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부, 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교육부, 서울, 197 p
- 교육부, 1999, 중학교 교육과정해설 III -수학, 과학, 기술, 가정-. 교육부, 서울, 254 p
- 교육부,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학-. 교육부, 서울, 244 p
- 김광해, 2003,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서울, 386 p
- 김정애, 노석구, 2003,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1028-1038
- 류연수, 김웅현, 백경선, 오종열, 정선숙, 한춘희, 함정식, 2002,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초등학교 교과용 도서 의 현장 타당성 분석.평가 연구. 연구보고서(한국교과 서연구재단) 02-4, 213 p
- 박영순, 200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어 교육, 14, 169-188
-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고영미, 조부경, 김효남, 2002, 물의 상태, 상태변화 및 그 조건에 대한 유치원, 초등, 중등 과학 교재의 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 215-229
- 오강호, 고영구, 윤석태, 200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 과의 해양영역에 관련된 용어 및 탐구의 연계성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76-585
- 오대섭, 이선행, 이임숙, 김애란, 1990, 연상을 통한 과학용 어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 67-72
- 오흥기, 남경식, 이성묵, 2006,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과 학 용어에서 겪는 어려움. 제 50차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 159
- 윤석태, 이숙, 고영구, 2002, 지구과학 교과에 사용된 한자 기반 용어의 이해도. 전남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지, 26, 53-68
- 이상현, 최규상, 2000,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물리용 어에 대한 선호도 및 이해도 조사. 새물리, 41, 279- 286
-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2001, 지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서울, 422 p
- 정진우, 정재구, 박희무, 2004, 한자로 된 지구과학 용어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 수준. 한국지구과학회지, 25, 303-314
- 정진우, 조현준, 박숙희, 2007, 중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 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28, 24-34 https://doi.org/10.5467/JKESS.2007.28.1.024
- 조영삼,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살아있는 지구-지각변 동' 단원의 용어 비교 분석.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2 p
- 한국지구과학회 편저, 2003, 지구과학 학술용어집. 시그마 프레스, 서울, 405 p
- 홍종민, 정영근, 2006, 북한 중등과정 지리 교과서 기상학 분야 용어에 대한 전남지역 고등학생들의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27, 15-19
- Angus, C.H., 2004, Is textbook obsolete in new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n the value of textbook in an inquiry curriculum,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new Primary General Studies Curriculum in Hong Kong. ERIC #ED 490 764
- Ault, C.A.Jr., 1998, Criteria of excellence for geological inquiry: The necessity of ambigu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189-212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2)35:2<189::AID-TEA8>3.0.CO;2-O
- Cho, H., Kable, J.B., and Nordland, F.H., 1985, An investigation of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s sources of misconceptions and difficulties and some suggestions for teaching genetics. Science Education, 69, 707-719 https://doi.org/10.1002/sce.3730690512
- Duschl, R.A. and Smith, M.J., 2001, Earth science. Subject- Specific Instructional Methods and Activities, 8, 267-288
- Grant, N., 1987, Making the most of your text textbook. Longman, NY, USA, 128 p
- Mayer, V.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 시스템적 접근. 자유아카데미, 서울, 268 p
- Merzyn, G., 1987, The language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 483-489 https://doi.org/10.1080/0950069870090406
- Trend, R., 1998, An investigation into understanding of geological time among 10 and 11 year ol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973-988 https://doi.org/10.1080/0950069980200805
- Trend, R., 2001, Deep time framework: A preliminary study of U.K. primary teachers' conceptions of geological time and perceptions of geo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191-221 https://doi.org/10.1002/1098-2736(200102)38:2<191::AID-TEA1003>3.0.CO;2-C
- 강만식, 정창희, 이원식, 한인섭, 권숙일, 이민호, 박수인, 윤용, 이강석, 이태욱, 정규효, 양영주, 2002, 고등학교 과학. 교학사
- 정완호, 권재술, 김대수, 김범기, 신영준, 우종옥, 이길재, 정진우, 최병순, 황원기, 2001, 고등학교 과학. 교학사
- 이문원, 전성용, 최병수, 권석민, 노태희, 허성일, 김출배, 강석진, 박희송, 김경호, 김규상, 채광표, 김진만, 정대영, 2001, 고등학교 과학. 금성 출판사
- 이규석, 조희형, 박봉상, 박문수, 심국석, 심중섭, 최진복, 장정찬, 이창진, 이용준, 2001, 고등학교 과학. 대한교과 서
- 김찬종, 서만석, 김희백, 심재호, 현종오, 한인옥, 권성기, 박성식, 2001, 고등학교 과학. 도서출판 디딤돌
- 성민웅, 김봉곤, 조성동, 강대훈, 강충호, 구자옥, 노일환, 이용철, 임태훈, 최범선, 한은택, 2001, 고등학교 과학. 문원각
- 이연우, 강석본, 김인석, 김성진, 이진우, 안종제, 배미정, 전화영, 2001, 고등학교 과학. 이젠
- 우규환, 이춘우, 오두환, 김영유, 경재복, 이경훈, 박태윤, 이영직, 백수관, 김병인, 김봉래, 이기영, 2000, 고등학 교 과학. 중앙교육 진흥 연구소
- 이면우, 장병기, 고재덕, 윤상학, 이진승, 여상인, 김홍석, 임채성, 배진호, 백승용, 이성진, 최변각, 2002, 고등학 교 과학. 지학사
- 차동우, 김희수, 이명석, 이현주, 최종한, 이복영, 옥준석, 윤세진, 이원경, 정남식, 신동원, 2002, 고등학교 과학, 천재교육
- 송호봉, 정용순, 유병선, 이윤상, 김여상, 정태연, 이하원, 윤덕열, 2002, 고등학교 과학. 홍진 P&M
Cited by
- The Types of Interlanguag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Process of Learning Diastrophism vol.33, pp.1, 2012, https://doi.org/10.5467/JKESS.2012.33.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