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계수. (2007).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 김지윤, 도현심, 김민정. (2008). 부부갈등과 유아의 기질 및 정서조절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5), 133-150.
- 나양균, 이영환, 한지연. (2006). 만 1세 영아의 기질과 사회.정서 능력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44, 19-36.
- 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 (2000). 부정적 정서조절 방략에 관한 연구 : 정서 종류와 개인변인에 따른 정서조절 양식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4(2), 1-16.
- 박민정. (2002).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서정. (2004).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 조절 능력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성연, 강지흔. (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1), 1-14.
- 박지숙, 박성연. (2008).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5(4), 1-6.
- 백미애. (2002). 부모의 정서표현에 따른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과 감정조절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본스타인,마크, 램브,마이클. (2005). 발달과학. 곽금주, 김민화, 신혜은, 김연수, 이새별, 이승진 공역 (2009). 발달과학. 서울: 학지사.
- 서혜린, 이영. (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 전략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2), 33-56.
- 손재민. (2004). 정서조절방략 사용에서의 개인차: 인지적 재해석과 정서표현억제의 비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경님. (2009).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부모변인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7(7), 1-12.
- 이명숙. (1995). 기질 및 또래지지가 청소년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적 패널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윤경. (2008). 부모의 정서표현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라리, 김희진. (2007). 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발달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2), 133-145.
- 임연진. (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 임양미. (1994).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련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수. (1994). 첫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관련 변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수, 박성연. (2002).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 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 임희수. (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진아. (2003).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수용태도와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 (2006).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및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6(4), 85-100.
- 한영민. (2004).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 조정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alkins, S. D. (1994). Origin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240).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ttps://doi.org/10.1111/j.1540-5834.1994.tb01277.x
- Carver, C. S., Scheier , N. F., & Weintanb, J. F. (1989). Assessiny Coping Strategies : A theoretically base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2), 267-283. https://doi.org/10.1037/0022-3514.56.2.267
- Cassidy, J., Parke, R. D., Vygotsky, L., & Braum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Chess, S., & Thomas, R. (1984). Origins and Evaluation of Behavior Disorders. New York : Brumer/mazel.
- Denham, S. A., Mitchell-Copeland, J., Standberg, K., Auerbach, S., & Blair, K. (1997).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Motivation and Emotion, 21(1), 65-86. https://doi.org/10.1023/A:1024426431247
- Eisenberg,N., Cumberland, A., & Spinral,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i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5), 1360-1384. https://doi.org/10.2307/1131652
-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 relation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 Goldsmith, H. N., & A1ansky, J. A. (1987). Maternal and infant temperamental predictions of attachment: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6), 805-816. https://doi.org/10.1037/0022-006X.55.6.805
-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fter, C. A., Parke R. D.,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https://doi.org/10.1037/1040-3590.7.1.93
- Malatesta, C. Z., Haviland, J.M. (1982). Learning display rules: The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Child Development, 53, 991-1003. https://doi.org/10.2307/1129139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 Saami, C., Mumml, D. C., & Campos, J. J. (1998). Emotional development : Action, communication, and understandings. In W. Damon (Editor-in-Ch ief) &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5th ed.,pp. 237-309). New York. Wiley.
- Shaffer, D. (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5th ed).; Childhood & Adolescence. Brooks/cole.
- Shields, A. & Cicchetti, D. (1995).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 regulation asessment battery: Reliability and Validity among at-risk grade school children. Poster presental at the Society for Researe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 Shiner, R., & Caspi, A. (2003). Personality differences in childhood and adolescent : Measurement,development, and consequence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1), 2-32. https://doi.org/10.1111/1469-7610.00101
-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25-52. https://doi.org/10.1111/j.1540-5834.1994.tb01276.
Cited by
- The Effects of Preschoolers' Temperament on Their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s vol.23, pp.2,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2.193
-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 Expression on Preschool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Children's Temperament vol.32, pp.3, 2014, https://doi.org/10.7466/JKHMA.2014.32.3.137
- The Influence of Maternal Emotional Expression on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ual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motional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vol.38, pp.2, 2017, https://doi.org/10.5723/kjcs.2017.38.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