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의학도서관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 연구: C대학교 의학도서관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Program of Medical Library: Focused on C University Medical Library

  •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우상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Lee, Yong-Jae (Dept. of Library, Archive and Information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 Woo, Sang-Hee (Dept. of Library, Archive and Information Studies,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8.09.30

초록

이 연구는 국내 의학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정보환경의 변화에 부응하고 이용자 지향적인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선진 사례들을 벤치마킹한 뒤, 국내 평균에 가까운 한 대학도서관을 주요 사례로 하여 정보이용교육의 실태와 이용자들의 정보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의학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의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의 고려사항, 내용, 흐름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국내 의학도서관들이 정보이용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거나 보완하고자 할 때 유용한 참조원이 될 것이다. 각 의학도서관은 자관의 상황에 따라 이 연구의 결과를 적절히 가감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develop more user-oriented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medical libraries in Korea. For this purpose, we benchmarked some advanced models in and out of Korea, and examined a case of C medical library which is medium size in Korea. Especially, we looked into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f C medical library and the information need of its users. We suggested some ideas to construct the programs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f medical libraries in Korea. Especially, we proposed some considerations, contents and flow for the program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ful references whenever each medical library in Korea will start or make up for its information literacy program.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상준. 2004. 의학분야 Web-DB의 품질평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161-187.
  2. 김성희, 정은애. 2005. 의학도서관의 총체적 질(TQM) 요인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307-325.
  3. 김희선. 1987. 의학도서관의 참고봉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4. 노영희, 안인자, 황금숙. 2008. 국내.외 전문사서 수요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189-208.
  5. 박일종, 신상헌. 2006. 대학도서관의 전통적 기능에 대한 이용자 평가.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3(1): 1-24. https://doi.org/10.3743/KOSIM.2006.23.1.243
  6. 송준용. 2002. 의학정보관리의 효율성을 위한 제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4):331-348.
  7. 오문숙. 1997. 병원도서관의 정보봉사활성화에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8. 윤영대. 1997. 21세기를 대비한 의학도서관의 과제. 한국의학도서관협의회 제30회 정기총회 및 기념세미나, 1997년 5월 2일. [경주: 교육문화회관].
  9. 이란주. 1999.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위한 웹 기반 모델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10: 269-288.
  10. 이용재. 2002. 주제화를 통해본 한국 대학도서관의 현단계. 서울: 한울.
  11. 이용재. 2002. Management Skills for Academic Libraries in the Digital Age.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293-309.
  12. 이용재. 2004. 경쟁환경에서의 전문도서관.정보센터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155-173.
  13. 이용재. 2007. 전문도서관 마케팅 경영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3): 335-351.
  14. 임현정, 조혜민. 2003. 의학도서관에서의 연구 논문 지원 서비스. 제10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 2003: 15-25.
  15. 장덕현. 200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 연구의 동향과 논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 (1): 57-76.
  16. 정현정. 2005. 디지털환경에서의 의학도서관 서비스모형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7. 조찬식. 2006. 의학도서관의 경영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2): 263-280.
  18. 조찬식, 한혜영. 2005. 웹페이지를 통한 의학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실태조사. 한국정보관리학회지, 22(2): 87-94. https://doi.org/10.3743/KOSIM.2005.22.2.087
  19. 조혜민, 김남진. 1998. 의학사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임상의학 사서제 도입 운영. 한국의학도서관, 25(2): 113-119.
  20. 최은혜. 2006. 웹기반 의학정보이용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21. 한혜영. 2004. 서울시 의학도서관 웹페이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덕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2. 渡邊亮一. 2002. 醫學醫療情報學とは 何か. 醫學圖書館, 49(4): 311-316.
  23. 김종회 역, 2004. 의학의료정보학이란 무엇인가. 한국의학도서관, 31(1/2): 39-48.
  24. Bracke, Paul J. & Diskstein, Ruth. 2002. “Web tutorials and scalable instruction: testing the water.” Reference Services Review, 17(8): 39-70.
  25. Cooper, Jean L. 2000. “A model for library support of distance education in the USA.” Interlending & Document Supply, 28(3): 24-37.
  26. Courtney, Nancy, ed. 2007. Library 2.0 and Beyond: innovative technologies and tomorrow's user. Westport, Conn.: Libraries Unlimited.
  27. Elichirigoity, Fernando & Lee, Yong-Jae. 2002. “Library Science Education and Competitive Intelligence in the United States.” Korea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3(1): 183-198.
  28. Farha, Aida. 2001. “End-user training in a virtual medical library setting: a case study of an academic medical library in Lebanon.” Library Management, 22(8/9): 32-48.
  29. Holman, Lucy. 2000. “A comparison of computer-assited instruction and classroom bibliographic instruction.”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0(1): 1-22.
  30. Jones, Patrick. 2002. New directions for library service to young adult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1. Mildred, Lagner C. 1974. “User and user services in hearth science libraries: 1945-1965.” Library Trends, 23(1):1-17.
  32. Seago, Brenda L. 2004. “School of Medicine CBIL librarian: an educational informationist model.” Reference Services Review, 32(1): 35-39. https://doi.org/10.1108/00907320410519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