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Intraculturalism in 21st Century Fashion

21세기 패션에 나타난 인트라컬추럴리즘(Intraculturalism)에 관한 연구

  • Yang, Sook-Hi (Dept. of Clothing & Textile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
  • Chung, Se-Hui (Dept. of Clothing & Textile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 정세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Published : 2009.01.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ormative aesthetic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al value of the intraculturalism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and to confirm the functions of intraculturalism to establish, visualize, perform the racially indeterminate, ethnically neutral, culturally diverse or ambiguous identity. For this study, the applications of the intraculturalism shown in mass media and consumer culture, such as music, fashion advertisements and collections of high fashion designers from 2004 to 2008 have been analyzed and compar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Intraculturalism is reflected in the muticultural music such as Afropean, Jawaiian, Reggaeton and Asian Hip Hop. Intracultural music genres create the hybrid music and fashion culture through mixing, matching and blending one and another culture. Advertisement campaigns for Louis Vuitton, YSL Beauty, Gap and H&M stores have all purposely highlighted models with mixed racial heritage. It is reflected in the latest youth fashion market trend using face that are ethnically ambiguous. The increasingly multiracial, multicultural population is due to intermarriage and waves of immigration. The rising mixed race designers, Narciso Rodriguez, Hussein Chalayan, Vera Wang and DooRi Chung, not only compromise and amalgamate different cultural elements of their heritage and contemporary life but also create new look and fashion image. The characteristics of intraculturalism expressed in the 21st century fashion could categorized into de-genre, de-nationality, de-race and de-culture.

Keywords

References

  1. Martiniello, M. (1997). Sortir des ghettos culturels, 윤진 역 (2002).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pp. 65-66
  2. 김수경 (2003). 이국취향의 요인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이국취향 복식문화연구, 11(3), pp. 387-403.
  3. 권기영, 유영선 (1995). 현대복식에 나타난 Asian Ethnic Fashion에 대한 연구. 복식, 26(2), pp. 69-85.
  4. 권하진, 김민자 (2006). 아시안 에스닉 룩의 조형성과 미적 가치에 관한 연구. 복식, 56(6), pp. 114-131.
  5. 김희정, 이경희 (2000). 동양적 복식 디자인의 특성과 이미지 연구-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1), pp. 24-33.
  6. 이상례 (1994). 현대 패션에 나타난 동방풍에 관한 연구-한국, 몽골,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한승희 (2000). 오리엔탈 퓨전 STYLE.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정아, 정현남, 염혜정 (2005). 이슬람풍 패션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1), pp. 23-34.
  9. 최호정, 하지수 (2006). 21세기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인도 전통직물 디자인. 복식, 56(7), pp. 133-147.
  10. 최호정 (2007). 2000년 이후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라틴 아메리카 문화. 복식, 57(4), pp. 159-173.
  11. 김주연, 이효진 (2005). Alexander McQueen의 패션작품에 나타난 하이브리드(Hybrid) 경향 분석. 복식문화연구, 13(2), pp. 300-313.
  12. 김후란, 은영자 (2003). 패션에 나타난 퓨전 이미지에 관한 연구-Retro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1(2), pp.296
  13. Hypernated & Attitudes. 자료검색일 2007.6.14, 자료출처 http://www.wgsn.com
  14. Intraculturalism.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 http://www.nhc.org.za
  15. Intraculturalism.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 http://www.wikipedia.com
  16. Intraculturalism.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 http:///www2.warwick.ac.uk
  17. Anderson, B. (1983). Imagined Communities: Reflections on the Origins and Spread of Nationalism. Verso.
  18. Copeman, P. & Scollen, R. (2000.6.1). Training, Tokenism and Productive Misinterpretation: Reflection on the After China Project. Journal of Australian Studies.
  19. BET: Black Entertainment Television의 약자로 1980년 Robert L. Johnson이 워싱턴에서 창립한 미국의 젊은 흑인과 도시에 거주하는 청중 등을 타켓으로 한 미국 케이블 네트워크로 대개의 프로그램은 랩, R & B 뮤직비디오나 도회적 삶을 그린 영화나 시리즈물을 방영함.
  20. 텔레노벨라 (telenovela)는 텔레비전(television)과 노블(novel)의 합성어로 중남미 국가에서 인기를 얻기 시작한 텔레비전 드라마 장르로, 매일 프라임 시간대에 방송되는 일일극 형식을 띠고 있으며, 중남미 특유의 화려한 의상과 음악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며, 해피엔딩의 구조가 일반적인 스토리라인이 특징적. 최근 어린이, 청소년, 남성 등을 위한 작품이나 마약 등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는 작품이 제작됨.
  21. 마이스페이스(MySpace)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소설 네트워킹 웹사이트로 톰 앤드슨(Tom Anderson), 크리스토퍼 드울프(Christopher DeWolfe)가 설립하였으며, 현재 폭스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소유하고 있으며 뉴스 코퍼레이션이 대주주. 2008년 2월 3일 기준으로 2억 7천만 개의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2008년에는 음악과 텔레비전 채널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시장에 공식 진출.
  22. Martiniello, M. op. cit., p. 88.
  23. Frth, S.. Straw, W.. & Street, J(2001). Pop and Rock. 장호연 역 (2005). 케임브리지 대중음악의 이해, 한나래, p. 86, p. 126.
  24. Diamond, B. & Moisala, P. (2000). Music and Gender.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p.201.
  25. Urban Contemporary.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http://www.wikipedia.com
  26. Diamond, B. & Moisala, P. op. cit.. p. 215, p. 299.
  27. Afropean. retrieved 2008, May 1, from http://www.urbandidionary.com
  28. 피그미족(Pygmies): 인류학적으로 평균 신장 150cm이하의 왜소종족의 총칭이며, 아프리카 . 동남아시아 . 뉴기니에 결처 분포한다. 아프리카의 피그미는 피부색이 비교적 밝고 모발은 고수머리, 머리의 형태는 둥글며 피부의 땀샘이 잘 발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오늘날에는 아프리카 자이르의 삼림을 중심으로 열대우림 속에서 생활하는 삼림채집 수렵민을 일컬음.
  29.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 http://www.zapmama.be
  30. 자료검색일 2008.7.16, 자료출처 http://www.flickr.com/photos/lesnubians
  31. Kanahele, G. (1979). Hawaiian Music and Musicians. Hawaii: Univ of Hawaii. pp.xxv-xxvii.
  32. 자료검색일 2008.7.1, 자료출처 http://www.bigupradio.com
  33. 자료검색일 2008.7.1, 자료출처 from http://www.tropicislemusic.com(left), http://www.myspace.com/chiefragga(right)
  34. 랩핑(rapping): ‘빠르게 말하기’라는 뜻으로 원래 흑인의 하위문화에서 생겨난 말장난인 래핑이 유행의 주류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이는 언어전달의 한 가지 스타일이며 연주자가 초보적인 음악 바탕위에서 노래를 부른다기보다 빠르게 말하는 형식이며, 흑인들의 래핑 스타일은 운율있는 슬랭(slang)을 숨 쉴 겨를 없이 지껄이는 것이 특정임.
  35. Marshall, W. (2006.1.19). The Rise of Reggeaton, The Phoenix. 자료검색일 2008.5.1, 자료출처 http://thephoenix.com
  36. 김수련, 염혜정 (2000). 레게패션의 디자인 연구. 복식, 50(3), p. 135.
  37. 라가(ragga): 빠르게 드럼 연주와 작은 북으로 음을 조정하는 드럼 앤 베이스 음악.
  38. 리딤(riddim): 세대를 통해 전해저온 리드미컬한 패턴을 일컫는 단어로 특히 레게음악의 비트나 리듬.
  39. Dinham, P. Reggaeton, a new genre of Caribbean dance music sweeping the world. Jamaica Prime-time. retrieved 2008, May 1, from http://www.jamaicans.com
  40. 자료검색일 2008.5.1, 자료출처 http://www.myspace.com/daddyyankee
  41. 자료검색일 2008.5.1, 자료출처 http://www.music-artists.org (left). http://www.flickr.com(right)
  42. 멘디(mehndi): 헤나를 이용한 피부장식으로 일시적인 문신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남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 소말리아 등지나 이들 지역에서 해외로 이주한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며, 1990년대 후반 서구에서 인기를 얻게 되어 헤나 타투(henna tattoos)라고 불리기도 한다.
  43. Takatsuki, Yo. Japan grows its own hip-hop. BBC News.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news.bbc.co.uk
  44. Condry, I. (2006). Hip-hop Japan: Rap and the Paths of Cultural Globalization.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p.56.
  45. Wood, Joe. The Yellow Negro. Transition, 73, pp. 40-67.
  46. Condry, I., Japanese Hip Hop.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eb.mit.edu
  47.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us.geocities.com
  48. 소수자집단(minority)은 육체적, 문화적 특질 대문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고 불평등한 집단적 차별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말하며, 식민지의 토착민, 미국의 흑인, 서양 각국에서의 유대인이나 카톨릭 교도, 일본의 미해방 부락민 등이 전형적인 소수자 집단임, 동성애와 심신 장애인등이 포함되기도 함.
  49. Garcia, G. (2005). The New Mainstream. Collins Business. p.280.
  50. La Ferla, R. Generation E.A. : Ethnically Ambiguous. The New York Times. 자료검색일 2008.5.1. 자료출처 http://www.nytimes.com
  51. Ibid.
  52.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3.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4.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5.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6.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7.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8.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59.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wgsn.com
  60. 이미숙 (2003.12.29). '인종모호성 세대' 뜬다: 2 . 3 . 4중 혼혈... '명확한 구분' 무의미. 문화일보.
  61. Jones, T., Rushton, S.(2006). Fashion Now 2. Taschen. pp. 384-385.
  62.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style.com
  63. Jones, T.. Rushton, S.. Ibid.. pp.266-269.
  64.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style.com
  65.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style.com
  66. 자료검색일 2008.4.1, 자료출처 http://www.sty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