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희(2003). 교사의 창의적 인성 특성과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수행.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애련(1999). 교사의 창의적 역할과 인지적 가정환경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윤경(2004). 유아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인식 분석.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은, 김숙령(2005). 어린이를 위한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아카데미.
- 김계영(1999). 교사의 창의성 수준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영(2001). 교육기관 유형별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실태 분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춘일(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 문미옥(1999).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평정척도 개발연구. 유아학회지, 20(4), 22-42.
- 박병기.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 14(2), 235-261.
- 박상희, 김경의, 이효숙(2005). 유아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4), 165-185.
- 박선혜(2005). 유아의 창의성과 아버지의 양육태도간의 관계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혜.김언아(2001).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연결망과 학업 성취 및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교육과학연구소, 32(1), 1-16.
- 박일하(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은현(2005). 자아존중감, 일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0), 217-228.
- 성은현.조경자(2005). 예비유아교사의 내외통제성, 자기효능감, 창의성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31-52.
- 송경섭(1991).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미술 활동 시 만들기 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윤정(2002).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연(1999). 유아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2005). 유치원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동형(2004). 아버지의 언어형태와 유아의 창의성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만수(1991). 교사의 질문유형이 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 김수연, 신혜원(2002).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6), 85-97.
- 임진형(1999).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미정(1996). 유아의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역할 인식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숙(2005).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 역할 인식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3), 53-74.
- 정의숙(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창의성.정서지능간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부경, 조성연, 박수옥(1990).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9(1), 23-37.
- 최형심(2005). 어머니 및 교사가 인식한 유아의 창의적 성향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shton, P. T.(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 28-32.
- Cornelius, G. & Casler, J.(1991). Enhancing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Strategies for teachers.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Care, 72, 99-106. https://doi.org/10.1080/0300443910720109
- Eysenck(1994).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Pergamon Press, 16(4), 657-673. https://doi.org/10.1016/0191-8869(94)90195-3
- Gibson, S., & Dembo, M. H.(1984). Teacher efficacy: Aconstruct 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uilford, J. P.(1952). Creativity. American Psychologist, 5, 449-454.
- Guilford, J, P.(1956). Three faces of intellect. The American Psychologist, 14, 469-473.
- Hennessey & Amabile (1998). Reward,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ity. The American Psychologist, 53(6), 674-679. https://doi.org/10.1037/0003-066X.53.6.674
- Lefton, L. A. (1979). Psychology, Boston: Allyn and Bacon, Inc.
- Meeker(1978). Measuring creativity from the child's point of view. Journal of Creativity Behavior, 12(1), 52-61. https://doi.org/10.1002/j.2162-6057.1978.tb00159.x
- Torrance, E. P.(1959). Current research on the nature of creative tal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I(4), 6-11.
- Torrance, E. P.(1963). Can we teach children to think creatively? Journal of Counseling Behavior, 6, 33-38.
- Treffinger, D. J., Isaksen, S. G., & Firestien, R. L.(1983). Theoretical perspective on creative learning and its facilitation. An overview, journal of Creativity Behavior, 17(1), 1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