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수(2001). 어머니와 자녀의 정서지능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영숙(2002). 또래환경 및 또래관계의 질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곽윤정(1997). 정서지능의 발달경향성과 구인 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연(1998).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친밀감 및 신뢰감과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희(1989). 아버지 역할 수용에 관한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아영(1997).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 변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11(2), 1-19
- 김아영, 차정은(1996). 자기효능감과 측정.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 자료집, 51-64
- 김은정(1998). 유아의 정서지능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류순화(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용린(1997a). 종합진로.적성검사. 서울: 대교출판부
- 문용린(1997b).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
- 박소영(2004).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2000).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5(2), 161-182
-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2002). 아동의 성격특성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2), 123-134
- 박영애, 최은경(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인성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221-238
- 백수정(2002). 부모 화합도와 아동의 정서지능 및 놀이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은숙(2000). 정서지능 검사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유경(1994). 취업모와 비취업모 자녀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순임(2000).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영미(1997).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가효(1997). 인간발달: 발달심리적접근. 서울: 교문사
-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영환, 김현지(200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자녀간의 의사소통 및 신뢰감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103- 119
- 이인숙(1997).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과 자녀의 감성지능과의 관계.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리(1994). 유아 및 아동의 가정환경 및 또래 환경과 역량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주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관련변인들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65-77
- 장명순(2002). 도시지역과 농.어촌 지역 취업모와 비취업 모 자녀의 정서지능 차이 비교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길화(2001). 가족구성 형태 및 형제자매 수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선희(2001).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현희(2002). 아동의 정서지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7), 25-39
- 차경림(2002).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 및 정서지능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추미란(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배경변인과 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혜진(2002). 자기주장훈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점숙(1997).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nes, H., & Olson, D. H. (1982). Parent and 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Inventories.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9, 83-96
- Brody, L. R., & Hall, J. A. (1993). Gender and Emotion,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Fabes, R. A., Eisenberg, N., Karbon, M., Bernzweig, J., Speer, A. L., & Carlo, G. (1994). Socialization of children's vicarious emotional responding and prosocial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4-55 https://doi.org/10.1037/0012-1649.30.1.44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14-30). NY: Basic Books
- Medinnus, G. R. (1967). Readings in the Psychology of Parent-Child Rel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Tizard, B., & Hughes, M. (1984). Young children learning. London: Font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