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승(2003). 익명성 유무에 의한 서비스 특성이 아바타 이용 실태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옥(1999) 소비생활 이야기에 반영된 소비자의 사회.문화적 경험 분석: Narrative 분석의 실험적 적용. 대한가정학회지, 37(5), 61-82
- 김용준.여정성.하영원(1999). 분류와 분석-창간호(1990)부터 9권 4호(1998) 까지. 소비자학연구, 10(2), 113-131
- 김호경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서 아바타에 대한 자아 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명희 . 송인숙 . 손상희 . 이성 림 . 박미혜 . 정주원 (2006). 생각하는 소비문화. 서울: 교문사
- 박아청 (2003). 자존감과 자기보호감 및 자기고양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분석. 교육심리연구, 17(4), 1-22
- 박유진 (2006). 청소년의 인터넷 아이템 이용동기가 아이템 소비행동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1), 75-92
- 박희정 (2001). 온라인채팅에서 아바타의 도입이 사용자의 매체에 대한 인지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수경.고재홍(2007). 자기고양편향이 행복감과 인기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1(1) 89-104
- 범성균 (2004) 네티즌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바타 서비스 이용행태와 만족에 관한 연구: 대학생 네티즌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삼성경제연구소 (2001). 2001년 10대 히트상품.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 손상희.천경희 (2004). 십대 초반 청소년의 아바타 소비행위를 통해 본 소비의 상징적 의미 연구. 소비자학 연구, 15(4) 77-102
- 송인숙 (2002).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의 현황과 전망. 대한가정학회지, 40(2) 39-56
- 신경림.장연집.조영달.김남선 외 (2003). 질적연구 용어사전. 서울: 현문사
- 안광호.유창조.김수현 (2004). 아바타에 대한 꾸밈욕구, 아바타 동일시 및 사이트 태도와 충성도에 관한 구조적 모형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15(2), 19-37
- 안영민 (2003). 아바타 사용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아바타 아이템의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명숙 (1999). 사이버스페이스의 존재론과 그 심리철학적 함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창조 (1997). 자연주의적 연구방법의 체계와 사례. 광고연구, 36(가을), 9-37
- 유창조 (2003). 아바타의 소비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자아와 아바타의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8(1), 79-98
- 유창조.성영신.박주영.이재형.차승욱(1999). 매장에서의 고객-판매원의 관계형성에 관한 Naturalistic Inquiry. 소비자학연구, 10(2), 41-69
- 정기도 (2000) 나, 아바타 그리고 가상세계. 서울: 책세상
- 정주원 (2000). 가계내 재산상속에 따른 재무관리 행동에 관한 연구: 부모와 기혼 자녀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채지형 (2005).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서울: 제우미디어
- 최광식 (2000). 웹 기반 채팅 인터페이스 차이에 따른 이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경험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세경 (2000) 소비문화적 현상으로서 네트워크 게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함인희.이동원.박선웅(2001). 의복의 소비문화와 계급 정체성. 가족과 문화, 13(1), 133-153
- 황상민.허미연.김지연(2005). 온라인 게임에서의 '재미 경험'의 섬리적 분석: 리니지 2를 중심으로. 정보와 사회, 39-51
- 황상민 (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서울: 김영사
- Aliche, M. D.(1985). Global self-evaluation as determined by the desirability and controllability of trait adjectiv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9, 1621-1630 https://doi.org/10.1037/0022-3514.49.6.1621
- Baudrillard, J.(1988). Selected writings. Cambridge: Polity Press
- Baudrillard, J. (1991). La societe de consommation ses mythes ses structures. 이상률 역 (2002). 소비와사회. 서울:문예출판사
- Benford, D., Bowers, J., Fahlen, L. E., Greenhalgh, C., and Snowdon, D.(1995). User embodiment in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 Proceedings CHI '95, U.S.A., May
- Bocock, R.(2003). Consumption, London: Routhedge, 소비: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양건열 역(2003). 서울: 시공사
- Boyd-Wilson, G., McClure, J., & Walkey, F.(2004). Are wellbeing and illusory perceptions linked: The answer may be yes, but.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56, 1-9 https://doi.org/10.1080/00049530410001688065
- Bourdieu, P.(1984). Distinction: a social critique of the judgement of taste, Translated by Nice, R.,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 Colvin, D. R., Block, J., & Funder, D. C.(1995). Overly positive self-evaluations and personality: negative implications for mental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 1152-1162 https://doi.org/10.1037/0022-3514.68.6.1152
- Crary, W. G.(1966). Reactions to incongruent self-experience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30, 246-252 https://doi.org/10.1037/h0023347
- Jordan, T.(1999). Cyber-the culture and politics of cyberspace and the internet. London: Routledge
- Kwan, V. S., John, O. P., Kenny, D. A., & Bond, M. H. (2004). Reconceptualiz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self-enhancement bias: an interpersonal approach. Psychological Review, 111, 94-110 https://doi.org/10.1037/0033-295X.111.1.94
-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ralistic inquiry. London: Sage Publications
- McCracken, G.(1996). Culture and consumpti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이상률 역(1997) 문화와 소비. 서울:문예출판사
- Padgett, K. D.(1998). Qualitative methods in social work research: challenges and rewards. Sage Publications, Inc. 유태균 역(2001).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 나남출판
- Spradley, J. P.(1979). The ethnographic interoiew. Orlando, FL: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 Triandis, H. C.(1995).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Boulder. CL: Westview Press
- Triandis, H. C., Bentempo, R., Villareal, M. J., Asai, M., & Lucca, M.(1988).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cross-cultural perspectives on self-ingroup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323-338 https://doi.org/10.1037/0022-3514.54.2.323
- Weiss, R. S.(1994). Learning from strangers: the art and method of qualitative interview studies. N.Y.: Free Press
- 세이클럽. www.sayclub.com
- 세컨드 라이프.www.secondlife.com
- 위키디피아. http://en.wikipedia.org/wiki/Avatar(virtual_reality)
- John, S.(1999). The psychology of avatar and graphical space in multimedia at communities, www.rider. edu/-suler/ psycyber/psyav.html
- 전자신문(2007). 가상현실에서 의류 착용해보고 주문하는 i 패션 시대 열린다. 2007.4.26
- 한국경제(2006). 세계는 세컨드 라이프 열풍. 2006.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