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재순(2007). 중고생의 성별과 계열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과 진로자아효능감. 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곽경숙, 한아름(2007).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주생활 교육내용 활용도의 관련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269-1278.
- 권희경(1997). 개인특성 및 성장환경과 가족특성에 따른 기혼 취업여성의 직업성취동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희경(2006). 경남 지역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에 관한 기초 조사. 창원대학교 생활과학 연구, 10(1), 1-13.
- 김양희, 정경아(2000). 한국형 남녀평등의식검사(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1), 23-44.
- 김원경(2008).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성인지성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성연, 임미리(2002). 취업모의 직업관련 특성, 탁아기관의 질 및 심리적 안녕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57-68.
- 박영신, 김의철(2003). 한국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자녀관계의 영향: 토착심리학적 접근. 청소년학연구, 10(1), 139-165.
- 손경화, 조복희(2009). 취업신념 측정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7(2), 69-78.
- 유계식, 이재창(1997). 대학생의 성공공포와 성취동기 및 성 역할정체감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9(1), 259-288.
- 이경순, 정성진(2006). 성인의 양성평등의식, 생의 의미 및 우울간의 관계. 아동간호학회지, 15(1), 14-21.
- 이운경, 도현심(2005).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관련된 변인들: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아동학회지, 26(3), 43-59.
- 이은희(2005). 대학생의 양성평등의식과 의생활 교육내용 실천과의 관련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4(5), 859-869.
- 이재창, 유계식(1996). 성취동기, 성역할정체감, 진로결정유형간의 관련분석과 이들 변인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총, 13, 111-145.
- 이희정, 조윤주(2009). 어머니 취업여부에 따른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 제6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197-229.
- 장영은(2006). 영유아 시기의 어머니 취업이 모-자녀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4(9), 89-92.
- 정영주(2009).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양성평등의식 및 학교생활적응도 분석: 단성교육의 관점에서.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지혜(2007). 성취동기, 직업가치, 진로장벽이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탁수연, 박영신, 김의청(2006).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부모자녀관계,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공부시간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6(1), 143-153.
- 홍기원(2001). 대학생들의 성차의식이 성과평가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2), 137-162.
- Beere, C. A., King, D .W., & King, L. A.(1984). The sexrole egalitarianism scale: A measure of attitudes toward equality between the sexes. Sex Roles, 10, 563-576.
- Belsky, J.(1999). Quantity of nonmaternal care and boy's problem behavior/adjustment at ages 3 and 5: Exploring the mediating role of parenting. Psychiatry, 62, 1-20.
- Belsky, J., & Rovine, M.(1988). Nonmaternal care in the first year of life and security of infant-parent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59, 157-167. https://doi.org/10.2307/1130397
- Chang, Y. E.(2003). Mothers' Attitudes toward Maternal Employment, Maternal Well-Being, Maternal Sensitivity, and Children's Socioemotional Outcomes When Mothers Engage in Different Amounts of Employ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Clarke-Stewart, K. A.(1989). Infant day-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y, 44, 266-273. https://doi.org/10.1037/0003-066X.44.2.266
- Davis, T. A., Smith, T. W., & Marsden, P. V.(2001). General social survey cumulative file, 1972-2000. Ann Arbor, MI: 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
- Greenberger, E., Goldberg, W. A., Crawford, T. J., & Granger, J.(1988). Beliefs about the Consequences of Maternal Employment for Children.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12, 35-59. https://doi.org/10.1111/j.1471-6402.1988.tb00926.x
- Hock, E.(1984). The transition to daycare: Effects of maternal separation anxiety on infant adjustment. In R. C. Ainslie (Ed.), The Child and the Day Care Setting: Qualitative Variations and Development (pp. 183-205). New York: Praeger.
- King, L. A., & King, D. W.(1997). Sex-Role Egalitarianism Scale: Development, psychometric propertie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21, 71-87. https://doi.org/10.1111/j.1471-6402.1997.tb00101.x
- Myers, R. H.(2000). Classical and Modern Regression with Application (2nd ed). CA: Duxbury Press.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1). Child care and family predictors of preschool attachment and stability from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37, 847-862. https://doi.org/10.1037/0012-1649.37.6.847
- Spence, J. T., & Helmreich, R. L.(1983). Achievementrelated motives and behaviors. In J. T. Spence (Ed.),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es: Psychological and sociological approaches (pp. 7-74). San Francisco: W.H. Freeman and Company
-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 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Journal, 29, 663-6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900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