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학교도서관 서비스 체제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적용

  • Published : 2007.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iscuss marketing strategies for school library. The writer divided marketing environment of school library into macro-external environment, micro-external environment, substantial environment, and operational environment. And analyzed characteristics of four target audiences-school administrator,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and local society-for school library marketing and suggested approach strategies to each target audiences. Four communication strategies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for effective marketing are discussed ; administrative communication, behavioral communication, cooperative communication, and social communication.

이 논문은 학교도서관의 체제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탐색하였다. 마케팅 환경 분석 전략에 따라 학교도서관 마케팅 환경을 외부 거시환경, 외부 미시환경, 내부 조직환경, 내부 운영환경으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고객 세분화 전략에 다라 학교도서관의 목표 고객을 학교 경영자, 교사, 학생, 학부모와 지역사회로 나누어 각각의 성격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교도서관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지향과 성격에 따라 관리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적 커뮤니케이션, 협력적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Pauline Wilson, 'Needed: A Market Decision and Some Market Research,' Public Libraries. Vol.19, No.3 (Fall 1980). p.69
  2. 권은경,'도서관경영에 있어서 마아케팅의 도입에 관한 연구.' 도서관학논집. Vol.14(1987). p.106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도서관 활성화 2단계 대책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p.70
  4. 정익준,비영리조직 마케팅(서울: 영풍문고,1999). pp.21-22
  5. 이유재,서비스 마케팅(서울: 학현사. 2004). pp.15-17
  6. 최종필,마케팅(서울: 학문사,1999), pp.169-172
  7. 채서일,마케팅(서울: 학현사,1998), pp.277-278
  8. 김종성,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서울: 한국도서관협회,2000)
  9. 변우열,'학교도서관 관련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입법 과제(서울: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2004), pp.4-37
  10. 2003년부터 시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2차년의 경우 정해진 국비 예산이 크게 삭감되어 지역교육청에서 대응투자 예산을 확충하여 대체적인 계획을 달성하게 된다
  11. 김종성,학교도서관 길 찾기(서울: 나라말. 2004). p.121
  12. AASL. Toolkit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the campaign for america's libraries. Chicago: AASL. 2003. p.8
  13. 김종성,'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 ,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6권,제1호 (2005. 3), p.11-12
  14. Amy Burkman. 'A Practical Approach to Marketing the School Library,' Library Media Connection. November/December 2004, pp.42-43
  15. Amy Burkman. 'A Practical Approach to Marketing the School Library,' Library Media Connection. November/December 2004, p.43
  16. 대구광역시교육청. 2006년 대구학생 독서실태 조사(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2007). pp.34-35
  17. Amy Burkman, 'A Practical Approach to Marketing the School Library,' Library Media Connection. November/December 2004, pp.42-43
  18. 김종성,'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 ,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6권,제1호 (2005. 3), p.13-14
  19. Beckwith는 사서가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8가지 핵심사항에 '외모에서 나타나는 전문성'을 포함하였다. 사서가 실제로 얼마나 전문적인가에 관계없이 전문가처럼 보이도록 외모와 복장을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Harry, Beckwith, The Invisible Tough: the four keys to modern marketing, New York: Warner, 2000, pp.170-223
  20.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 창립 3주년 기념행사로 열린 학교도서관 이야기마당에서는 학부모가 참여하여 학교도서관을 활성화 하고 학교 문화를 바꾼 사례(제주 동화초등학교,강원 동해 동호초등학교, 충남 아산 송남 초등학교)와 지역 사회가 학교도서관 운영에 참여하여 지역 문화를 바꾼 사례(충북옥천 청산초등학교,강원도 홍천 동화중학교, 경기 군포 용호고등학교)가 풍부하게 소개되었다.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학교도서관 이야기 마당 및 총회(자료집)(서울: 학도넷,2007)
  21. 김종성,'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 ,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6권,제1호 (2005. 3), p.1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