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금주.김민화.한은주(2004).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방식과 영아기 사회적 의사소통능력. 아동학회지, 25(5), 111-128
- 김경희.엄정애(2007). 노래 그림책이 걸음마기 영아의 읽기 흥미 및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38(1), 75-94
- 김금주(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논문집, 1, 411-500
- 김명순.성지현(2002). 1세 영아의 언어와 놀이의 관계. 아동학회지, 23(5), 19-34
- 김명순.홍경은(2000). 글 없는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장단기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20(2), 103-119
- 김영신(2004). 부모-영아 놀이유형과 부모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비교.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연(2005). 어린이집 교사의 언어적 행동과 영아의 언어발달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 류현주(2005). 전래동요놀이가 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45, 137-154
- 박성혜.곽금주.성현란.심희옥.장유경.김수정.정윤경(2005). 영아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12(3), 15-29
- 서문옥(1999). 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과제수행시 어머니-유아간 상호작용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미영(2003). 자유놀이 상황에 나타난 어머니의 대화 양식과 유아의 의사소통 의도. 아동학회지, 24 (5), 77-89
- 유안진(1981). 한국 고유의 아동놀이. 서울: 정민사
- 유안진(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유안진.한유진(2001). 그림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아동학회지, 22(1), 147-162
- 유은영(2000). 중류층 가정에서 사용하는 영·유아의 놀잇감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숙.김희진.박은혜(2004). 상호작용맥락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아동학회지, 25(4), 33-48
- 이연승.김덕숙(2002). 그림책을 이용한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 작용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어머니의 언어유형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1-28
- 이용남.김영애(2000). 취침전 책 읽어주기 활동과 어머니-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해 발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38(3). 41-56
- 이지연.이근영.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31-146
- 이지연.장유경.곽금주.성현란.심희옥(2005). 영아 초기 어머니 언어적 행동에 대한 단기 종단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8(1), 61-77
- 이혜련.이귀옥(2005).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간의 관계: 동사와 명사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205-216
- 장영숙(2000). 책 읽기 활동에서의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와 유아의 읽기 능력. 아동학회지, 21(3), 119-131
- 장유경(2004). 한국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 8개월~17개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1), 77-99
- 장유경.이근영.곽금주.성현란(2003).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4), 227-241
- 장유경.임현정.곽금주(2004). 언어적 입력의 품사가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23(2), 105-120
- 전효정.이귀옥.박혜원(2004). 초기 언어발달에 있어 환경적 영향의 특수성. 아동학회지, 25(5), 163-178
- 정계숙.노진형.이정희(2004). 놀이 중심 모자 상호작용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발달지체유아와 어머니 간 상호작용 및 어머니 공감능력 증진. 인간발달연구, 11(3), 17-42
- 정영주(2006). 영아의 어휘 및 상징놀이 발달과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놀이 참여수준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지나(1997). 어머니-유아간 상호작용과 유아의 장독립성 인지 양식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윤정(2002). 놀이감과 성별에 따른 영아-어머니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2003). 글 없는 그림책과 이야기 그림책의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 및 유형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1(3), 17-30
- Akhtar, N. & Tomasello, M. (2000). The social nature of word learning. In R. Golinkoff & K. Hirsh-Pasek (Eds.), Becoming a word learner: A debate on lexical acquisition. Oxford, U. K. Oxford University Press
- Baldwin, D. A. (2000). Interpersonal understanding fuels knowledge acquisition.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9, 40-45 https://doi.org/10.1111/1467-8721.00057
- Baumwell, L.,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7). Maternal verbal sensitivity and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0(2), 247-258 https://doi.org/10.1016/S0163-6383(97)90026-6
- Bloom, L. (1998). Language acquisition in its developmental context. In D. Kuhn and R. S. Siegl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2, Cognition, perception, and language
- Caldera, Y. M., Huston, A. C., & O'Brien, M. (1989). Social interactions and play patterns of parents and toddlers with feminine, masculine, and neutral toys. Child Development, 60, 70-76 https://doi.org/10.2307/1131072
- Dore, J. (1979). What's so conceptual about the acquisition of linguistic structures? Journal of Child Language, 6, 127-137
- Dunham, P. J., & Moore, C. (1995). Current themes in research on joint attention. In C. Moore and P. J. Dunham (Eds.) Joint attention: Its origin and role in development (pp. 15-28).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Garry L. Landreth(2006). 유미숙(역). 놀이치료(아동중심적 접근). 서울: 상조사
- Gump, J. P. (1975). Comparative analysis of black women's and white women's sex-role attitud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3, 858-863 https://doi.org/10.1037/0022-006X.43.6.858
- Hart, B., & Risley, T.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Brooks
- Huttenlocher, J., Vasilyeve, M., Cymerman, E., & Levine, S. (2002). Language input and child syntax. Cognitive Psychology, 45, 337-374 https://doi.org/10.1016/S0010-0285(02)00500-5
- Lamb, M. E. (1977). Father-infant and mother-infant interaction in the first year of life. Child Development, 48, 162-181
- Leaper, C., & Cleason, J. B. (1996). The relationship of play activity and gender to parent and child sex-typed commun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4), 689-703 https://doi.org/10.1080/016502596385523
- Levy, A. K. (1984). The language of play: The role of in language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 49-62 https://doi.org/10.1080/0300443840170106
- Messinger, D. S., & Fogel, A. (1998). Give and take: The development of conventional infant gestures. Merrill-Palmer Quarterly, 44, 566-590
- O'Connell, B., & Bretherton, I. (1984). Toddler's play, alone with mother: The role of maternal guidances. In T Bretherton (Ed.), Symbolid play: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Oriando, FL: Academic Press
- Rogoff, B., Mistry, J., Concu, A., & Mosier, C. (1993). Guided participation in cultural activity by toddler and caregiver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8
- Slade, A. (1987). A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involvement and symbolic play during the toddler period. Child Development, 57, 376-375
- Tomasello, M. (1995). jonint attention as social cognition. In C. Moore and P. J. Dunham(Eds.), Joint attention: Its origin and role in development (pp.103-13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Watson, J. S., & Ramey, C. T.(1972). Reactions to response contingent stimulation in early infancy. Merrill-Palmer Quarterly, 18, 219-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