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윤정 (1997) . 정서지능의 발달 경향성과 구인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권연희 (2002)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권옥자 (1987). 어머니의 양육태도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통기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기현주 (2003) . 어머니의 형제대우, 형제 상호작용, 그리고 또래 유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정화(2004) . 상호교류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이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 자아 개념 및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2). 181-198
- 김경회 (1998). 교사용 유아정서 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경희 (2000).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주 (2002). 유아의 정서지능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연, 한태숙, 황혜정 (2004) .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7-296
- 김예빈, 박성연 (2005). 남. 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회화 양육신념, 아동학회지, 26(6). 145-160
- 김현옥 (2002) 아버지의 심리적 자세 및 역할수행과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연심 (2004).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박화윤, 안라리 (2005). 유아의 형제관계의 질과 또래유능성 및 정서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1). 91-108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1981) .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 송미선 (2001) . 또래갈등상황에서의 유아의 전략, 사회적 행동특성, 그리고 또래수용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2(3). 49-61
- 신유림 (2004) . 유아의 친구관계 특성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27-42
- 왕정희 (2001)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수경, 최기영 (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2(2). 29-55
- 이경숙(2002) .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미순(1995). 또래지위에 따른 이동의 사회적 행동과 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래 (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박사위논문
- 이옥경, 이순형 (1996) . 과제의 부담과 종류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과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17(1). 275-288
- 이정화, 김보경(2005),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에 대한 모-자간 일치정도와 유아의 사회 . 정서발달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2). 97 - 119
- 임연진(1999) .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장영숙, 강경석, 김희정 (2003) . 유아의 연령 및 성별과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아동학회지, 24(4). 41-53
- 정현희, 오미경 (2000). 아동의 감각추구성향및 어머니 양육행동과 남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8(6). 171-183
- 정현희, 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 조복희 (1999). 유아발달. 서울 : 교육과학사
- 최미숙, 김미숙(2005) . 유아의 기질과 사회적 능력 및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간의 관계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2). 153-172
- 최혜순(1993) .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지도, 서울:학문사
- Asher, S., & Coie, J. D. (1990).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ar-Tal, D., & Raviv, A (1982). A cognitive-learning model of helping behavior development: Possible Implications and applications. In N. Eisenberg(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pp. 199-217). New York: Academic Press
-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al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0, 601-610 https://doi.org/10.1037/h0037058
- Berne, E. (1972). What do you say after say hello? New York: Grove Press
- Brody, G. H., Stoneman, Z., & MacKinnon, C. E. (1986). Contributions of maternal childrearing practices and interactional contexts to sibling interaction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7, 225-236 https://doi.org/10.1016/0193-3973(86)90031-6
- Cassidy, J, Parke, R, Butkovsky, L., & Braungart, J. M.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Coie, J. D. (1990). Toward a theory of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365-402).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ie, J. D., & Dodge, K A (1988). Multiple sources of data on social behab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age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59, 815-829 https://doi.org/10.2307/1130578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oie, J. D., Dodge, K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ie. J. D., & Grillesse, A H. (1993). Peer rejection: Origins and effects on children's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 89-92 https://doi.org/10.1111/1467-8721.ep10770946
- Coie, J. D., & Kupersmidt, J. B. (1983). A behavioral analysis of emerging social status in boys' groups. Child Development, 54,1400-1416 https://doi.org/10.2307/1129803
- Cooper, D. H., & Farran, D. C. (1988). Behavioral risk factors in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19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6-9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Denham, S. A (1994). Preschooler's affect and cognition about challenging peer situations. Child Study Journal, 24(1)
- Denham, S. A (2001). Dealing with feelings: Foundations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1), 5-1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201_1
- Denham, S. A, & Burton, R. (1996). A social-emotional intervention for at-risk 4-year-old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 225-245 https://doi.org/10.1016/0022-4405(96)00013-1
-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https://doi.org/10.2307/1129802
- Eisenberg-Berg, N. (1982).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 Eisenberg, N., & Fabes, R. A (1998). Prosocial development. In D. Kuhn & R. S. Siegler(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pp. 701-778). New York: John Wiley & sons
- Erwin, P. (2001).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박영신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전은 1998년도에 출판)
- French, D. C, & Waas, G. A. (1985). Behavior problems of peer-neglected and peer-rejected elementaryage children: Parent and teacher perspectives. Child Development, 56, 246-252 https://doi.org/10.2307/1130191
- Gol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 Goodnow, J. J. (1988). Parents' ideas, actions, and feelings: Models and methods from develop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hild Development, 59, 286-320 https://doi.org/10.2307/1130312
-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ti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290 https://doi.org/10.1037/0033-2909.108.2.267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 H. Mussen (Series Ed.) & E. M. Hetherington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4th ed., pp. 103-196). New York: Wiley
-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in young children. Monograph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 Iannotti, R, J. (1978). Effect of role-taking experiences on role taking, empathy, altruism and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4, 119-124 https://doi.org/10.1037/0012-1649.14.2.119
- Isley, S. L., O'Neil, R, Clatfelter, D., & Parke, R D. (1999). Parent and child expressed affec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odeling direct and indirect pathways. Developmental Psychological Bulletin, 35(2), 547-560 https://doi.org/10.1037/0012-1649.35.2.547
- Isley, S. L., O'Neil., R, & Parke, R D. (1996). The relations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s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 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 7-2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1_2
- Izard, C. E. (1971). The face of emotion. New York: Appleton
- James, M., & Jongeward, D. (1994). 아이는 성공하기 위해 태어난다 (Born to Win). (이원영 역). 서울: 샘터사
- Kim, Y. O., & Stevens, J. H (1987). The socialization of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63(3), 200-206 https://doi.org/10.1080/00094056.1987.10520787
- Kostelnik, M. J., Stein, L. c., Whiren A. P., & Soderman, A. K (1993).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lmar Publishers Inc
- Kupersmidt, J. B., & Coie, J. D.(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https://doi.org/10.2307/1130747
- LaFreniere, P. J., & Capuano, F. (1996). Preventive intervention as means of clarifying direction of effects in socializaion: Anxious-withdrawn preschoolers ca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551-564
-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2). A transactional analysis if earlychildhood anxiety and social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4),385-40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0857
-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 1265-1277 https://doi.org/10.2307/1129996
- Mayer, J. D., & Salovey, P.(1990). Emotional Intelligence.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0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Mayer, J. D., & Salovey, P.(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and D. J.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 McClelland, M. M., Morrison, F. J., & Holmes, D. H. (2000). Children at-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 The role of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07-329 https://doi.org/10.1016/S0885-2006(00)00069-7
-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s about their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285 https://doi.org/10.2307/1130311
- Mounts, N. S., & Roopnarine, J. L.(1987). Social cognitive play patterns in same-age and mixedage preschool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4, 463-476 https://doi.org/10.3102/00028312024003463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acceptance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Development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Raver, C. C, & Zigler, E. F.(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Rubin, K H., Burgess, K B., & Hastings, P. D. (2002). Stability and social-behavioral on sequences of toddlers' inhibited temperament and parenting behaviors. Child Development. 73(2).483-495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9
-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80.x
- Rubin, K H, & Mills, R. S. L. (1991). Conceptualizing developmental pathways to internalizing disorders in childhood.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23,300-317 https://doi.org/10.1037/h0079019
- Salovey, P., & Sluyter, D. J. (1997).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 New York: Basic Books
- Sroufe, L. A., Schork, E., Motti, F., Lawroski, N., & LaFreniere, P. (1984).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C. E. Izard, J. Kagan, & R. Zajonc(Eds.), Emotions, cognition, and behavior(pp. 289-31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ewart, I., & Joines, B. (1987). TA today: A new introduction toTransactional analysis. Nottingham & Chapel Hill: Lifespace
- Underwood, B., & Moore, B. S. (1982). The Generality of altruism in children. In N. Eisenberg(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pp. 25-52). NY: Academic Press
- Wyckof, C. L., & Klein, H. A. (2000). Children who care. Childhood Education, 77(1),43-44 https://doi.org/10.1080/00094056.2000.10522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