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ative Study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ctivity Book in Accordance with the Curriculum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익힘책의 비교 분석

  • Suh, Bo-Euk (Mathematics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Received : 2010.10.04
  • Accepted : 2010.10.25
  • Published : 2010.11.30

Abstract

This study is on a supplementary textbook, a mathematics activity book which is first introduced in the fifth curriculum. There was three revision of mathematics activity book with the change of curriculum. On this study, the aim of introducing mathematics activity book,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the organization system and the relation with curriculum were analyzed systematically on the basis of literature consideration.

본 연구는 5차 교육과정에서 처음 도입된 보조교과서인 수학익힘책에 대한 연구이다. 교육과정의 변천과 함께 수학익힘책도 세 차례의 개정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익힘책의 도입 과정에 대한 문헌고찰을 기초로 하여, 수학익힘책의 도입 목적, 개발 방향, 수학익힘책의 구성 체제, 교육과정과 관련된 수학익힘책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수학익힘책에 대한 비교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교육과학기술부 (2009a). 09년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실험연구학교 연수협의회 자료집.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09b). 수학익힘책 4-가.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0). 수학익힘책 4-가.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부 (1992). 6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5. 교육부 (1997a).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6. 교육부 (1997b).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7.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편찬상의 유의점.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8. 문교부 (1987). 제5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 문교부
  9. 배종수 (1998a).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용 도서 편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2(2), 85-102.
  10. 배종수 (1998b).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제1종도서편찬위원회, 공청회자료집.
  11. 백석윤 (2001). 제7차 수학과교육과정에 따른 1-6단계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과 수학 및 수학 익힘책 사용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2001년도 춘계 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논문집, 137-156.
  12. 서보억․권영인 (2005). 수열단원을 중심으로 개인차를 고려한 교과서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19(1), 137-149.
  13.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 편찬위원회 (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용 도서 개발에 관한 연구.
  14. 정창현 (1993).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익힘책 편 찬 원칙 및 방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2(4), 55-68, 519-523.
  15. 정창현․류희찬․남승인․신준식 (1993). 새 교육과정 (6차)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익힘책의 체제 및 내용 전개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32(1), 55-68.
  16. 정창현․양인환․양순렬․신성균 (1989). 산수익힘책의 활동에 관한 실태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8(2), 81-92.
  17. 정창현․양인환․양순렬․신성균 (1990). 산수과 학습 보조 자료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29(2), 117-139.
  18. 한인기 (2004).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학교과서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7(1), 3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