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내 소비자의 온라인몰 이용행태 조사. (2010, 7. 13). 대한상공회의소. 자료검색일 2010, 7. 16, 자료출처 http://www.korcham.net
- 김선희. (2003).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5), 99-108.
- 김양진. (1996). 유행의복이미지가 개인의 자아개념과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은정, 김영희. (2008). 남자대학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외모관리행동과 동기. 대한가정학회지, 46(1), 63-72.
- 박수진, 박길순. (2008).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복식문화연구, 16(3), 533-546.
- 신연욱. (2006). 남성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아저씨는 잊어라, 중년남성 소비자의 반란. (2010, 6. 11), 한국일보. 자료검색일 2010, 7. 10, 자료출처 http://www.hankooki.com
- 아저씨하지 말고 DD족이라 불러주오. (2007, 5. 30). 중앙일보. 자료 검색일 2010, 7. 10, 자료출처 http://www.joins.com
- 우지영. (2005). 20-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매트로섹슈얼 성향과 외모관리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창조, 정혜은. (2002). 소비자의 아름다움 추구행위에 관한 탐색적 연구; 남성의 치장과 여성의 화장, 성형 및 피트니스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3(1), 211-231.
- 이윤정. (2007).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의 동기에 관한 연구;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추구혜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4), 551-562. https://doi.org/10.5850/JKSCT.2007.31.4.551
- 이지현. (2004). 남자 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성역할 정체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경란, 이명희. (2002). 여성의 욕구, 자아존중감과 성형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지, 52(6), 71-83.
- 최은영. (2006). 남성 소비자의 의복 연출 자신감과 연출 정보 탐색에 관한 연구; 부산시내 20대 남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4(4), 596-608.
- 태평양미용연구팀. (2005). Men's Grooming. 더북컴퍼니.
- 하종경. (2009). 외모관리동기에 따른 의복 및 화장행동.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3), 385-396.
- 홍금희. (2006).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비만도가 신체이미지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1), 48-54.
- 홍금희. (2008). 남자 대학생의 대중매체노출도가 외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태도와 외모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7), 1149-1159. https://doi.org/10.5850/JKSCT.2008.32.7.1149
- 홍병숙, 백인선, 이은진, 박성희. (2007). 미디어 및 외모관심도가 직장인의 외모관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1(4), 624-632. https://doi.org/10.5850/JKSCT.2007.31.4.624
- 황진숙, 김윤희. (2006). 외모관리행동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심리적 안정감. 한국복식학회지, 56(3), 143-155.
- Hurlock, E. B. (1978). Development Psychology, New Deli; Tata McGraw-Hill Publishing Co., Ltd.
-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ymbolic appearance in context (2nd ed.). New York: Macmillan.
Cited by
- A Study on Body Image, Sexual Quality of Life,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in Middle-aged Adults vol.9, pp.2, 2015, https://doi.org/10.1016/j.anr.2014.12.001
- An Exploratory Study on Appearance Related Quality-of-Life of Obese Korean Men vol.39, pp.6, 2015, https://doi.org/10.5850/JKSCT.2015.39.6.812
- An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Cognition,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Appearance Management vol.50, pp.1, 2012, https://doi.org/10.6115/khea.2012.50.1.051
- A study on male adult'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vol.22, pp.5, 2014, https://doi.org/10.7741/rjcc.2014.22.5.809
- A Study on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nd Clothing and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of Male Consumers : Focused on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20s~30s and 40s~50s vol.20, pp.4, 2018, https://doi.org/10.5805/SFTI.2018.20.4.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