://doi.org/10.2307/1130781
-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 Pianta(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 educators. N.Y. : Basic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