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간형식, 김종필(2007). 소비자의 사전지식이 광고 메시지 유형과 제품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Vol.25
- 구양숙, 이승민(2002). 위험지각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 학회지, 4(3), 235-242
- 김나민, 김해룡, 이문규, 최현국, 김일민(2006). 인터넷 구전 수용의 영향요인, 대한경영학회지, 19(4), 1515-1534
- 김선량(2002). 전자상거래시 소비자 정보탐색과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영(2000). 신세대 여성의 과시적 의복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50(7), 141-153
- 문병준, 손용석(2001).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 정보탐색 및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개념적 연구, 소비자학연구 11(4), 131-151
- 박성준(1998).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의 지각위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아(2008). 뉴미디어 초기수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혁신성, 과시성향, 기기인식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9(1), 93-113
- 박재진(2004). 소비자혁신성이 온라인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혁신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63호, 79-101
- 박철(1999). 인터넷 정보탐색가치가 인터넷 쇼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87-105
- 손용석, 김진한(2006). 소비자의 하이테크 제품선호형성과 평가에 있어서 사전지식의 역할분석에 관한 연구-선호역전, 유인효과 및 브랜드 후광효과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12(1), 119-146
- 송미령, 여정성(2001).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의 인터넷 채택유형: 정보탐색과 구매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2(2), 119-141
- 송용섭(1989). 소비자행동론, 법문사
- 오창규(1998).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98 춘계공동학술대회
- 유소이, 박소진, 동쉬에페이(2007).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의 영향요인 연구:한국과 중국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2호, 839-859
- 이승신(2001). 정보화 사회에서의 소비자문제에 관한 연구: 인터넷 상거래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5), 15-26
-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2001).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 접근, 법문사, 제3판
- 이수진, 이승신(2001). 인터넷 소비자정보 요구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2), 159-176
- 정재학, 백승재, 하영원(2005). Bivariate Probit Model을 이용한 구전 전달자의 구전 내용 선택에 대한 연구: 하이테크 상품에 대한 구전 활동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6(2), 15-36
- 정헌수, 김우양(2003). 소비자혁신성과 고려제품군 형태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4(4), 45-72
- 채정숙(1995). 정보탐색 노력과 정보의존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6(2), 35-52
- 최낙환, 황윤용(1998). 소비자의 심리적 애호도와 제품평가에 대한 사전지식의 구조적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9(4), 35-61
- 황민우(2006). 무선랜 캐즘의 원인에 대한 실증연구-무선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7(4), 59-77
- 황민우, 정헌배(2007). 감성적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소비자 혁신성과 신제품 수용도 및 감성적 소비가치요소의 관계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77호, 145-172
- 황병인, 김화동(1998). 상표선택시 광고매체정보 탐색노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광고연구, 서울: 한국방송공사, 봄호
- 황영하(2004). 하이테크 제품 광고의 정보량과 신기능 제시 유무에 따른 광고 효과,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인태, 심완섭(2000). 전자상거래에서 정보탐색경로와 구매 의도에 관한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33-149
- 아시아경제 2008. 11. 17, 네티즌 인터넷 이용시간 '하루평군 4.4시간'...KNP조사
- 헤럴드경제 2007. 10. 03, 'I ♥ Men' TV홈쇼핑의 '구애
- 한국경제 2008, 12, 21, 삼성전자 '프로슈머 마케팅' 활발
- 통계청(2007), http://www.nso.go.kr/
- Anderson, R. D., Engledow, J. L. and Becker, H.(1979). Evalu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attitude toward business, product satisfaction, expertise and search effor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3), 394-400 https://doi.org/10.2307/3150714
- Assael, H.(1992). Consumer Behavior in Marketing Action(4th ed) Boston: PWS-KENT Pob
- Alba, J. W. and Hutchinson, J. W.(1987). Dimension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4), 411-454 https://doi.org/10.1086/209080
- Beatty, Sharon E. and Scott M. Smith(1987). External Search Edd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Journal of Consumer Reasearch, 14(June), 83-95 https://doi.org/10.1086/209095
- Brucks(1985). The Effects of Product Class Knowledge on Information Search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June), 1-16 https://doi.org/10.1086/209031
- Celsi, Richard L. and Jerry C. Olsen(1988). 'The Role of Involvement in Attention and Comprehension Process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3), 210-224
- Conover, Jerry N.(1982). 'Familiarity and the Structure of Product Knowledge,' in Advandes in Consumer Research, 9, ed. Andrew A. Mitchell, Ann Arbor, MI: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494-498
- Coles, G. A., Gaeth, G. and Sing, S. N.(1986). Measuring prior Knowledg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 64-66
- Cheron, E. J. and B. J. Ritchie(1982). Leisure Activities and Perceived Risk,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4(2), 139-154
- Cox, D. F.(1967). Risk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An Intensive of Study Two Case, in Risk Taking and Informational Handling in Consumer Behavior, D. F. Cox, ed. Boston: Harvard University Press, 36-37
- de Bont, Cees J.P.M. and Jan P.L.Schoormans(1995). 'The Effects of Product Expertise on Consumer Evaluation of New-Product Concepts,'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6(4), 599-615 https://doi.org/10.1016/0167-4870(95)00030-4
- Loudon, D.L and Albert J. Della Bitta(1994). Consumer Behavior, McGrawHill
- Engel, Blackwell&Miniard (1993)
- Feick, Lawrence F. and Linda L. Price(1987). The Market Maven: A Diffuser of Marketplace Informa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1(January), 83-97 https://doi.org/10.2307/1251146
- Goldsmith, R. E.(1984).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Adaptation-Innovation', Journal of Psychology, 117(2), 159-165 https://doi.org/10.1080/00223980.1984.9923672
- Goldsmith, R. E. and C. F. Hofacker(1991).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9(2), 209-221
- Hirschman, E.(1980). Innovativeness, Novelty Seeking, and Consumer Creativ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 283-295 https://doi.org/10.1086/208816
- Im, S.,Bayus, B. L.,Mason, C. H.(2003). An Empirical Study of Innate Consumer Innovativenes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New-Product Adoption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1 No.1
- Jacoby, J., Szybillo, G. J. and Busato-Schach, J.(1977). Information Acquisition Behavior in brand choice sit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4), 209-216 https://doi.org/10.1086/208669
- King, Maryon F. and Siva K. Balasubramaian(1994). 'The Effects of Expertise, End Goal and Product Type on Adoption of Preference Formation Strateg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d Science, 22(2), 146-159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4
- Midgley D. F. and G. R. Dowling(1978).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 229-242 https://doi.org/10.1086/208701
- Marks, L. J. and Olson, J. C.(1981). Toward a cognitive conceptualization of product familiarit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 145-150
- Murray, K. B.(1991). A Test of Services Marketing Thesry: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ctiviti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5(January), 10-25 https://doi.org/10.2307/1252200
- Moore, W. L. and Lehman, D. R.(1980). Individual Differences in search behavior for a nondurabl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8(3), 223-230
- Neelameghm, Ramya and Dipak Jain(1999). Consumer Choice Process for experience Goods: An Econometric Model and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3), 373-390 https://doi.org/10.2307/3152083
- Newman, Staelin(1977). Prepurchase Information Seeking For New Car and Major Household Applianc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1(August), 249-257
- Olshavsky, Richard W. and Walter Wymer(1995). The Desire for New Information from Exteral Sources, Proceeding of Society for Consumer Psychology. Eds. s. Mackenzie and R. Stayman. Bloomington, IN:Printmaster, 17-27
- Oreg, S.(2003). 'Resistance to Change: Developing an Individual Meas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4), 680-693 https://doi.org/10.1037/0021-9010.88.4.680
- Paul, Peter J. and Jerry C. Olson(1990).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Homewood
- Punj, Gorish N. and Richard Staelin(1983). A Model of Consumer Information Search Behavior for New Automobil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March), 366-380 https://doi.org/10.1086/208931
- Park, C. Whan, David L. Mothersbaugh and Lawrence Feick(1994). Consumer Knowledge Assess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June), 71-82 https://doi.org/10.1086/209383
- Rao, A. R. and Monroe, K. B.(1988). The moderating effects of prior Knowledge on cue utilization in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2), 253-264 https://doi.org/10.1086/209162
- Rao, Akshay R. and Wanda A. Sieben.(1992). The Effect of Prior Knowledge on Price Acceptability and the Type of Information Examine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September), 256-270 https://doi.org/10.1086/209300
- Reid, Ian S. and John L. Crompton(1993). A Taxonomy of Leisure Purchase Decision Paradigms Based on Level of Involvement,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5(2), 182-202
- Rogers, Everett M.(1962). Diffusion of Innovations, The Free Press, New York, 1st edition
- Robertson, T. S., J. Zielineski, and S. Ward(1984). Consumer Behavior, Glenview, IL: Scott, Foresman and Company
- Russo, J. E. and Johnson, E. J.(1980), What do consumers know about familiar product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7, 417-423
- Spreng, Richard A. and Richard W. Olshavsky(1989). Exploring the Headwaters of the Prior Knowledge-Search Relationship, in Proceedings of summer Education Conferenc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Selens, F. and Gronhaug, K.(1986). Subjective and objective measures of product knowledge contrasted,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 67-71
- Srinivasan, N. and Agrawal, J.(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prior knowledge and external sear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 27-31
- Tan, C. T.(1981). The moderating effects cognitive complexity and prior familiarity on the predictive ability of selected multi-attribute choice model for three consumer product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 140-144
- Urbany, Peter R. Dickson and Wilkie L. Wilkie(1989). Buyer Uncertainty and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September), 208-215 https://doi.org/10.1086/209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