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희(1990). 학급내의 인기아와 고립아의 행동 특성 차이 분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자, 조옥귀(2002).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존중감 및 행동문제와의 관계. 교육이론과 실천, 13(1), 361-385
- 김윤경(1997). 인기, 무시, 배척 집단의 사회 기술 및 부모양육 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연(2003). 아동의 기질, 가족의 심리적 환경과 또래 지위가 공격성 및 비행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현주(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우상화간의 관계: 교우관계와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정도를 매개변수로. 청소년학연구, 9(1), 115-139
- 김희화, 김경연(1998).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2), 47-60
- 김희화, 김경연(1999).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성별차이와 발달적 변화. 대한가정학회지, 37(5), 1-17
- 도현심, 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 경험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33
- 류정임(2000). 감정조망수용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과 유아의 인기도와의 관계. 아동교육, 9(2), 173-185
-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1
- 박경리, 김경연(2001). 아동의 영역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 및 또래수 용도의 영향: 단짝친구 지지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22(4), 85-97
- 박민정(2002).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변인.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남서(1996). 초.중등학생의 인기도와 자아개념간의 관계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수균, 권석만(2002). 자존감 및 자기애 성향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21(4), 809-826
- 성인숙(1999). 피해여자 청소년 부모자녀 관계와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희옥(1998).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부적응 생활사건,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원과 부적응에 관한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19(2), 35-48
- 양원경, 도현심(1999). 또래수용성 및 또래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223-238
- 유안진, 한유진, 김진경(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 윤재원(1997).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형성요인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1998). 관계지향 공격성 및 외현화 공격성과 심리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 숙, 이춘아(1998). 청소년의 공격성과 공격희생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6(3), 67-77
- 이 숙, 정미자(1995). 아동의 또래 수용도 및 관련 변인. 대한가정학회지, 33(2), 103-112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 아동과 피해 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이진화, 전경숙(1995). 연령, 성별, 사회측정적 지위에 따른 아동의 자기능력지각과 부모의 책임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3(6), 225-244
- 전귀연(1993).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 및 가족체계유형이 청소년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희옥(2003). 초.중.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및 부정적 정서와의 관계: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0(4), 443-458
- 최정미, 김미란(2003). 청소년의 친구관계 특성과 만족도 및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373-394
- 하영희, Edwards(2004). 청소년의 공격성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친사회적 행동, 감정이입, 자기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5(2), 121-132
- 한종혜(1996).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역량 지각 및 자아존중감.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dler, P. A., & Adler, P. (1998). Peer power: Preadolescent culture and identity.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Baumeister, R. F. (1993). Understanding the inner nature of low self-esteem. Uncertain, fragile. protective, and conflicted. In R. Baumeister (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pp. 201-218). New York: Plenum Press
- Baumeister, R. F., Smart, L., & Boden, J. M. (1996). Relation of threatened egotism to violence and aggression: the dark side of high self-esteem. Psychological Review, 103, 5-33
- Berndt, T. J. (1996). Exploring the effects of friendship quality on social development.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Eds), The con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346-36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ishop, J. A., & Inderbitzen, H. M. (1995).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 to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5(4), 476-489 https://doi.org/10.1177/0272431695015004005
- Cairns, R. B., Neckerman, Cairns, B. D., Gest, S. D., & Gariepy, J. (1988). Social networks and aggressive behavior: Peer support or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15-823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15
-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 and types of social status: Across 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https://doi.org/10.1037/0012-1649.18.4.557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6). Relational Aggression, Overt Aggression and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67, 2328-2338 https://doi.org/10.2307/1131626
- Eder, D. (1985). The cycle of popularity: Interpersonal relations among female adolescents. Sociology of Education, 58, 154-165 https://doi.org/10.2307/2112416
- Eder, D., Evans, C. C., & Parker, S. (1995). Schooltalk: Gender and adolescent culture.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ttps://doi.org/10.1111/1467-9507.00146
- Hanish, L. D. (2000). Children who get victimizes at school: what is known? what can be done.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4(2), 113-119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P.H.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 Lease, A. M., Kennedy, C. A., & Axelrod, J. L. (2002). Children's Social Constructions of Popularity. Social Development, 11(1), 87-109 https://doi.org/10.1111/1467-9507.00188
- Lindman, R., & Sinclair, S. (1988). Social roles and aspirations of bullies and victims. Paper presented at the 8th world biennial ISRA conference, Swansea, Wales, July 2-6
- Merten, D. E. (1997). The meaning of meaness: Popularity, competition, and conflict among jounior high school girls. Sociology of Education, 70, 175-191 https://doi.org/10.2307/2673207
- Michell, L., & Amos, A. (1997). Girls, pecking order and smoking. Social Science and Medicine, 44, 1861-1869 https://doi.org/10.1016/S0277-9536(96)00295-X
- Miller, P. M., Danaher, D. L., & Forbes, D. (1986). Sexrelated strategies for coping with interpersonal conflict in children aged five and seven. Developmental Psychology, 22, 543-548 https://doi.org/10.1037/0012-1649.22.4.543
- Musgrove, K. T., Lease, A. M., & Axelrod J. L. (2002). Dimensions of Social Status Preadolescent Peer Groups: Likability, Perceived Popularity, and Social Dominance. Social Development, 11(4), 508-533 https://doi.org/10.1111/1467-9507.00213
- Newcomb A. F., Bukowski, W. M., & Pettee, L. (1993). Children's peer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of popular, rejected, neglected, controversial, and average sociometric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113, 99-128 https://doi.org/10.1037/0033-2909.113.1.99
- Olweus, D. (198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N. Frude & H. Gault (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s. John Wiley & Sons Ltd, 57-76
- Parker, J. G., & Gottman J. M. (1989).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a relational context.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pp.95-131). New York: Wiley
- Parkhurst, J. T., & Hopmeyer, A. (1998). Sociometric popularity and peer-perceived popularity: Two distinct dimensions of peer statu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8, 125-144 https://doi.org/10.1177/0272431698018002001
-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https://doi.org/10.2307/1130746
- Rodkin, P. C., Farmer, T. W., Pearl, R., & Acker, R. V. (2000). Heterogeneity of Popular Boys: Antisocial and Prosocial Configur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14-24 https://doi.org/10.1037/0012-1649.36.1.14
- Salmivalli, C., Kaukiainen, A., & Lagerspetz, K. (2000). Aggression and sociometric status among peers: Do gender and type of aggression matter? Scandinavian Joirnal of Psychology, 41, 17-24 https://doi.org/10.1111/1467-9450.00166
- Tracy, V. (2000). Competing for hegemony during adolescence a link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