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Aged Sports on Service Satisfaction for Non-profit Organization

비영리조직의 노인체육 서비스품질이 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

  • Published : 2008.11.28

Abstrac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providing basic data to a non profit organization's strategies by determining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quality cognition of the aged people's excercise program on service satisfac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sixteen districts in city B, and aged people who participates in the district's exercise programs. 320 subjects were selected based on a purposeful sampling, and the survey sheets of 308 subjects, excluding 12 of those who lacked sincerity were used for th analysis. To prove the hypothesis of the study based on the sampled data, t-test, One-way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Ver. 12.0 statistics program,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service quality differed, but service satisfaction did not differed on the gender. Second, perceived service quality partially differed, but service satisfaction did not differed on the age. Third, perceived service quality partially differed, but service satisfaction did not differed on the frequency. Fourth,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partially differed depending on the period. Fifth, performance, out of the perceived service quality factor, was found to had positive influence on service satisfaction.

본 연구는 비영리조직에서 제공하는 노인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차이와 서비스품질이 서비스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 16개 구 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생활체육협의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유목적적 표집법에 의해 320명을 표집하였으며, 응답에 불성실한 12부를 제외한 308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서비스만족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라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서비스만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참여빈도에 따라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으며, 서비스만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참여기간에 따라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서비스만족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성과가 서비스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http://www.nso.go.kr/K02___0000/k02d__ 0000/K02da_00001/K02da_0000.html 통계청.
  2. 안나영, 노인의 생활체육 참여와 여가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3. 강진철, 이충훈, “규칙적 신체활동이 노인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4호, pp.209-21, 2000.
  4. 김경식, “대도시 노인의 생활체육 참여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4권, 제1호, pp.113-138, 1995.
  5. 김려원, 기한준, 박웅식, “노인들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정서변화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4호, pp.195-207, 1999.
  6. 김현숙, 강효민,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생활체육프로그램 참가가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6호, pp.91-104, 2006.
  7. 박인환, 김철, “노인의 생활체육 참여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357-369, 1999.
  8. 박주영, 김귀봉, 송주호, “노인의 신체활동 참여가 고독감,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39권, 제4호, pp.217-226, 2000.
  9. 서연태, 정훈교, 조성봉, 민경훈, “한국 노인체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99-615, 2002.
  10. 심창섭, 허진영, “노인의 파크골프 참여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과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2호, pp.189-196, 2006.
  11. 임경희, “스포츠 참여가 노인의 복지만족 및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1호, pp.185-192, 2006.
  12. 김상국, 임태식, “상업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에 따른 소비자만족도”,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4호, pp.731-744, 1999.
  13. 김장학, 박진기, 예중현, “수영장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전환장벽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3호, pp.401-411, 2004.
  14. 김차용, 한남희, 박차웅, “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333-346, 2003.
  15. 박찬규, “골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장 서비스품질 지각의 차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pp.1-15, 2004.
  16. 이덕성,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지각에 따른 시장세분화”, 한국체육학회지, 제38권, 제2호, pp.601-611, 1999.
  17. 이광용, 조광민, “소비자에게 지각된 스포츠센터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 pp.47-62, 2000.
  18. 이용기, 신두철, 류철, “골프연습장의 환경특성이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 pp.1-15, 2000.
  19. 조송현, “대학 내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6권, 제1호, pp.131-143, 2001.
  20. http://www.mct.go.kr/wed/datecourt/ebook/ imgebook.jsp
  21. http://www.sportal.or.kr/index.php?ch= boardlist&boardid=notice=newsdata
  22. Y. J. Ko, A multidimensional and hierarchical model of service quality in the participant sport industry. Doctoral dissertation of Ohio State University, MI: Bell and Howell Information and Learning Company, 2000.
  23. 조송현, 참여스포츠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24. 허현미, 공공 스포츠 시설의 서비스 질 척도 개발과 측정치 특성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2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8-430, 1993. https://doi.org/10.1086/209358
  26. J. J.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pp.55-68, 1992.
  27. 홍주빈,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1998.
  28.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 Hill, 1978.
  29. 임진택, 골프연습장 시설 이용에 따른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30. 김양구, 스포츠 센터 종사자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와 고객만족도 실태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0.
  31. 오현환, “공공스포츠 시설의 서비스품질과 소비자 만족, 재구매 의사 및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0권, 제2호, pp.449-458, 2001.
  32. E. W. Anderson, “Cross-category variation i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tention,” Marketing Letter, Vol.5, No.1, pp.19-30, 1994. https://doi.org/10.1007/BF00993955
  33.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Vol.44, No.3, pp.460-469, 1980.
  34. 김지연, 사회복지관에서 행해지는 노인 여가 및 체육활동에 관한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6.
  35. 김진수, 김윤수, “노인들의 스포츠활동 참가가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체육학논문집, 제25권, pp.15-25, 1997.
  36. 양동영, “도시 노인들의 생활체육 참여에 대한 연구조사”, 스포츠과학연구, 제12권, pp.161-183. 1995.
  37. 이성철, 노인의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에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38. 임종호, “노인의 생활체육참가와 생활만족”,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pp.747-756, 2004.
  39. 이상구, “노인의 여가스포츠 참가와 사회적지지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27권, 제4호, pp.160-174, 1998.
  40. 김여생, 생활체육 참여가 노인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5.
  41. 정희찬, 노인들의 스포츠 참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