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양숙, 이승민 (2001). "온라인상의 패션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권 6호.
- 김균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 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숙, 김소영 (2001).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 불만족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지 25권 7호.
- 김상용, 송지연, 이기순 (2005). "CRM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탈고객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7권 1호.
- 김상희 (2006). "부정적 기대불일치시 소비자 귀인과 감정이 불만족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구매전 소비자 노력에 따른 상대적 영향력 비교." 경영학연구 35권 5호.
- 김연정 (2004). "중소 전자상거래 기업의 소비자정보 최적화를 위한 효율적 마케팅 모듈: e-CRM 연동전략을 중심으로." 마케팅과학연구 14권.
- 문승제, 정한경 (2007). "인터넷 쇼핑 쇼핑몰 고객의 이용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불평 행동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8권 2호.
- 박해룡 (1999). "소비자 불만 사례 분석을 통한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영화 (2006). "고객 만족/불만족 귀인이 불평 행동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광고 7권 2호.
- 유현정, 김기옥 (2000).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만족도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11권 3호.
- 유혜경, 김희라 (2001). "케이블 TV 홈쇼핑을 통한 의류 구매시 소비자 만족/불만족 및 불평 행동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권 6호.
- 이경훈 (2002). "인터넷 쇼핑몰이용자의 소비자 관여에 따른 의류 제품 및 웹 서비스 평가 기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옥 (2002). "인터넷 쇼핑몰의 소비자 불만족 및 불평 행동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 이승희, 임숙자 (2003). "패션 제품의 e-CRM에 관한 연구 (1보): 신뢰와 관계몰입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7권 6호.
- 이지현, 이승희, 임숙자 (2003). "패션 제품의 e-CRM에 관한 연구 (2보): 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의류학회지 27권 7호.
- 임영하 (2003). "공정성 지각과 불평 행동이 불평처리 후 만족, 재구매,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남혜 (2003).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 후 불만족 및 불평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연진(2000).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들의 의류 선택기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재섭 (2006). "인터넷 쇼핑몰 소비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9권 4호.
- 편호범, 이대용 (2004). "CIT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만족, 불만족 유형 분류." 산업경제연구 17권 3호.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05년 11월 23일). "인터넷 쇼핑 성장 인터넷만큼 빠르다." 동아일보.
- "유통업 실적 크게 개선," (2006년 1월 4일 [2006년 9월 14일 검색]). 한국경제신문 [온라인신문기사] available from http://economy.hankooki.com.
- Bearden W. O. and J. E. Teel (1980). "Interactional Justice: Communication Criteria of Faimess in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 quoted in R. Lewicki, M. Bazerman, and B. Sheppard, JAL Press, Greenwich, CT.
- Day, R. L (1984). "Modeling Choices among Alternative Response to Dis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1.
- Landon, E. L. (1980). "The Direction of Consumer Compliant Resear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7.
-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vember.
- Richins, M (1983). "Negative Word of 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s: A Pliot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 52.
- Rogers, J. C., S. C. Ross and T. G. Willams (1992). "Personal Values and Purchase Dis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 5.
- Shun, C. and X. Yunjie (2006). "Effects of Outcome, Process and Shopping Enjoyment on Online Consumer Behavior."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5.
- Singh, J. (1990). "A Typology of Consumer Disatisfaction Response Styles." Journal of Retailing Vol. 66 No. 1.
- Srinivasan, S. S., R. Anderson and K. Ponnavolu (2002). "Customer Loyality in e-Commerce: An Exploration of It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Retailing Vol. 78 No. 1.
- Szymanski, D. M. and R. T. Hise (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3.
- Yi, Y. (1990).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in : V. Zeithaml(Ed.), "Review of Marketing",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1990), pp. 68-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