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자억, 안미숙, 김홍원, 이순주, 박성익, 조석희 (2003).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 육. 서울: 문음사
- 김병관 (1997). 과학교사의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탐구능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청구논문
- 김은진, 박현주, 강호감, 노석구 (2003). 과학 수행 펑가 문항의 선정 및 제작을 위한 평가 준거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1), 75-85
- 김태선, 배덕진, 김범기 (2002).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 구 능력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25-739
- 김희수, 김종헌, 육근철, 이희권, 김정민, 이봉재 (2002). 과학 창의성 검사지 개발 영재교육연구, 12(4)
- 남경운, 이봉우, 이성묵 (2004). 과학일기쓰기가 과학영재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272-1282
- 남명호, 백남진, 백지연, 김지영, 김경희 (2007).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수행평가의 적용질태와 개선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경희 (2004). 과학창의성 검사도구 개발과 과학영재아의 뇌 기능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민정, 전동렬 (2007). 선행학습과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도형 창의력 검사의 상관관계. 새물리, 55(6), 386-396
- 성태제 (2006).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 소금현 (2000). 중학교 과학 영재 및 일반 학생의 정의적 특성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소금현, 심규철, 이현욱, 장남기 (2000).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20(1), 166-173
- 신지은 (2002).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창의성 비교 연구-확산적 사고와 과학 창의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청구논문
-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 - 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 심재영, 김종득, 오진호 (2005). 과학영재의 창의성 인성 및 과제 집착력 연구. 한국과학영재연구원
- 안계원, 정영란 (1996). 중학생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 과학성적, 과학탐구능력, 과학 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4), 410-416
- 이기영, 동효관, 홍준의, 김형경, 조봉제 (2008). 과학 영재 선발 도구로서 지필 검사 의 적합성 탐색을 위한 질적 및 양적 문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32-46
- 이수진, 배진호, 김은진 (2007).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아동의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사고 유형 및 특성.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5), 567-581
- 임청환, 정진우 (1991), 고교생의 논리적사고력과 과학탐구 기능사이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11(2), 23-30
- 전동렬, 김성호, 남경운, 박민정, 손유미 (2007). 과학영재 판별과 선행학습. 교육연구정보원
- 조석희, 김명숙 (1993). 고등학교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창의적 과학문제 해결력검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RR. 93-20
- 조석희, 시기자 (1997). 과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 연구(II): 검사 제작 편.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7-51
- 조석희, 김홍원 (1999). 과학영재교육올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 99-15
- Brandwein, P. F., Passow, A. H. (1988). Gifted Young in Science-Potential Through Performance,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Bragget, E., Moltzen, R. I. (2000). Programs and practices for identifying and nurturing giftedness and talent in Australia and New Zealand. London: Elsevier science Ltd
- Bruns, J. C., Okey, J. R., & Wise, K. C. (1985).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process skill test: TIPS II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20), 169-177 https://doi.org/10.1002/tea.3660220208
- Cramond, B., Matthews-Morgan, J., Bandalos, D., Zuo, L. (2005). A Report on the 40-Year Follow-Up of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Alive and Well in the New Millennium. Gifted Child Quarterly, 49(4), 283-291 https://doi.org/10.1177/001698620504900402
- Dunn, L. W., Corn, A. L., & Morelock, M. J.(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cores on the ICMIC and Selected Talent Domains: An Investigation with Gifted Adolescents. Gifted Child Quarterly, 48(2), 133-142 https://doi.org/10.1177/001698620404800206
-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ndbook.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 Research, Macquarie University
- McCann, M. (2002). Identification on the gifted: A specific focus on students gifted in science and mathmatics.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for the gifted in science, Busan
- Rakow, S. J. (1993). Examining Identification and Instruction Practices for Gifted and Talented Limited English Proficient Student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Bilingual Education Conferences. 99-114
-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Phi Delta Kappan, 60, 180-184. 261
- Ro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2).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olas, Texas
- Tannenbaum, A. J. (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 New York: Macmillan
- Torrance, E. P. (1970).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Personal press, Inc
- Torrance, E. P. (1984). The Role of Creativity in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28(4), 153-156 https://doi.org/10.1177/00169862840280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