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최근 IP가 급성장하면서 인터넷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특성을 결합하여 IP기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양방향 실시간 음성, 화상, 컨퍼런스, 원격교육 등) 제공이 잇따르고 있다.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웹 기반의 통합 솔루션 제공을 위한 툴로 IP 기반에 음성을 Packet 화하여 전송하는 VoIP 기술이 활성화 되고 있다. 이에 국내 070 인터넷 전화 사업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표준에서 제시하는 기준 값 이상을 획득하여야 하며, 이러한 기준 값을 만족함으로써 사용자의 통화품질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oIP의 통화품질 기준을 알아보고 핵심 열화요소와 CODEC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최적의 품질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s the Internet Protocol be widely/rapidly used in packet communication, common carriers are providing the multimedia service(Both direction real-time voice, video conference, remote educational etc.)on the Internet. Also the 070 VoIP (Voice over IP) service is provided by the carriers on the packer network. In order to offer VoIP service in Korea, common carrier has to acquire the optimum level for QoS(quality of service). In this paper, we study on CODEC quality to get a higher QoS for Vo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