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n How Much Dolittle and Squeak Languages Influence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Logical Thinking Capability

두리틀과 스퀵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비교

  • 김영애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이봉규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
  • 김병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 Received : 2009.03.09
  • Accepted : 2009.06.10
  • Published : 2009.09.30

Abstract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can improve students' log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ol to improve algorithmic thinking ability. We study how much Dolittle and Squeak influences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Thus, we divided 6th grade elementary students into two classes and then taught Dorittle and Squeak programming languages for 6 weeks, respectively. We compare and analyze each logical thinking ability and its sub-classifications. The results showed that Dorritle affects significant improvement, but not Squeak.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으므로 알고리즘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필수적이다. 우리는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두 개 반을 대상으로 6주 동안 각 실험집단에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그 하위논리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리틀은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보였으나 스퀵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현철, 정보 컴퓨터 소양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Vol.10 No.5, pp. 60-64, 2003.
  2. Tony Jenkins,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pp. 53-58, 2002.
  3. 이원규 외,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 과학, 홍릉과학출판사, 2006.
  4. 박명숙 외, 논리력 신장을 위한 CAI 프로그램 연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과제, 1995.
  5. 곽병선, 논리력 시장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연구, 1985.
  6. 소홍렬, 논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0.
  7. 하수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그의 비교,"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1995.
  8. 김승범, 스퀵 이토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교육의 유용성 평가와 개선,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2006.
  9.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두리틀'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0. 채유진, 컴퓨팅 교육을 위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두리틀.스퀵의 비교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11. 강혜진,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12. 현혜경, 김병순,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와 하위 논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0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