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아영 (2006).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실태 조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옥 (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반편견, 세계이해교육의 현장 적용. 서울: 정민사.
- 김현덕 (1996). 한국의 세계교육-세계교육의 방향과 과제(국제학술 심포지움). pp. 186-206. 이화여자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
- 김현경 (1996). 반편견 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남지숙.박주희.정진경 (2007). 다문화 아동의 적응과 언어, 2007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520-521.
- 두혜옥 (2001). 반편견 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미경.엄정애 (2007). 결혼이민자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생활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아동학회지, 28(2), 115-136.
- 박성연 (2001). 다문화 반영 도서를 통한 토의활동이 인종에 대한 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은애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실태 조사연구-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지희 (2002). 다문화 반영도서를 통한 토의활동이 인종에 대한 유아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서현.이승은 (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47.
- 설동훈.한건숙.김현미 (2005).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11-1060100-000155-01.
- 윤현숙 (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2(1), 415-430.
- 오성배 (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33(3), 61-83.
- 이미혜 (200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아버지의 인식 및 교육실제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순형 (2007). 여성 농촌 국제결혼 실태와 정착지원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전망 2007.
- 이혜경 (2005). 혼인이주와 혼인이주 가정의 문제와 대응. 한국인구학, 28(1), 73-106.
- 전덕수 (2008).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및 실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대현.손선화 (2008). 다문화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미술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17(1), 255-267.
- 정선희 (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지성애.정대현.김경숙.김현주.채영란.김지예 (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0(4), 351-369.
- 최미숙.김경숙.윤현숙 (2008). 다문화교육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 및 다른 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7(2), 65-79.
- 통계청(2008). 통계청 국가통계포럼 http://www.kosis.kr.
- 한석실 (2007).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 29-53.
- 홍달아기.채옥희 (2006). 사례로 본 여성결혼이민자의 가정생활실태와 갈등. 한국생활과학회지, 25(2), 56-69.
- 홍진주 (2004). 몽골출신 이주노동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Alvin, M. P., & Violet, A. A. (1999). Using a questionnaire to assess prospective teachers' attitudes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Education, 119(4), 651-657.
- Banks, J. A., & Banks, C. A. (2006). Multicultural Education: Issues and Perspectives. 6th Edition. CA: Jossey-Bass, An Imprint of Wiley.
- Bennett, C. I. (2007).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6th, ed.,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 Derman-Sparks, L., & A. B. C. Force. (1992). Anti-bias Curriculum-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of Young Children.
- Larke, P. J. (1990). Cultural diversity awareness inventory: assessing the sensitivity of preservice teacher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7(3), 23-30.
- Lucas, T., Henze, R., & Donato, R. (1990). Promoting the success of Latino language minority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of six high schools. Harvard Educational Review, 60(3), 315-341.
- Nieto, S. (1992). Affirming diversity. The socio political context of multicultural education. NY: Longman.
- Ramsey, P. G. (1991). Teaching and learning in a diverse world. NY: Teacher's College press.
- Swick, K. J., Boutte, G., & Van Scoy, I. (1994). Multicultural education; A handbook of activities, information, and resources(4th Ed.). Boston: Allyn and Bacon.
피인용 문헌
-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Multicultural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vol.13, pp.10,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10.4478
- Teachers' Perceptions and Practice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The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vol.33, pp.3,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3.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