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선애(1999). 초등학생의 학교주변 폭력 피해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8(3), 437-452.
- 김선애(2003).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와 경향에 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2(3), 321-336.
- 김순옥(2001). 초등학생의 교우 관계 향상을 위한 분노 조절 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미(1997a). 초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성격과 유발요인. 한국심리학회 : 발달, 10(2), 17-33.
- 김종미(1997b). 초등학교 학교 폭력 실태 분석. 초등교육연구, 11, 71-89.
- 김준호.김선미(2003).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종단적 연구(2001-2002년). 한국청소년연구, 38, 5-47.
- 문화관광부(2001). 청소년백서.
- 문용린.김준호.임영식.곽금주.최지영.박병식.박효정.이규미.임재연.정규원.김충식.이정희.신순갑.진태원.장헌우.박종효.장맹배.강주현.이유미.이주연.박명진((2008).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서울 : 학지사.
- 배선영(2000). 아동의 친구관계 질과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미화(2002).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울대발달심리연구실(2006). 시우보우 프로그램. http://down.edunet4u.net/ KEDTLC/school/elem/index.htm.
- 신성웅.권석우.신민섭.조수철(2000). 학교폭력피해자의 정신병 실태 조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1(1), 124-143.
- 신종순(1991).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존중감.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선화(1998). 시설 아동을 위한 음악 활동 중심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명실(2003). 아동의 공감수준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유진(2006). 집단괴롭힘 목격과 피해 경험의 가해화 경로에 대한 중재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2) 내가 바로 지킴이.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 최진숙.조수철(1990). 소아불안의 측정, RCMAS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사. 신경정신의학, 29(3), 691-701.
- 최태진.허승희.박성미.이희영(2006). 초등학교 폭력 양상 및 과정 분석. 상담학연구, 7(2), 613-632.
- 한국교육개발원(2007).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허승희(2008). 사랑으로, 우정으로-초등학생용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초등학교 폭력의 노출 수준에 따른 예방프로그램 시스템 구축. 서울 : 한국학술진흥재단. 2006년도 기초연구과제지원 연구 결과보고서.
- 허승희.이희영.최태진.박성미(2007). 초등학교 폭력 유형별 가해 및 피해자의 가해.피해 이유에 대한 지각 분석. 아동교육, 16(1), 259-280.
- 허승희.최태진(2008). 초등학교 폭력예방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적용과 그 효과(I) : 가해성향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교육연구, 21(3), 175-197.
- 황희숙.엄지영(2001). 초등학교 학교 폭력의 실태 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13(1), 63-86.
-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https://doi.org/10.1037/0012-1649.34.2.299
- Fraser, M. W. (1996). Aggressive behavior in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 an ecological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youth violence. Social Work, 41(4), 347-361.
- Frey, K.S., Hirschstein, M. K., & Guzzo, B. A. (200). Second Step : Preventing Aggression by Promoting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8, 102-112. https://doi.org/10.1177/106342660000800206
- Gall, J. P., & Borg, W. R. (1999). Applying Educational Research(5th). New York: Allyn & Bacon.
- Golly, A. M., Stiller, B., & Walker, H. M. (1998). First Step to Success : Replication and Social Validation of and Early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6, 243-250. https://doi.org/10.1177/106342669800600406
- Greenberg, M. T., & Kusche, C. A. (1996). The PATHS project: Preventive intervention for children. Final Report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Grant Number R01MH4213).
- Hapasalo, J., & Tremblay, R. E. (1994). Physically aggressive boys from age 6 to 12 : Family background, parenting behavior, and prediction of delinquen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2, 1044-1052. https://doi.org/10.1037/0022-006X.62.5.1044
- Joo, E. & Han, B. (2000). An investigation of the characteristic of classroom alienated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1), 123-128. https://doi.org/10.1007/BF03026152
- Kusche, C. A., & Greenberg, M. T. (1995). The PATHS curriculum. Seattle : Developmental Research and Program.
- Larson J. (1994). Violence prevention in the school : A review of selected programs and procedures. School Psychology Review, 23(2) 151-165.
- Lawson, D. (1994). Helping children cope with bullying. London : Sheldon Press.
- Leff, S.S., Power, T., Manz, P.H., Costigan, T. E., & Nabors, L. A. (2001). School-based Aggression Preven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 :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for Violence Preven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30(3) 344-362.
- Lipsey, M. W., & Wilson, D. B. (2001). Practical meta-analysis. Thousand Oaks, CA : Sage.
- Loeber, R., Tremblay, R. E., Gagnon, C., & Charelebois, P. (1989). Continuity and desistance in disruptive boys' early fighting in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I, 39-50.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0237
- O'Moore, A. M., & Hillery, B. (1991). What do teachers need to know? In M. Elliott(Ed.), Bullying : A practical guide to coping for schools(pp.56-59). Harlow : Longman.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 : Bullies and whipping boys. London : Hemisphere.
- Olweus, D. (1979). Stability of aggressive reaction patterns in male : A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86, 852-857. https://doi.org/10.1037/0033-2909.86.4.852
- Reynolds, C. R. &Richmond, B. O. (1978). What I Think and Feel : A revised measure of children's manifest anxie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6, 271-280. https://doi.org/10.1007/BF00919131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harp, D., & Smith, P. K. (1994). Tackling blillying in your school. London and New York : Routledge.
- Stephenson, P., & Smith, D. (1989). Bullying in the junior school, IN D. P. Tattum and D. A. Lane (Eds.), Bullying in schools(pp.7-8). Boston : Trentham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