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은정.최은진.김나연.김경남.박미형.이난희(2006).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수준 및 보건의식 행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 강주영(2006). 부모애착과 정서지능이 자기지각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판구(1997).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및 인성과 학업성취도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공인규.정흥식.안창규(2007). 학업성취수준에 따른 진로장애요인의 비교 분석. 청소년학연구, 14(1), 127-154
-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혜선(2002).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사회적 지지 및 진로성숙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혜경.이희경(2004). 낙관성이 진로태도성숙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6(4), 723-741
- 금명자(2003). 상담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의 변화.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 48, 95-113. 한국청소년상담원 연구보고서
- 김미진(2002). 가정의 가치지향성, 집단성격 및 심리적 환경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수리(2005).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 사고가 청소년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수리.이재창(2007). 부모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역기능적 진로사고가 청소년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93-407
- 김옥숙(2001). 부모와의 의사소통유형과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이례(2003). 사회적 지지와 고등학생의 학업 자아개념 및 시험불안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이선(2006).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호(2006). 초등학생의 가족체계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정미(2007). 중학생의 부모애착, 갈등적 독립,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도와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충기(2000).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동문사
- 나인애(1999). 성과 학업성적에 따른 진로의식 성숙도 : 초등학교 6학년생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남미영(2002). 지각된 부모 양육태도와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미순(1999).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청소년의 진로성숙과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미화(2002). 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정환경과 진로결정 스트레스와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천희(2005). 중학생의 배경변인과 지각된 부모양육 태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박용관(2003).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중학생의 자아개념 및 진로성숙도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종은(2006). 여중.고등학생의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양육태도 및 애착관계가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위논문
- 박지현.김태현(2005). 대학생의 성 행동에 관한 연구 : 부모와의 의사소통 특성과 대학생의 성태도 및 성에 관한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0(1), 75-101
- 백남근(2002). 부모와의 의사소통유형과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경아(2003). 가정환경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미경(2006). 진로집단상담이 진로태도 성숙과 중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선(2002).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교 및 가정배경 변인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정아(2007). 학교중단 청소년의 일상생활스트레스가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미자(2002). 자아정체감과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윤득(2006).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태도성숙 및 학급응집력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영.김누리(2004). 청소년기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성숙도간의 관계탐색. 아동교육, 13(2), 185-199
- 신주연(200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유형과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정(2005). 청소년의 학교 급별(초,중,고)에 따른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및 적응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미희(2002). 대안학교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 지각과 자아정체감간의 관계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엠브레인(2007). www.embrain.com
- 유영미.문승태(2005). 고등학생의 사회적지지 및 자아정체감과 진로결정 수준과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8(2), 243-257
- 이기학(1992). 개인적 특성이 직업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학(1997).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기학.송현정.임희경.전윤경(2004).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자기주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남녀 차이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여성, 9(2), 53-65
- 이기학.한종철(1997). 고등학생의 성별 및 계열별에 따른 진로태도 성숙 정도의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9(1), 335-349
- 이기학(1998).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개인적 특성 및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0(1), 167-189
- 이두만(1998). 초.중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관한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길(2002). 어머니와의 촉진적 의사소통, 가족적응성, 가족응집성, 어머니 취업여부에 대한 만족도가 여고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 서울지역 일반계 여고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상무(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도(2003). 청소년 진로의사결정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송미(2005).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자아효능감과의 관계.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국(2000). 중등학생의 진로성숙 수준과 개인의 내.외적 변인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혜(2003).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가정의 가치지향성 및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원.박창남(2004). 전국 청소년 생활실태 조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 임병희(1996). 가정환경이 자아개념과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아동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유진(2001).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정빈.지영숙.문숙재.이기영.이연숙(2004). 가정관리학. 서울 : 신정
- 장석민(1985). 진로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장석민(1994). 미래 사회에 대비한 진로 교육의 방향. 진로교육연구, 2, 1-25
- 장석민.임두순.송병국(1991).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 전귀연.임주영(2006). 형제관계. 서울 : 신정
-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서울 : 학지사
- 정옥분(2008). 청년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 정원식(1998). 가정환경 진단검사 실시요강. 서울 : 코리안 테스팅 센터
- 조명실(2007).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미영(2007). 중학생의 자기효능감, 내외통제성 및 불안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아미(2002). 청소년의 성별과 성역할정체감이 진로관련 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4(1), 91-108
- 지용근(2005). 성역할 정체감, 부모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18(2), 199-217
- 차정은(1997).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은희(2007).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인실(2004).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갈등과 심리적 적응 및 진로태도성숙도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미.김미란(2003).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373-394
- 최효순(2002). 초기 청소년들의 진로태도성숙과 사회환경 및 개인변인과의 인과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통계청(2006). 사회통계조사 보고서
- 허유미(2007). 중학생의 진로태도성숙도와 심리적 독립, 자기주장성 및 자아개념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재경.김유숙(2005). 부모애착안정성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여성, 10(4), 483-495
- 허철수.양민철(2006).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청소년의 자아상태와의 관계. 학생생활연구, 27(1), 15-36
- Astin, H. S.(1984). The meaning of work in women's lives : A sociopsychological model of career choice and work behavior. Counseling Psychologist, 12, 117-126
- Baerbel, K.(2002). The role of personality, parents and peers in adolescents career exploration. Journal of Adolescence, 25(1), 19-30 https://doi.org/10.1006/jado.2001.0446
-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a Hall
- Betz, N, E., & Luzzo, D. A.(1996). Career assessment and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 313-328
- Fouad, N. A.(1993). Cross-cultural vocational assessmen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2(1), 4-13 https://doi.org/10.1002/j.2161-0045.1993.tb00240.x
- Helsen, M., Vollebergh, W., & Meeus, W.(2000). Social support from parents and friends and emotional problems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3), 319-335 https://doi.org/10.1023/A:1005147708827
-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https://doi.org/10.1006/jvbe.1994.1027
- Super, D. E., Savickas, M. L. & Super, C. M.(199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s. In Brown, D & Brooks, L(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121-178. San Francisco :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