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국진경(2006).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기욱(1995). 교육행정학 개론. 서울: 양서원
- 권종원(2003).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경순(2004).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미해(2000).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성렬.문락진.신현호.이군현.이기문.정영수.주영환(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삼광출판사
- 김영인(1995).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옥련(1997). 유치원 경영관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철.김종서.서정화.정우현(2001). 최신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 김창걸(1983). 교장의 지도성 행위 상황 및 조직 효과성 간의 상관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태수(1999). 초등학교장의 지도성유형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옥자(2002).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풍토와 직무만족의 관계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은정(2007).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정선.전예화(1998).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인제논총, 14(1), 425-435
- 배석균(2007). 상업계 고등학교 조직풍토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화섭(1993). 교육행정이론과 경영론. 서울: 양서원
- 심영옥(2003).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창길(2000). 학교장의 지도성유형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안홍연(2003).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동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선재(1999). 초등학교의 조직풍토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영희(2000).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풍토와 직무만족의 관계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정일(1996). 교육행정학 원론. 서울: 학지사
- 이경화(2007). 직업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조직풍토가 장애아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0
- 이명희(2005).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조직풍토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인식 차이.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연승(2004). 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8(4), 1-27
- 이재수(2002). 농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조직풍토와 직무만족간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태원(1995). 학교의 조직풍토가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혜영(1991).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지각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희자.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0(2), 153-163
- 임옥희(2004). 보육교사의 교육신념과 직무만족. 한국가정과학회지, 7(1), 101-111
- 임재택(1992).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 정연국(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유치원원장의 리더쉽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태범(1998).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서울: 양서원
- 정현숙(1994). 유치원의 조직풍토, 직무만족도, 헌신도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12, 75-100
- 진미석(1995). 교육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길안사
- 태석준(2002). 실업계고등학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선철(1998). 학교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Field, R. H. C., & Abelson, M. A. (1982). Climate: A conceptualization and proposed model. Human Relations, 35, 181-201 https://doi.org/10.1177/001872678203500302
- Halpin, A. W. (1967). Theory and Research in Administration, N.Y.: The Macmillan Co.
- Halpin, A. W. (1971). Theory and Research in Administration, N.Y.: The Macmillan Co.
- Halpin, A. W. & Croft, D. B.(1966).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s. Chicago: Midwest Administration Center. The Univ. of Chicago
- Jorde-Bloom(1988). A grate place to work: Improving conditions for staff in young children's program. Washington, DC: NAEYC
- Jorde-Bloom(1993).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Evanston, IL: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National-Louis University
- Lewin, K. (1948). Social Conflict, N.Y.: Harper & Row
- Little, J. W.(1982). Norms of collegiality and experimentation: Work place conditions of school succes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 325-340 https://doi.org/10.3102/00028312019003325
- Owens, R. G. (1970).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 Pope, S. & Stremmel, A. J.(1992). Organization Climate and Job Satisfaction Among Child Care Teachers. Child & Youth Care Forum, 21(1), 3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