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겸. (2002). 농촌관광의 가능성과 발전방향. 삼성경제연구소.
- 고동우. (1998). 관광 후 평가개념의 경험적 구분. 관광학연구, 22(2), 309-316.
- 김근우. (2004).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창도소싸움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7(4), 203-218.
- 김남조. (2005). 문화해설사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중요도-성취도 분석방법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20(2), 307-198.
- 김선희. (2007).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나주 영산강 문화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학회, 31(1), 405-420.
- 김진수. (2002). 고유성개념을 이용한 소래포구의 관광체험전략. 관광경영연구, 15, 24-25.
- 박덕병, & 이혜현. (2005). 농촌관광 마을별 농촌관광 체험활동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상응분석을 중심으로, 농촌관광연구, 12(1), 141-158.
- 박명희. (1999). 관광자원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송화섭. (2006). 문화관광해설사의 영성 방향, 인문콘텐츠, 3, 171-198
- 신기철. (2004). 제주관광자의 숙박시설선택속성과 만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세길. (2007). 농촌관광의 서비스품질의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진안지역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12(1), 50-65.
- 안영철. (2002). 전통예절과 문화를 주제로 한 체험관광 프로그램 연구, 문화관광연구, 4(4), 103-104.
- 오재민. (2007). 농촌 어메니티와 체험활동이 농촌관광 참여의향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21(3), 213-226.
- 유수현. (2003). 경복궁의 관광자원 해설에 관한 연구: 해설유형과 관광자원의 가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문명학회, 4(3), 29-62.
- 원융희, & 이미혜.(2002). 전통문화거리의 체험 관광상품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논총, 8(2002).
- 이순자. (2006). 문화관광해설사의 역할이 관광객 만족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광역시 만족과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2, 1170137.
- 임정빈. (2001). 관광자원해설이 관광 후 평가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원희. (2006). 문화유산 해설사 제도 정착 및 활성화 방안 서울: 한국 문화관광 정책연구원.
- 전인순. (2003). 관광객의 문화유산 해설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 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관광경영학연구, 19(33), 291-312.
- 전영재. (2005). 문화관광 해설프로그램 만족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유산 해설사의 해설기법 개선을 중심으로, 관광정보연구, 20, 41-71.
- 조록환. (2003). 농촌관광사업 지역에서 사회자본이 주민참여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 조록환. (2004). 농촌활력화를 위한 녹색관광 소프트웨어개발 및 정보시스템 구축. 농촌진흥청 공동연구사업보고서.
- 최영준. (2006). 문화유산해설사제도의 활성화 방안: 부산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17(2), 27-38.
- 최영창, & 박은식 외. (2007). 농촌리더십교육의 효과 및 만족도 분석, 농촌지도와 개발, 14(2), 329-349.
- Bowman, G. (1992). The politics of tour guiding: Israeli and Palestinian Guides in Israel and the occupied territories, In D. Harrison (Eds.) Tourism and the Less Developed countries, London: Belhaven, 121-134.
- Cohen, E. (1985). The tourist guide: The origins, structure and dynamics of a role model.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4), 919-932.
- Dahles, H. (2002). The politics of tour guiding: image management in Indonesia. Annals of Tourism Research, 29(3), 738-800.
- Hollway, J.(1981). The guided tour: A sociological approach. Annals of Tourism Research, 8(3), 337-402.
- Oliver, R. L. (1981). Measurement and educ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on retailing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Fall: 25-48.
- Pond, K. (1993). The professional guide: Dynamics of tour guiding.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 Professional Tour Guide Association of San Antonio(1997). Professional tour guide certification study guide, San Antonio: Professional guide Association of San Antonio.
- Ryan, C. (1997). The chase of a dream, the end of a play. The Tourist Experience: Anew introduction. C. Rayn, ed, Cassell, 1-24.
- Tilden, F. (1977). Interpreting Our Heritage, chapel hill, N.C, The Univ. of North Carolina Press.
- Urry, J. (1990). The tourist gaze: Leisure and travel in contemporary societies. London: Saga.
- Whiple, T. W., & Thach, S. (1988). Group Tour Management: Does Good Service Product Satisfaction customer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7. 16-21.
- World Federation of Tour Guide Association. (2006). http://www.wftg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