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소 ․ 신용국 ․ 선우미란 ․ 한미희(2007). 팀 구성원의 성 별에 따른 팀웍 역량의 구성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482-483.
- 김병재 ․ 김석우 ․ 최재선(2004). 공학도의 의사소통과 리더 십, 팀웍을 배양하기 위한 공학 소양교육 방법. 산업기술연구소논문집, 23: 33-37.
- 김복기 ․ 민상원(2009) 국제성함양과 관련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선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63-70.
- 김복기 ․ 박진영(2008).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방법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46-57.
- 김은주(2007). 부모자녀관계와 자기결정성 요인들이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21(3): 539-555.
- 김은주 ․ 도승이(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
- 김희동 ․ 지인영(2009).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학습성과와 교양교육. 교양교육연구, 3(1): 89-103.
- 성지미 ․ 강승찬 ․ 민동균(2009). 공학인증 프로그램의 성과에 대한 조사연구. 공학교육연구, 12(4): 102-114.
- 유인근(2007).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2): 62-72.
- 이준웅 ․ 이상철 ․ 이귀혜 ․ 유정아 ․ 장윤재 ․ 김현석(2007). 공공 화법과 토론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토론 효능감, 시민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51(1): 144- 171.
- 장욱희 ․ 이상호(2009). 대학생의 역량과 구직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3(1): 31-59.
- 장해순 ․ 허경호(2005). 관찰자 측정 스피치 능력 척도 타당성 검토. 한국방송학보, 9(1): 178-217.
- 최유현(2008). 공학소양을 위한 '팀워크' 교육. 공학기술, 15(3): 63-66.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 한국공학인증원 홈페이지 http://www.abeek.or.kr/
- 함승연(2009). 공대 졸업생들의 공학기초능력 수준과 교육 요구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1): 196-209.
- 허경호(2003). 포괄적 대인 의사소통 능력 척도개발 및 타당성 검증. 한국언론학보, 47(6): 380-410.
- 허돈(2009).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57-63.
- Furrer, C. & Skinner, E. A.(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 Hancock, D.(2004).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orientation effects on motivation an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7(3): 159-166.
- Hoegl, M. & Gemuenden, H. G.(2001). Teamwork Quality and the Success of Innovative Projects: A Theoretical Concept and Empirical Evidence. Organization Science, 12(4): 435-499.
- Jablin, F. M. & Sias, P. H.(2001). Communication competence. In F. M. Jablin & L. L. Putnam (Eds.), The new handbook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Advances in theory, research, and methods (p. 819-864). Thousand Oaks, CA: Sage.
- Johnston, B., & Watson, A.(2004). Participation, reflection and integration for business and lifelonglearning: Pedagogical challenges of the integrative studies programme at the University of Strathclyde Business School. Journal of Workplace Learning, 16: 53-62.
- Lew, M., Mesch, D., Johnson, D. W. & Johnson, R. T.(1986). Components of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of collaborative skills and academic group contingenci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instream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1(2): 229-239.
- Secretary's Commission on Achieving Necessary Skills(SCANS)(1991). What Work Requires of School: A SCANS report for America 2000, US Department of Labor, Washington, DC. Wentzel, K. R.
- McNamara-Barry, C. & Caldwell, K. A.(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 195–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