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충열 (2007). 자녀를 영재로 키우는 가정교육 10 訓. 兒童敎育, 6(1), 31-48
- 구미숙 (2004). 영채유아 어머니와 일반유아 어머니의 양육태도 비교.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김동춘 (2003). 영재유아와 일반유아의 어머니 양육태도 비교.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 김미숙, 서혜애, 이혜연(2005). 영재교육 강화 사업성과 지표 평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김성원, 최성연 (2002). 영재아의 부모 특성이 영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3), 671-681
- 김연진 (1983). 영재유아의 판별과 교육에 관한 연구. 상지영서대학 논문집, 제23집, 103-127
- 김은영 (2003). 유아외 영재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 김정휘 (2001). 영재성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의 역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선 (2008), 영재교육에 대한 영재 부모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 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 김현희 (2004). 부모교육 운영에 관한 초동 영재아 부모의 요구 분석. 문화콘렌츠연구, 9(2), 99-122
- 김홍원, 박성익, 조석희,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가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회진(200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교육과 지원. 서울· 파란마음
- 도정은 (1999), 영재교육 프로그램 선택에 관한 부모의 정보탐색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 문윤희 (2006). 창조적 성취자를 키운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 비교.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문혁준 (1999). 아동기의 부모 자녀 양육태도와 대학생이 지각하는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139(99.9), 141-151
- 민경해 (2006), 영재자녀 학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석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 박인호, 한거순, 권남오, 양태연, 이운학, 정태봉 (2006). 학부모 과학영재교육센터. 한국과학재단
- 배진수 (1995). 영재아동의 교육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5, 181-223
- 송언옥 (2006) 초등학교 영재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양소희 (2007). 영재 교육기관과 일반 교육기관 아동 어머니의 교육관과 양육태도 및 영재인식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 원은실; 오종철 (2008). 학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 영재교육연구, 18(2), 265-292
- 이미선, 김태준, 아유훈, 조광순 (2005).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이영순 (2006). 영재 학부모와 일반 학부모의 인적, 사회적, 문화적 자본의 비교.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 이원영(1997). 부모교육론. 서울: 교문사
- 이희영, 안삼태, 최태진 (2003). 영재아 부모들의 고민 유형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15(2), 193-205
- 정환명 (2008). 초둥학교 영재학급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 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국제문화 대학원대학교
- 조석희 (1987). 취학 전 영재의 특성 및 부모의 지도실태와 요구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개발, 50(87.10), 60-64
- 최정남 (2005). 영재유아 아버지의 교사로서의 부모태도와 지능 발달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 한기순 (2006) 과학영재교육원을 통해서 본 영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인류학연구, 9(1). 123-151
- 홍의숙 (2003). 영재의 특성 및 유아영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석사학위논문.중부대학교
- Ann Robinson, Bruce M. Shore, Danna, L. Enersen (2008). 경험연구에 기초한 영재교육[이경화, 김혜진, 김옥분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본출간년도: 2007)
- Baldwin, L. J. (1994). Portraits of gifted/ learning disabled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 Braggett, E. J. Ashman, A. & Noble, J. (1983). The expressed needs of parents ofGifted chi1dren.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 80-84 https://doi.org/10.1177/026142948300100208
- Chamrad, D. L. Robinson, N. M, & Janos, P. M. (1995). Consequences of having agifted sibling: Myths and realities. Gifted Child Quarterly, 39(3), 135-145 https://doi.org/10.1177/001698629503900303
- Clark, B. (1992). Growing up gifted. New York: Merill
- David, F. Dettmann, Nicholas Colangelo. (2004). A Functional Model for Counseling Parents of Gifted Students/ Sally M Reis. Social Emotional Issues, Underachievement,And Counseling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Califomia:Thousand Osaks
- Feuerstein, R. (1980). Instrumental Enrichment: an Intervention Program for cognitiveModifiability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 Fouse. B. Beidelma. V. & Morrison. J. (1995). Keeping peace with parents of the gifted. Gifted Child Today, 18, 39-41
- OECD (2004). Equity in education: Students with disabilities, Learning difficulties, and disadvantages
- Okagaki, L. & Divecha, D. J. (1993). Development of parental beli행In T. Luster &1. Okagaki(Eds).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35-67).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 Olszewski-Kubilius, P. (2002), Parenting practices that promote talent development,creativity, and optimal adjustment. In M. Neihart, S. M. Reis, N. M. Robinson.,& S. M. Moon(Eds),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205-212). Waco. TX: Prufrock Press
- Page, B. A. (1983). A parent's guide to understanding the behavior of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5(4), 39-42 https://doi.org/10.1080/02783198309552725
- Rimm, S. (2007). 미성취 영재학생들을 위한 전략 이들을 위한 대처 방안. [안도희, 김옥분,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원본출간년도: 2006)
- Silverman, L. K. (1993). Counseling families. In L. K. Silverman(Ed), Counseling thegifted and talented. Denver, CO: Love Publishing
- Subotnik, R. F., & Jarvin, L.(2005). Beyond expertise: Conceptions of giftedness as great perrmance. ln R. J. Stemberg, & J. E. Davidson(Eds), Conceptions of giftedness(2nd ed), 343-35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Takacs, C. A. (1986), Enjoy your gifted child. Syracuse. NY: Syracuse University Press
- SENG 홈페이지. htφ://www.sengifted.org (겁색일: 2009. 06. 20)
- Gifted Child Society 홈페이지. http://www.gifted.org/parenν'parents.htm (검색일 2009.06.20)
- 한국교육개발원 Newsletter 2009. Vol. 6 NO. 1/2 영재교육 유관기관 협력체제 강화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