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주, "문화콘텐츠산업 동향 및 정책 방향 :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6권, 제2호(2008), pp.57-61.
- 곽소영, 손은정, "이성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충족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 내재적 동기와 갈등해결전략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제13권, 제2호(2008) pp.177-195.
- 구자철,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모바일 뱅킹에서의 사용자 수용요인 : 확장된 TAM과 Trust를 이용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2006), pp.159-181.
- 김계수, "New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2008.
- 김남희, 이상철, 서영호, "한국 기업의 일본 인터넷 시장 진출 전략 : 멀티그룹 구조분석(MSEM)을 이용한 한국과 일본의 온라인 게임 충성도 비교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1권, 제1호(2003), pp.21-41.
- 김아영, 이명희, 전혜원, 이다솜, 임인혜, "청소년이 지각하는 유능감 및 관계성과 비행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제21권, 제4호(2007),pp.945-967.
- 김용학, "사회 연결망 이론(개정판)", 학연사,2007.
- 김정구, 박승배, 김규한, "마케팅활동, 사회적상호작용, 플로우가 온라인 게임의 애호도와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의 브랜드매력성과 브랜드일체감의 매개적영향",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2003), pp.93-120.
- 김주환, 이윤미, 김민규, 김은주, "온라인 게임중독의 유형과 원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2006), pp.1229-7526,
- 노준석, 손용, "전자미디어의 몰입경험과 여가만족의 상관성 분석 : TV와 internet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1호(2004),pp.116-173.
- 안진호, 이근모, 김준, "온라인 스포츠게임 참가 중, 고등학생의 몰입경험이 스포츠 참여, 스포츠가치관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7권, 제6호(2008), pp.197-208.
- 엄명용, "문화콘텐츠 확산에 관한 비교 문화적 연구 : 한국과 영국의 온라인게임 콘텐츠를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9권, 제1호(2010),pp.81-106.
- 엄명용, 김태웅, "한국과 일본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 만족도, 신뢰도, 온라인 게임커뮤니티인식에 관한 실증적 비교 연구 : 멀티그룹 공분산 구조분석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제16권, 제1호(2006), pp.104-125.
- 위정현,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 전략", 제우미디어, 2006.
- 위정현, 원은석, "효과적인 구성주의 학습도구로써 온라인게임의 활용 : 대학생을 대상으로온라인게임 '군주'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업의구성주의적 고찰",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2006), pp.25-37.
- 유승호, 장원상, "게임기획에의 활용을 위한온라인게임 구성과 이용자성향의 비교연구 : '리니지'를 중심으로", 게임산업저널, 제2권(2002), pp.65-88.
-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몰입과 중독이 사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2003),pp.1479-1501.
- 이선로, 노웅철, "사용자의 특성이 온라인 게임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극추구성향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25권, 제4호(2006), pp.1105-1130.
- 이숙정, 유지현, "여대생이 인식한 자기결정성이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장벽 및 진로결정 수준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제48권,제2호(2009), pp.35-64.
- 이희경, "청소년의 게임 이용요인과 개인․ 사회적 요인이 게임 몰입과게임 중독에 미치는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2003),pp.355-380.
- 임소혜, 박노일,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쉽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5호(2007), pp.322-345.
- 장근영, "온라인 공간과 온라인 게임 속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인간심리", 정보와사회,제8권, 단일호, Startpage 1, Endpage 16, Totalpage16.
- 장예빛, 박수호, 유승호, "온라인게임경험과사회적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제8권, 제2호(2008), pp.97-105.
- 조남재, 류경문, 김석규, "정보통신기술(2); CALS/EC(2); CRM:온라인 게임 몰입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춘계학술대회논문집, 제1권(2001), pp.453-456.
- 조남재, "온라인 게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6권,제2호(2001), pp.85-97.
- 주수현, 유영명, "문화컨텐츠산업의 성장요인 분석", 관광학연구, 제30권, 제2호(2006), pp.181-200.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제3판)", 비앤엠북스, 2005.
- 최동성, 박성준, 김진우, "고객 충성도(CustomerLoyalty)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게임의중요 요소에 대한 LISREL 모델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3호(2001), pp.1-21.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8.
-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 Anderson, J.C. and D.W. Gerbing, "Some- Methods for Respecifying Measurement Models to Obtain Unidimensional Construct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No.4(1988), pp.453-460.
- Anol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3(2001), pp.351-370. https://doi.org/10.2307/3250921
- Assa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 ting Action," 6ed., Thomson, 2001.
- Bandura, 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Freeman, 1997.
-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Vol.25, No.3(2001), pp. 351-370
- Bogozzi, "Attitudes, intentions and behavior : a test of some key hypoth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1, No.4(1981), pp.607-627. https://doi.org/10.1037/0022-3514.41.4.607
- Csikszentrnihalyi, M.,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and Row, 1990.
-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3(1989), pp.319-339. https://doi.org/10.2307/249008
- deCharms, R., Personal Causation, New York : Academic Press, 1968.
- Deci, E.L. and R.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bavior," New York : Plenum Press, 1985.
- Deci, E.L. and R.M. Ryan,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11(2000), pp.227-279.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 Dindia. K. and D.J. Canary, "Definitions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on Maintaining Relationship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Vol.10(1993), pp.163-173. https://doi.org/10.1177/026540759301000201
- Dworkin, G.,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tonomy,"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 Field, S., J. Martin, R. Miller, M. Ward, and M. Wehmeyer, A practical guide to teaching self-determination, Austin, TX : PRO-ED, 1998.
- Fornell and D.F. Larcker,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3(1981), pp.382-388. https://doi.org/10.2307/3150980
- Gagne, M. and E.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J. Organiz. Behav., Vol.26(2005), pp.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Harvey, L., "Enabling Customer Loyalty for E-Businesses," White Paper, Patricia Seybold Group, Inc., 1999.
- Hoffman, D.L. and T.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1996), pp.50- 68. https://doi.org/10.2307/1251841
- Joreskog, K.G. and D. Sorbom, LISREL 8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SIMPLIS command language, Chicago :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1993.
- Marylene, Gagne and E.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6(2005), pp.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Mathieson, K., "Predicting User Intentions :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1991), pp.173-191. https://doi.org/10.1287/isre.2.3.173
- Mittal B., "Why do customers switch? The dynamics of satisfaction versus loyalty," The Jou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2(1998), pp.177-194. https://doi.org/10.1108/08876049810219502
- Oliver, R.L., "Satisfaction :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wq-Hill, 1997.
- Richard P. Bagozzi1 and Youjae Yi1,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Vol.16, No.1, pp.74-94.
- Ruyter, K. and M. Wetz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service Loyalty and switching cost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9(1998), pp.436-445. https://doi.org/10.1108/09564239810238848
- Ryan, R.M. and E.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52(2000b), pp.141-166.
- Ryan, R.M. and W.S. Grolnick, "Origins and pawns in the classroom : Self-report and projective assessm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0 (1986), pp.550-558. https://doi.org/10.1037/0022-3514.50.3.550
- Standage, Martyn., Duda, Joan L., and Ntoumanis, Nikos,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No.1(2003), pp.97-110. https://doi.org/10.1037/0022-0663.95.1.97
- White, Harrison, S. Boorman, and R. Breiger, "Social Structure from Multiple Networks. I. : Blockmodels of Roles and Position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 81(1976), pp.730-780. https://doi.org/10.1086/226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