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세, 김계수(1998). 통계분석을 위한 SPSSWIN EASY. 서울: 법문사.
- 김경진(2005). 과학영재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리진(2000). 직장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생태학적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경(2001).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그 결정 요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세환(2005).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신일(1999). 새시대교육에대한한시각,' 21세기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 '여름 정책세미나'기조 발제. 한국교육연구소, 121-125.
- 김애희(2007). 한국과학영재학교와 일반 고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요인 분석.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은덕(1993). 서울시 중학생의 학교생활 및 교실환경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문용린(1997).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Peter Salovey 교수 초청강연 자료집.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59-89.
- 민응규(2002). 대안학교 재학생들의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인가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소혜(1995). 국민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 및 만족도의 관계: 가정의 심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 유연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울시대안교육센터(2006). 서울시대안교육 프로그램 운영 진단 및 활성화 방안연구.
- 성미옥(2003).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한 칭찬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정덕, 이훈식, 송강영(2007). 한국과학영재학교와 민족사관고 학생의 여가활동 실태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3),101-108.
- 윤종희(2001). 가정복지의 생태학적 접근. 대한가정학회지, 39(8), 93-105.
- 윤종희, 김리진, 하수민(2006). 장애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가족 기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탐색.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2), 149-163.
- 이은영(2005). 중.고등학생의 정서지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재(2004). 서울시 도시형 대안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현주(2002).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호성(2006).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육 운영 평가. 서울: 한국과학재단.
- 한국청소년개발원(2006). 청소년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 Bronfenbrenner, U. & Crouter, A. C. (1983). The evolution of environmental models in developmental research.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History, Theory, and Methods(Vol. 1). N.Y.: Wiley. 357-414.
- Ciarrochi, J. Forgas, J. P. & Mayer, J. D. (2005). Emotion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정서지능. 박 재현, 장승민, 권성우(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1년 원저발간)
- Madden, J. & Madden, M. (2001). At-Risk Situations and Conflict in Public Schools: Teacher Awareness Profiles. The Journal of At-Risk Issues, A Joint Publication of the National Dropout Prevention Center and Network, 7(3), 453-467.
- Olson, D. H. (1986). Circumplex model VII: Validation Studies and FACES III. Family process, 25, 337- 351. https://doi.org/10.1111/j.1545-5300.1986.00337.x
- Olson, D. H. Portner, J., & Lavee, Y.(1985).0. St. 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 www.cbs.co.kr 노컷뉴스.
- www.kice.re.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www.mest.go.kr 교육과학기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