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인숙.이경희.홍성희(2003). 도시주부의 환경친화적 행동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12), 169-186.
- 권정호(2007). 사회적 책임성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윤리 구축방안. 윤리연구, 64, 82-102.
- 김성교.채정현(2003). 중학생의 가정과교사 특성지각과 가정과 수업을 통한 인성적 도덕성. 대한가정학회지, 41(10), 57-73.
- 김시월(2003). 청소년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6), 105-117.
- 김용자(2004). 청소년의 건전소비 실태와 영향요인 분석. 경제교육연구, 11(1), 221-250.
- 김재현(2009). 착한소비자의 윤리적 소비행동에 영향 미치는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훈(2004).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 비윤리 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17-423.
- 김정훈.이은희(2003). 소비자 비윤리 유형과 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의 관계 - 전라북도 소비자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5), 165-178.
- 김효정(2006). 소비자 특성에 따른 소비자 비윤리 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17-423.
- 나종연(2003). 소비자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책임. 한국소비자학회 2003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9-20.
- 박운아(1997). 기혼여성의 환경친화적 소비자행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미혜.강이주(2009). 윤리적 소비의 개념 및 실태에 대한 고찰. 한국생활과학회지, 18(5), 1047-1062.
- 송인숙.제미경(2006). 기혼 여성의 물질주의 성향과 비윤리적 상거래행동. 소비문화연구, 9(3), 185-206.
- 송인숙(2005). 소비윤리의 내용과 차원정립을 위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6(2), 37-55.
- 신상헌(2000). 청소년 소비자들의 상거래 윤리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1(3), 153-168.
- 신초영(2004). 패션업체의 기업윤리와 소비자윤리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유두련.심미영(1998).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책임적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3), 123-140.
- 이기춘(2000).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 이기춘(1991). 과소비문제와 소비윤리. 대한가정학회 44차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대한가정학회, 29(4), 230-242.
- 이승희.노유나(2007). 패션 소비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1), 141-150.
- 이재율(1997). 기독교 소비윤리에 관한 소고. 신앙과 학문, 6(1), 51-73.
- 이정전(1995). 지속가능한 소비와 쓰레기 종량제. 한국도시연구 1(1), 151-163.
- 임은아(2005).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유명패션브랜드 선호도와 구매행동: 대학생소비자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제미경.Robert O.W.(2007). 한국대학생과 미국대학생의 상거래 소비자 비윤리 영향요인 비교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3(2), 83-99.
- 제미경.서정희.김영옥(2004). 대학생의 소비자 비윤리 지각과 행동 및 관련 변수 - 김해시 대학생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6), 891-901
- 채정숙.유두련.김정희(2004). 정보사회의 소비자와 시장, 신정.
- 천경희.홍연금.윤명애.송인숙(2010). 착한소비 윤리적 소비. 시그마프레스.
- 한겨레신문(2009. 03. 04). 윤리적 소비의 힘, 착하고 튼튼한 경제를 만든다. 한겨레신문사.
- 한겨레경제연구소(2009). 건강에서 환경, 이젠 사회로...진화하는 '착한 소비'. http://www.hani.co.kr
- 허경옥(2005). 구매, 사용, 처분단계에서 소비자의 환경보전 행동 결정요인 분석.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81-94.
- 허경옥(2000). 정보사회와 소비자. 교문사.
- 홍연금.송인숙(2010).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 연구, 소비문화연구, 13(2), 1-25.
- 홍연금(2009). 우리나라 윤리적 소비자에 대한 사례연구.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Autio, M.(2005). The Morality of Spending in Finnish Youth Consumer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9(4), 332-341.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5.00442.x
- Barnett, T., Bass, K., Brown, G. & Hebert, F.J.(1998). Ethical ideology and ethical judgments of marketing professional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7, 715-723. https://doi.org/10.1023/A:1005736404300
- Berkowitz, L. & Lutterman, K.(1968). The traditionally socially responsible personality. Public Opinion Quarterly, 32, 169-185. https://doi.org/10.1086/267597
- Coline Hines(2000). Localization: A global manifesto. London: Earthscan.
- Cowe, R. & Williams, S.(2001). Who are the Ethical Consumers?. Co-operative Bank/Mori Survey, Co-operative Bank, London.
- Clark, D. & Unterberger, R.(2007). The Rough Guide to Shopping with a Conscience, Rough Guides.
- Dijksterhuis, A., Smith, P.K., Baaren, R. & Wigboldus, D.H.J.(2005). The Unconscious Consumer: Effects of Environment o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3), 193-202.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503_3
- Dodge, H.R.(1996). Consumer Transgressions in the Marketplace: Consumers' Perspectives, Psychology on Marketing.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199612)13:8<821::AID-MAR7>3.0.CO;2-H
- Drucker, P.(1984). The new meaning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26, 53-63. https://doi.org/10.2307/41165066
- Erffmeyer, R.C., Keillor, B.D. & LeClair, D.T.(1999).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apanese consumer ethic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8, 35-50. https://doi.org/10.1023/A:1006025724126
- Forsyth, D.R.(1992). Judging the Morality of Business Practices - The Influence of Personal Moral Philosophi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 461-470. https://doi.org/10.1007/BF00870557
- Forsyth, D.R.(1980). A Taxonomy of Ethical Ideologie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39(1), 175-184. https://doi.org/10.1037/0022-3514.39.1.175
- Fullerton, S., Kerch, K.B. & Dodge, H.R.(1996), Consumer ethics: An assessment of individual behavior in the market pla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5, 805-814. https://doi.org/10.1007/BF00381744
- Haron, S.A., Paim, L. & Yahaya, N.(2005). Towards Sustainable Consumption: An Examination of Environment Knowledge among Malaysia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9(5), 426-436.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5.00460.x
- Harrison, R., Newholm, T. & Shaw, D.(2005). The Ethical Consumer. Sage Publications.
- Holt, D.B.(1995). How consumers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1), 1-16. https://doi.org/10.1086/209431
- Jones, T.M. & Gautschi, F.H.(1988). Will the Ethics of Business Change? A survey of Future Executiv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7(4), 231-248. https://doi.org/10.1007/BF00381827
- Kenney, E.J. & Lawton, L.(1998). Religiousness and business ethic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7, 163-175. https://doi.org/10.1023/A:1005747511116
- Lee, D.J. & Sirgy, M.J.(1999). The effect of moral philosophy and ethnocentrism on quality-of-Life orientation in international marketing: A cross-cultural comparis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18, 73-89. https://doi.org/10.1023/A:1006081809105
- Maslow, A.(1987). Motivation and Personality, NewYork: Harper & Row.
- McGregor, S.(2005). Sustainable Consumer Empowerment through Critical Consumer Education: A Typology of Consumer Education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9(5), 437-447. https://doi.org/10.1111/j.1470-6431.2005.00467.x
- Mukerji, C.(1983). From Graven Images: Pattern of Modern Materialism, New York:Colombia University Press.
- Muncy, J.A. & Eastman, J.K.(1998). Materialism and Consumer Ethic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Ethics, 17, 137-145. https://doi.org/10.1023/A:1005723832576
- Muncy, J.A. & Vitell, S.J.(1992). Consumer ethics: An investigation of the ethical beliefs of the final consume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8(2). 188-209.
- Pratt, C.B.(1991). PRSA Members' perceptions of public relations ethics. Public Relations Review, 17, 145-159. https://doi.org/10.1016/0363-8111(91)90052-M
- Rawwas, M.Y.A., Patzer, G.L. & Vitell, S.J.(1998). A Cross Cultural Investigation of the Ethical Values of Consumers: The Potential Effect of War and Civil Disrup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17, 435-448. https://doi.org/10.1023/A:1005788421138
- Richins, M.L. & Dawson, S.(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3), 303-316. https://doi.org/10.1086/209304
- Ruegger, D. & King. E.W.(1992). A Study of the Effect of Age and Gender Upon Student Business Ethic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3), 179-186. https://doi.org/10.1007/BF00871965
- The Cooperative Bank(2007). The Ethical Consumerism Report 2007. http://www.ethicalconsumer.org
- Tucker, L.R., Dolich, J.I. & Wilson, D.(1981). Profiling environment responsible consumer-citizen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9(Fall), 454-487. https://doi.org/10.1007/BF02729884
- Vitell, S.J., Festervand, T., Lumpkin, J.R. & Rawwas, M.(1991). Consumer ethics: An investigation of the ethical beliefs of elderly consume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0, 365-375. https://doi.org/10.1007/BF0038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