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진료과목별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umer's Acceptance of Medical Internet Marketing According to Medical Departments

  • 이기광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산업경영연구원) ;
  • 정유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산업경영연구원) ;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 발행 : 2009.02.28

초록

인터넷을 통한 의료 마케팅은 전문성과 공익성의 문제로 소비자에게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며, 모든 진료과목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가, 혹은 진료과목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의 선택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 문제의 접근을 위해 인터넷 의료마케팅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것인가 하는 점을 비보험적용 진료과 목과 상대적으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이 저조한 보험적용 진료과목들을 상황변수로 나누어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해 접근하였다. 본 연구 결과 비보험진료과목 의료서비스 마케팅 활동에 대해 소비자들은 용이성을 통해 유용성을 느끼며 그 결과 인터넷 마케팅을 받아들일 의도가 있고 더 나아가 만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보험진료과목 분야의 인터넷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유용성보다는 용이성이 마케팅의 수용의도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필수의료나 응급의료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보험적용 진료과목의 경우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 보다는 보다 더 소비자들이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피부미용성형, 건강 검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의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비보험적용 진료과목 의료서비스 제공자들은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자체의 크기가 커질 가능성이 많으므로, 의료서비스의 전문성의 부각과 함께 서비스 자체의 이미지를 제고 시키는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In this study, the marketing activity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via Internet was considered as a new technology for approaching this problem and the consumers' acceptance of the new marketing activity was analyzed through the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ath analysis. The path analysis was conducted for the non-insured medical departments and the insured medical departments. The path analysis revealed that the consumers felt usefulness of the marketing activity of non-insured medical service providers, which means that they have intention to accept and are satisfied with the Internet marketing activity provided by non-insured medical service departments.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insured medical service, it was clarified that the 'easy of use' preferentially affects the users' intention of accepting the marketing activity rather than 'usefu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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