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Kindergarten Teacher Difficulties and Needed Support Requests: Centering on Kindergarten's Student Teachers,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를 중심으로

  • Hwang, Eun-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
  • Lee, Hy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 황은희 (한양대학교 유아교육과) ;
  • 이현 (한양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09.10.31
  • Accepted : 2010.01.02
  • Published : 2010.04.30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the difficulties that student teachers,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face in the field of kindergarten, and urgent support requests. The total of participants was 372 of this number, 122 were student teachers, 118 were beginning teachers and 132 were experienced teachers. The results showed the difference in difficulties and the needed support requests among student teachers,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Student teachers had the difficulty of time management, but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had trouble due to the nonexistence of assistant teachers. Student teachers required teaching strategies for starting relationships with children within responsibility.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regarded the plan, practice, and evaluation of a program as the most needed support request. Collectively, the results revealed that expansion of the practice period is necessary for student teachers so that they can gain experience with children, parents, and the children's education institution with various opportunities as a learning course.

Keywords

References

  1. 고현정(2004). 공.사립 유치원 초임교사가 지각한 교사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남희(1993).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신영(1998).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문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현정(2000).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현장문제에 관한 연구: 문제 발생빈도와 어려움 정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신영(2005). 교육 실습 전.후 그리고 초임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25(4), 211-234.
  6. 남옥자(1998). 유치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노정화(1996). 유치원 학급운영과 관련하여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유아 행동에 대한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막숙(2003). 유치원 교사 관심사 발달단계에 따른 동료장학의 요구도 조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 박은혜(2005).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0. 박해선(2005). 예비교사가 인식한 유치원 교육실습의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신은희(2003). 예비 유아교사의 교육실습 불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유흥옥(2005).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실습과 예비교사의 발달적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3. 윤기영, 정현숙, 류칠선, 차미자, 신현주(2001).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실습 지도 지침서. 서울: 양서원.
  14. 이명순(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이민자(1991). 유아교육 교직의 전문화 방향.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6. 이선혜(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개인연수에 대한 요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영화(2006). 공립유치원 자율장학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이윤경(1997).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19. 이정미(2003). 예비유아교사의 초기 현장경험에 대한 연구. 대구미래대학논문집 21, 101-112.
  20. 이정아(2004).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지영(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지원 요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이지원(2006). 초임 유아교사 오리엔테이션 실태와 필요성 인식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춘화(1991).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이현경(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수도권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25. 이현중(2002). 유아교육 예비교사가 교육실습과정에서 느끼는 갈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임성혜(1997).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대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임승렬(1990). 전문성을 키워나가기 위한 조건,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8. 임승렬(1999).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과 의사결정. 덕성여대 교육연구, 7, 121-135.
  29. 임진형(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장미아(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장선화(1994). 유아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관심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전복희(2006). 공립유치원 경력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조운주(1998). 초임교사의 교직 입문을 지원하는 장학요원의 역할과 자질. 한국교사교육, 15(2), 150-167.
  34. 천은숙(1995). 교육실습을 통한 교사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홍승태(1991).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내용에 관한 분석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황경희(2002).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Huberman(1989).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Teacher College Record, 91(1), 207-229.
  38. Rogers, D. L., & Babinski, L. M.(2003). From isolation to conversation: Supporting new teachers' development.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39. Tauer, S. M., & Tate, P. M.(1998). Growth of reflection in teaching; Reconciling the models. Teaching Education (Columbia, S. C.), 9(2), 143-53. https://doi.org/10.1080/10476210.1998.10335510

Cited by

  1. 예비보육교사의 현실 충격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구학적 배경,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완벽주의 성향을 중심으로 vol.11, pp.5, 201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