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정하, 최인수(2008). 과학적 창의성: 지식의 성장으로서의 창의성에 대한 사례연구. 교육심리연구, 22(3). 537-562
- 김경자, 윤준채(2007). 국어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2 -초등학교 4학년 국어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36(0), 143-172
- 김명숙((2002). 창의성의 특수성. 교육심리연구, 16(2), 153-172
- 김미숙(2005). 중학생 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교육심리연구, 19(2), 477-503
- 김부윤, 이지성(2007). 수학적 창의성에 대한 관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3), 292-302
- 김선영, 박금미(2008). 자연체험에 기초한 동시 관련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8(6), 143-158
- 김영정, 정상준(2005). 자연과 문명의 조화 : 인문,역사 ; 비판적 사고와 토목공학 6 : 예술적 창의성과 과학적 창의성. 자연과 문명의 조화 (구토목-대한토목학회지), 53(8), 126-132
- 김영천(2006). 질적연구방법론Ⅰ. 서울: 문음사
- 김용희(2006).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 창작 학습전략들. 한국음악학회논문집 음악연구, 37, 59-81
- 김청자(2005). 중등학생의 창의성과 성취동기 및 내재적.외재적 동기와의 상관연구. 열린교육연구, 13(3), 75-99
- 김태운(2008). 강건설계방법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실습과정. 공학교육연구, 11(1), 63-74
- 김효정(2008).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 -초등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2(1), 27-52
- 박병기, 강현숙(2006). 자기보고형 통합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55-177
- 백윤수, 이준환, 김은태, 오경주, 박정선, 정지범(2006). 대학 신입생 공학설계과목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성과. 공학교육연구, 9(2), 5-20
- 신종호, 이현주, 이태수, 임선영, 윤은희, 황혜영(2007). 연기 전문성 발달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개인의 능력 계발 영향 요인 탐색. 교육심리연구, 21(2), 401-421
- 오경미, 장지은, 김희백(2008). 혈당량 조절에 관한 CPS 소집단 활동이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창의성과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 412-427
- 오헌석, 최지영, 최윤미, 권귀헌(2007). 과학인재의 성장 및 전문성 발달과정에서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907-918
- 유경훈(2006). 창의성과 성취동기 및 내.외적 동기와의 관계연구. 아동교육, 15(3), 71-82
- 윤영길(2007). 일반성과 특수성 관점에서 본 축구선수의 창의성.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8(3), 145-164
- 윤정진, 김길권(2005). 기본도형을 응용한 유아 미술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연구. 아동학회지, 26(5), 391-409
- 이병기, 이기준(1996). 공학의 개념 정립/공학의 개념적 정의 - 과학, 기술에 비교하여 -. 공학교육, 2(4), 5-7
- 이성진(1996). 교육심리학 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이정규(2003). 창의성 연구에 있어서 영역성과 측정에 대한 문제점 분석연구. 교육심리연구, 17(4), 1-24
- 이정규(2005). 창의성의 영역성의 연령집단별 차이. 교육심리연구, 19(1), 291-309
- 이종수, 민병권, 윤웅섭, 한재원, 정효일(2008). 체험학습기반의 기초 창의공학설계 교육 및 운영. 공학교육연구, 11(2), 32-41
- 이화선, 최인수(2007). 언어 창의성의 과제특수성에 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21(2), 385-400
- 정범모(2001). 창의력이란-그 실체와 육성. 서울: 교육과학사
- 정지범, 박정선, 백윤수(2005).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성취 요소들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8(4), 40-51
- 정지범, 백윤수, 문일(2004). 이공계 우수 대학생 집단의 창의성과 학업 성적. 공학교육연구, 7(4), 38-44
- 정치봉(2009). 수학적 창의성과 직관. 국제수학영재교육세미나, 11-20
- 조용환(2008).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교육과학사
- 하대현(2002). T. Amabile의 창의성 이론에 근거한 동기와 창의성간의 관계 연구. 교육학연구, 40(2), 111-142
- 한경희(2008). 공학학의 등장과 그 의미, 발전방향에 대한 탐색. 담론 201, 11(1), 99-131
- 한기순(2000). 창의성의 영역한정성과 보편성에 관한 분석과 탐구. 영재교육연구, 10(2), 47-69
- 한순미, 김선, 박숙희, 이경화, 성은현(2005). 사람/환경/전략/창의성. 서울: 학지사
- 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서울: 양서원
- Amabile, T. M. (1993). Motivational synergy:Toward new conceptualizations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 workpla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3, 185-201 https://doi.org/10.1016/1053-4822(93)90012-S
-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the creativity. Boulder, CO: Westview
- Baer, J. (1994a). Why you shouldn't trust creativity? Do you have long term stability? Roeper Review, 30, 183-187
- Baer, J. (1994b). Performance assessments of creativity: Do they have long-term stability? Roeper Review, 7(1), 7-11 https://doi.org/10.1080/02783199409553609
- Baer, J. (1998). The case for domain specificit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1(2), 173-177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102_7
- Baer, J. (1999). Domains of creativity.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pp.591-596). Academic Press
- Braun, V. & Clarke, V. (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 77-101 https://doi.org/10.1191/1478088706qp063oa
- Britta, Z. (2006). Linguistic creativity from a cognitive perspective. Southern African Linguistics & Applied Language Studies, 24(2), 235-254 https://doi.org/10.2989/16073610609486419
- Chang, P, F., & Hsiau, S. S. (2002). Implementation of an innovative curriculum to cultivate technological creativity in engineering students, Proc. Natl, Sec. Counc. ROC(D), 12(2), 64-72
- Charyton, C., & Snelbecker, G. E. (2007). General, artistic and scientific creativity attributes of engineering and music student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2/3), 213-225 https://doi.org/10.1080/10400410701397271
- Christiaans, H. H. C. M. (2002). Creativity as a design criter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4(1), 41-54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401_4
- Cropley. D. H., & Cropley, A. J. (2000). Fostering creativity in engineering undergraduates. High Ability Studies, 11(2), 207-219 https://doi.org/10.1080/13598130020001223
- Diakidoy, I. N., & Spanoudis, G. (2002). Domain specificity in creativity testing: A comparison of performance on general divergent-thinking test and personalities, content specific test.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36(1), 41-61 https://doi.org/10.1002/j.2162-6057.2002.tb01055.x
- Erisson, K. A. (2003). The search for general abilities and basic capacities: Theoretical implications from the modifiability and complexity of mechanism mediating expert performance. In R. J. Sternberg., & E. L. Grigorenko (Eds.). Perspectives on the psychology of abilities, competencies, and expertise(pp. 93-125).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Ervynck, G. (1991). Mathematical creativity. In Tall, D.(Ed.), pp.42-53,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https://doi.org/10.1007/0-306-47203-1_3
- Feldhusen, J. F. (1994). Teaching and testing for creativity In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Education(2nd ed., pp. 1178-1183). NY:Pergamon Press
- Feldman, D. H. (1995). Learning and development in nonuniversal theory. Human Development, 38, 315-321 https://doi.org/10.1159/000278337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Y: Basic Books
- Gruber, H. E., & Wallace, D. B. (1999). The case study method and evolving systems approach for understanding unique creative people at work, pp.93-115. In R. J. Sternberg(1999).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asirci, D., & Demirkan, H. (2007).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cognition in creative decision making: A creativity model for enhancing the design studio proces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9(2-3), 259-271
- Hebert. T. P., & Olenchak, F. R. (2000). Mentors for gifted underachieving males: Developing potential and realizing promise. Gifted Child Quarterly, 44(3), 196-207 https://doi.org/10.1177/001698620004400307
-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 Howe, M. J. A. (1999). Prodigies and creativity, pp.431-448. In R. J. Sternberg(1999). Handbook of crea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u, W., & Adey, P. (2002). A scientific creativity test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89-403 https://doi.org/10.1080/09500690110098912
- Kaufman, J. C., & Baer, J. (2004). Hawking's Haiku, Madonna's math: Why it's hard to be creative in every room of the house. In R. J. Sternberg, E. L. Grigenko, & J. L. Singer(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pp. 3-19).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Lubart, T. L., & Guignard, J. (2004). The generality-specificity of creativity: A multivariate approach. In R. J. Sternberg, E. L. Grigenko, & J. L. Singer(Eds.), Creativity: From potential to realization(pp. 3-19).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Moore, R. M. (2000). Creativity of small groups and of persons working alon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0(1), 142-143 https://doi.org/10.1080/00224540009600452
- Niu, W., & Sternberg, R. J. (2001). Cultural influences on artistic creativity and its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6(4), 225-241 https://doi.org/10.1080/00207590143000036
- Plucker, J. (1998). Beware of simple conclusions:The case for content generalit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1(2), 179-182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102_8
- Prabhu, V., Sutton, C., & Sauser, W.(2008). Creativity and certain personality traits:Understanding the mediating effect of intrinsic motiv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20 (1), 53-66 https://doi.org/10.1080/10400410701841955
-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pp. 180–181
- Santamarina, J. C. (2005). Civil Engineering Education : Creativity and Engineering -Education Strategies- 자연과 문명의 조화(구 토목-대한토목학회지), 53(12), 85-114
- Sriraman, B. (2004). Th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creativity. The Mathematics Educator, 14(1), 19-34
- Torrance, E. P. (1990). The Torrance test of Creativity Thinking: Norms-technical manual.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INC
- Yeh, Y. C. (2004). The interactive influences of three ecological systems on R & D personnel's technological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6, 11-25
- Yeh, Y. C., & Wu, J. J.(2006). The cognitive processes of pupils' technological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2), 213-227 https://doi.org/10.1207/s15326934crj1802_7
- Ziegler, A., & Heller, K. (2000). Conceptions of giftedness from a meta-theoretical perspective. In K. Heller, F. Monks, R. Sternberg, & R.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 London: Perga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