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옥기 (2006).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 고상숙 (2003). 수학적 탐구력을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의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5), pp.647-672.
- 고상숙 (2009). 다양성 배경을 지닌 학생들의 학습현장에서 수학교육연구에 관한 문헌고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pp.389-409.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09-41호.
- 교육인적자원부 (1997). 수학과 교육 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 교육인적자원부 (2006).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6-75 및 2007-79호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7차 개정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8.
- 김경희․김선희․김지영․박선용․김수진․김남희․박효희․정송 (2008). TIMSS 2007 공개문항 분석 자료집, ORM 2008-3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명숙 (200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의 주요 쟁점과 발전방향, 교육평가연구, 16(1), pp.241-264.
- 김명주 (2006). 지필 평가 문항의 개방형 진술이 수학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국 (2004). 수학적 성향의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8(1), pp.173-182.
- 김응태․박한식․우정호 (1985).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도순․홍후조 (2006).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서울: 문음사.
- 법무부 (2009).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2009년 3분기 통계.
- 변은진 (2001).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평가가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 석사학위논문.
- 서정표 (1993). 수학적 성향의 평가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靑藍數學敎育, 3, pp.221-227.
- 성태제 (2005).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 신현용․한인기 (1999). 수학 영재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방향 모색, 靑藍數學敎育, 8, pp.15-44.
- 오은선 (2009).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탐색 세미나,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방안 연구(III)-한국어교육 지원 방안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원진숙 (2009).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방안 탐색 세미나,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육 프로그램.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미경․곽영순․민경석․채선희․최성연․최미숙․나귀수 (2004). PISA 2003 결과 분석연구 수학적 소양, 읽기 소양, 과학적 소양 수준 및 배경변인 분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정미 (2009).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차방정식에 관한 문장제 해결과정 및 해결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윤영․고상숙 (2009). 다문화권 학생들의 초등수학 학습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8(4), pp.419-423.
- 조석희․황동주 (2007) 중학교 수학 영재 판별을 위한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개발, 영재교육연구, 17(1), pp.1-26.
-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정책연구과제2006-이슈-3,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하민수 (1997). 초등학교 수학교과 팀 티칭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수학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세미나. ORM-2008-16.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황범주 (2008).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분석,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 (2008). 수학교육학신론, 서울: 문음사.
- Attali, J. (2006). 제7회 세계지식포럼(10월 19일자), 서울: 매일경제.
- Balka, D. S. (1974).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reative ability in mathematic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6(01), pp.98. (UMI No. AAT 7515965).
- Cronbach L. J (1963). Educational psychology,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 Fouche, K. K. (1993). Problem Solving and Creativity: Multiple Solution Methods in a Cross-cultural Study in Middle Level Mathematics. University of Florida, Doctoral Dissertation.
- Jensen, B. T.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Spanish Use in the Classroom and the mathematics achievement of Spanish-Speaking kindergartners. Journal of Latinos and Education, 6(3). pp.267-280. https://doi.org/10.1080/15348430701312909
- Krutetskii, V. A (1976) :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Krulik, S., & Rudnick, J. A. (1999). Innovative tasks to improve critical- and creative-thinking skills. In I. V. Stiff (Ed.),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s K-12 (pp.138-145).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OECD/PISA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First Results from PISA 2003. OECD/PISA.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Nevo, D. (1995). School-based Evaluation: A Dialogue for School Improvement. Oxford : Pergamon.
- Resnick, L. B. (1987). Education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 Toffler, A. (2006). 인터뷰기사(12월 16일자, p. B6), 조선일보.
- Torrance, E. P. (1962). Guiding Creative Talent. Eaglewood Cliffs, NY: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