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경아(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또래간 요구전략, 요구의 결과 및 반응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연정(2002) 집단구성, 연령,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권혜진(2005). 또래쌍구성과 과체유형에 따른 유아의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혜진(2006). 대쌍협력 상황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과제 수행력. 이동학회지. 15(1), 1-15.
- 권혜진.이순형(2005). 동일연령쌍과 혼합연령쌍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형 및 수준 비교. 아동학회지, 26(6), 217-236.
- 김민아 (1996). 협동학습이 유아의 분류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순정.김희진(2007).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 패턴. 아동학회지, 28(1), 17-35.
- 김애자(2002). 스캐폴딩 유형별 도덕교육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분배정의 추론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교육연구, 5, 65-83.
- 김종백.김호(2006). 또래 협력 상황에서 능력과 과제난이도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얼린유아교육연구, 11(2), 31-48
- 김지영(2004).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나귀옥.김경희(2004). 유아수학교육이론과실제. 서울 : 학지사.
- 박정민(1999). 사회성 수준에 따른 집단 탐구수업과 전통적 수업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2001).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의 간편형 개발. 아동학회지, 22(2), 1-13.
- 서미옥(2003). 대쌍협력 상황에서 나타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과제수행력. 아동학회지, 24(3), 15-26
- 서미옥(2004). 한국판 취학 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SSRS : 교사평정용, 부모평정용)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23-242.
- 서영선.엄정애(2006). 조형활동올 통한 협동학습에서 사회적 능력별 집단구성에 따른 또래 상호작용 분석. 아동학회지, 27(3), 207-223.
- 서재식(1996).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사회성에 따라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현옥(1996) 자신과 타인이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양옥승.신현문(1995). 유아의 또래간 협동적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상호작용 패턴. 사회과학연구(덕성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 217-230.
- 이경미(1992). 유아의 인기도와 조망수용 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각조망, 인지조망, 감정조망 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소은.조재현(2004). 대쌍협력 활동에서 단일연령쌍과 혼합연령쌍 유아의 인지수준 변화와 협상 전략. 인간발달연구, 11(1), 35-48.
- 이정화(2006). 유아의 능력수준 및 성에 따른 쌍 협동 학습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3), 185-207.
- 이정화.박정언(2007). 유아의 쌍 구성조건에 따른 Scaffolding 유형과 과제수행력.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311-335.
- 이정화.이경선(2007). 쌍 구성방법에 따른 협력활동에서의 또래 상호작용과 과제수행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81-208.
- 이희주(2000).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협력 활동에서의 또래 상호작용과 과제수행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희준.최경숙.노태희(1999).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른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137-145.
- 전성연(2005). 개별화와 협동화 : 실천적 전개를 위한 통합의 논리. 교육방법연구, 17(2), 161-182.
- 정선희(2000). 협동학습이 유아의 분류개념 및 수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영혜(2006). 대쌍협력 상황에서 성별구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블록과제 수행.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논문.
- 정희용(2001). 또래 상호작용에서 연령, 성별, 수준에 따른 Scaffolding 유형 차이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현석(1997). CAI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이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미숙.최기영(2006). 컴퓨터 활동에서의 사회적 능력 집단 구성과 유아간 사회적 상호작용. 교원교육, 22(3), 231-248.
- 최은주(2003). 성 구성 및 능력에 따른 쌍짓기 유형이 Scaffolding과 과제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종욱(2007). 스캐폴더 집단 간 스캐폴딩의 빈도, 유형, 학습 효과의 차이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37-179.
- 최지선(2004). 초등학교 또래 아동간 스캐폴딩 과정의 근거이론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홍용희(2000). 어린이들의 학습의 비계 설정-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 Ames, G. F., & Murray, F. (1982). When two wrongs make a right: Promoting cognitive change by social conflict. Developmental Psychology, 18, 894-897. https://doi.org/10.1037/0012-1649.18.6.894
- Arterberry, M. E., Cain, K. M., & Chopko, S. A. (2007).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 five-year-old children : Evidence of social facilitation and social loafing. Educational Psychology, 27(5), 577-596. https://doi.org/10.1080/01443410701308755
- Azmitia M., & Perlmutter, M. (1989). Social influence on children's cognition : State of the art and future directions. In H. W. Reese (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Vol.22, pp, 89-144). New York : Academic Press.
- Bearison, D., Magzamen, S., & Filardo, E. K. (1986). Socio-eognitive conflict and cognitive growth in young children. Merill-Palmer Quarterly, 32, 51-72.
- Blaye, A., Light, P., Joiner, R., & Sheldon, S. (1991). Collaboration as a facilitator or planning and problem solving on a computer-based task.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 471-483. https://doi.org/10.1111/j.2044-835X.1991.tb00890.x
- Botvin, G. J., & Murray, F. B. (1975). The efficacy of peer modeling and social conflict in the acquisition of conservation. Child Development, 46, 796-799. https://doi.org/10.2307/1128583
- CDL (2008). CDL's Social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http://www.cdi.org/for_familie-s/-eommon_concerns/social_skills.htm.
- Chamber, S. M. (1995). Age, prior opinions, and peer interactions in opinion restructuring. Child Development, 66, 178-192. https://doi.org/10.2307/1131199
- Damon, W., & Phelps, E. (1989). Critical distinctions among three approaches. In N. M. Webb(Ed), Peer interaction, problem-solving, and cognition : Multidisciplinary perspectilves(pp.9-19). New York: Pergamon Press.
- De Lisi, R., & Golbeck, S. L. (1999). Implications of Piagetian theory for peer learning. In A. O'donnell & A. King(Eds.), Cognitive perspectives on peer learning. Mahwah, NJ : Lawrens Erlbaum Assoelates.
- DeVries, R. (1998). Piaget's social theory. Educational Research, 26(2), 4-17.
- Doise, W., Mugny, G., & Perret-Clermont, A. N. (1976). Social intera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further evidence.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6(2), 245-247. https://doi.org/10.1002/ejsp.2420060207
- Duran, R. T., & Gauvain, M. (1993). The role of age versus expertise in peer collaboration during joint planning.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5, 227-242. https://doi.org/10.1006/jecp.1993.1013
- Fair, C., Vandermass-Peeler, M., Beaudry, R., & Dew, J. (2005). 'Hearned how little kids think' : Thirdgraders' scaffolding of craft activities with preschooler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5(3), 229-241. https://doi.org/10.1080/0300443042000230438
- Faulkner, D. (1995). Play, self and the social world. In P. Barnes(Eds.), Personal,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children(pp.231-286). Oxford: Balckwell Publishers in association with The Open University.
- Fawcett, L. M., & Garton, A. F. (2005). The effect of peer collaboration on children's problem-solving abilit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 157-169. https://doi.org/10.1348/000709904X23411
- Forman, E. A., & Cazden, C. B. (1985). Exploring Vygotskian perspectives in education : The cognitive value of peer interaction. In Wertsch, J. V. (Eds.), Culture, communication and cognition : Vygotskian perspeccives(pp,323-347). United States of America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uvain, M., & Rogoff, B. (1989).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and children's planning skills, Developmental Psychology, 25, 139-151. https://doi.org/10.1037/0012-1649.25.1.139
- Golbeck, S. L. (1998). Peer collaboration and children' representation of the horizontal surface of liqui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571-592. https://doi.org/10.1016/S0193-3973(99)80056-2
- Graesser, A. D., Bowers, C., & Hacker, D. J. (1997). An anatomy of naturalistic tutoring. In K. Hogan, & M. Pressley(Eds.), Scaffolding student learning : Instructional approaches & issues(pp.145-184). Massachusetts : Brookline Books.
- Hudson, L. M., Forman, E. A., & Brion, M. S. (1995). Role taking as a predictor behavior in cross-age tutors. Child Development, 1320-1329.
- Johnson, D. W., Skon, S., & Johnson, R. T. (1980). Effect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conditions on children's problem-solving performanc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7, 83-93. https://doi.org/10.3102/00028312017001083
- Lee, J. H., & Park, J. E. (2008, 3). Children's verbal interac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NY.
- Levin, I., & Druyan, S. (1993). When sociocognitive transaction among peers fails : The case of misconceptions in science. Child Development, 64, 1571-1591. https://doi.org/10.2307/1131553
- Manion, V., & Alexander, J. M. (1997). The benefits of peer collaboration on strategy use, metacognitive causal attribution, and recall.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67, 268-289. https://doi.org/10.1006/jecp.1997.2409
- Martin, C. L., & Fabes, R. A. (2001). The stability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same-sex peer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7(3), 431-446. https://doi.org/10.1037/0012-1649.37.3.431
- Moshman, D., & Geil, M. (1998). Collaborative reasoning : Evidence for collective reality. Thinking and Reasoning, 4, 231-248. https://doi.org/10.1080/135467898394148
- Murray, F. B. (1983). Equilibration as cognitive conflict. Developmental Review, 3, 54-61. https://doi.org/10.1016/0273-2297(83)90007-2
- Perret-Clermont, A. N. (1980). Social intera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children. London: Academic Press.
- Phelps, E., & Damon, W. (1989). Problem solving with equals : Peer collaboration as a context for learning mathematics and spatial 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4), 639-636. https://doi.org/10.1037/0022-0663.81.4.639
- Piaget, J. (195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ew York : Harcoun Brace.
- Piaget. J, (1959). The language and thought of the child. Cleveland : Meridian(Originally published in 1923).
- Pinter, A. (2007). Some benefits of peer-peer interaction : 10-year-old children practising with a communication task. Language Teaching Research, 11(2), 189-207. https://doi.org/10.1177/1362168807074604
- Resnick, L. B., Levine, J. M., & Teasley, S. D. (Eds.) (1993). Perspectives on socially shared cognition. Washi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ubin, K. H., & Barwick, D. (1984). Communicative skills and sociability. In H. E. Sypher, & J. L. Applegate(Eds.), Communication by children and adults, 5(pp.152-170). London : Sage Publications Inc.
- Russell, J., Mills, I., & Reiff-Musgrove, P. (1990). The role of symmetrical and asymmetrical social conflict in cognitive chang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49, 58-78. https://doi.org/10.1016/0022-0965(90)90049-E
- Samaha, N. V., & De Lisi, R (2000). Peer collaboration on a nonverbal reasoning task by urban minority student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9(1), 5-14. https://doi.org/10.1080/00220970009600646
- Samaha, N. V., & De Lisi, R. (2003, April). Gender differences in peer collaboration on a spatial reasoning task by urban, minority student.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L.
- Schultz, S. (2000, April). Are four heads better than one? Effect of group-work on students' achievement in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 Shamir, A. (2003). Peer mediation with young children : An intervention program. In A. S. H. Seng, L. K. J. Pou, & O. S. Tan(Eds.), Mediated Learning Experience with Children(pp.85-97). Singapre : McGraw-Hill Education.
- Slavin, R. E., & Karweit N. L. (1984). Mathematics achievement effect of three levels of individualization : Whole class ability grouped and individualized instruc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Jan(ED 242 559).
- Teasley, S. D. (1995). The role of talk in children's peer collabor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31(2), 207-220. https://doi.org/10.1037/0012-1649.31.2.207
- Tudge, J., & Winterhoff, P. A. (1993). Vygotsky, Piaget, and Bandura : Perspectives on the relations between the social world and cognitive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6, 61-81. https://doi.org/10.1159/000277297
- Underwood, J., Underwood, G. & Wood, D. (2000). When does gender matter? Interaction during computer-based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Instruction, 10(5), 447-462. https://doi.org/10.1016/S0959-4752(00)00008-6
- Vaughn, B. E., Colvin T. N., Azria, M. R., Caya, L., & Knzysik, L. (2001). Dyadic analyses of friendship in a sample of preschool-age children attending head start : Correspondence between measure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2(3), 862-878. https://doi.org/10.1111/1467-8624.00320
- Yygor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Webb, N. M. (1977). Learning in individual and small-group settings. Technical Report No. &.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 Webb, N. M. (1982). Group composition, group interaction,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small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4), 475-484. https://doi.org/10.1037/0022-0663.74.4.475
- Webb, N. M., & Cullian, L. K. (1983). Group interaction and achievement in small groups : Stability over tim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0, 411-423. https://doi.org/10.3102/00028312020003411
- Wentzel, K. R. (1993) Does being good make the grade? Social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in middle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357-364. https://doi.org/10.1037/0022-0663.85.2.357
- Wentzel, K. R. (2003). Sociometric status and academic adjustment in middle school :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3, 5-28. https://doi.org/10.1177/0272431602239128
- Yager, S., Johnson, D. W., & Johnson, R. T. (1985). Oral discussion, group-to-individual transfer,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 60-66. https://doi.org/10.1037/0022-0663.77.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