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주(1993).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기능력지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공인숙(1989). 부모의 온정 및 통제와 아동의 역량에 대한 자기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미연(1997). 약물남용 청소년의 개인적.가족적.또래관계적 특성.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영옥, 이정덕(1999). 부부갈등과 아동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 20(2), 299-317.
- 김문혜(1999).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변인의 인과모형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상빈(1994). 가족 및 부부관계와 자녀의 심리적인 특성.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희(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 탐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연희, 박경자(2001).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및 귀인성향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49-64.
- 김은경, 유가효(2002).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문제행동간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5(5), 33-43.
- 김주년(1994).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 및 성취동기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영(2005). 아동의 성취동기에 대한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및 내적 성공귀인의 경로모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수남(1990). 아동의 통제소재에 따른 지각된 유능감.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정근(2002).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중학생의 성취동기 및 자기효능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아(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과 아동의 불안 및 유능감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정희(2000). 초등학교 교실의 심리사회적 환경과 소외수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미정, 김경연(2000).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1), 45-57.
- 성금자(1993). 국민학교 아동의 불안과 자아개념간의 상관관계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님(2006). 개인변인과 부모변인이 아동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61-174.
- 이숙, 최정미(2003).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수용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1(2), 31-42.
- 이주리(1994).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환경과 역량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휘숙(1994). 자기효율성의 특성에 관한 관련연구의 개관.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6(2), 16-28.
- 전귀연(1994).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계 유형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갑순(2002). 부모자녀관계와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분석. 인하대하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현희, 정순화(2007).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자기유능성지각과 문제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5(7). 93-103.
- 한종혜(1996).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홍성흔(2002). 모-자녀관계 및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성취동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rophy, J.(1998).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New York : McGraw-Hill.
- Cause, A. M.(1987). School and peer competence in early adolescence : a test of domain specific self perceived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287-291. https://doi.org/10.1037/0012-1649.23.2.287
- Connel, J. P.(1985). A new multidimensional measure of children`s perception of control. Child Development, 56, 1018-1041. https://doi.org/10.2307/1130113
- Cooley, C. H.(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 Charles Scribner's
-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 Dubow, E., Ulman, D.(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1), 52-6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Eccles, J. S., Wigfield, A., & Schiefel, U.(1971). Motivation to succeed.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p. 1017-1096). New-York : Wiley.
- Fraser, B. J.(1991). Two years of classroom environmental research. In B. J. Fraser & H. J. Walberg(Eds.), Educational environments : Evaluat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pp 3-27). New York : Pergamon Press.
- Fyans, I. J., Salili, F., Mehr, M. I. & Desai, K. A. C.(1983). A cross-cultural exploration into the meaning of achievemen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61-69.
- Galluzzi, E., Kerby, E. & Zucker, K.(1980).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of classroom environment and self-and others'-concepts. Psychological Reports, 46, 747-753. https://doi.org/10.2466/pr0.1980.46.3.747
- Grych, J. H., & Fincham, F. D.(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290. https://doi.org/10.1037/0033-2909.108.2.267
- Haertel, G. D., Walberg, H. J. & Haertel, E. H.(1981). Socio-psychological environments and learning;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7, 27-36. https://doi.org/10.1080/0141192810070103
- Harold, G. T. & Conger, R. D.(1997). Marital conflict and adolescent distress : The roll of adolescent awareness. Child Development, 68(2), 333-350.
- Harter, S.(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vent, 53, 77-87.
- Harter, S.(1985).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Revision of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University of Denver.
- Harter, S. & Marold, D. B.(1992). Psychological risk factors contributing to adolescent suicide ideation. In G. Noam & S. Borst(Eds.), Child and Adolescent suicide. San Francisco ; Jossey-Bass.
- Hoge, D. & Smit, E. K.(1990). School experience predicting changes in self-esteem of sixth and seventh-grad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117-127. https://doi.org/10.1037/0022-0663.82.1.117
- Marsch, H. W., Craven, R., & Debus, R.(1998). Structure, Stability and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elf-concept : A multicohort-multioccasion study. Child Development, 69, 1030-10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59.x
- McClelland, D. C.(1961). The Achieving Society, Princeton : D. Van hostrand.
- Mead, G. H.(1934).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Moos, R.(1979). Evaluating educational environments. San Francisco & Washington : Jossey-Bass Pub.
- Moos, R. & Trickett, E.(1987). Classroom Environment Scale Manual ; Second Edition, Palo Alto, Californi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Nelson, G.(1984). The relationship between dimensions of classroom and family environments and the self-concep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of grade seven and eight students.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2, 276-287. https://doi.org/10.1002/1520-6629(198407)12:3<276::AID-JCOP2290120311>3.0.CO;2-6
- Nowicki, S. & Strickland, B. R.(1973). A locus of control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40, 148-154. https://doi.org/10.1037/h0033978
- Owens, K. B.(2002). Child & Adolescent Development. An integrative approach. Wadsworth/Thomson Learning.
- Piers, E. V., & Harris, D. B.(1964). Age and other correlates of self-concept in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5(2), 91-95. https://doi.org/10.1037/h0044453
- Rappe, R. M., Spence, S. H., Cobham, V. & H. Wignall.(2000). Helping your Anxious children : A-Step-by-Step Guide for Parents. New Harbinger Publications, Inc. 이정윤.박중국 역(2002). 불안하고 걱정 많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 아동기 불안의 인지행동치료 지침서, 서울 : 시그마프레스.
- Scott, W. A., Scott, R., & McCabe, M.(1991). Family relationships and children's personality : A cross-cultural cross-source comparison.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0, 1-20. https://doi.org/10.1111/j.2044-8260.1991.tb00914.x
- Shaffer, D. 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5th). Brooks/Cole.
- Trickett, E. & Moos, R.(1973). Social environment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 93-102.
- Yu, A. B. & Yang, K. S.(1994). The nat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collective societies. In U. Kim, H. C. Triands, C. Kagitcibasi, S. C. Choi & G. Yoon(Eds.), Individual and collectivism : Theory, method, and application, 18, 239-250. Cross cultural research and methodology seri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 Zelen, M.(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family and classroom climates and self-concept in pre-adolescence. (doctoral dissertation, Fordham University, 1993).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Cited by
- The Effects of Ego Strength, Failure Tolerance, and Performance Anxiety on School-Age Children’s School Class Adjustment: A Focus on Gender Differences vol.37, pp.2,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