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과 중요도에 대한 집단 간 인식차이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Groups in Perception of the Level and Importance of the Key Competencies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 투고 : 2006.04.30
  • 심사 : 2006.06.24
  • 발행 : 2006.03.3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과 중요도를 측정하고 향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산학협동교육을 담당하는 담당자 12명과 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7명 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 직업기초능력의 여러 부분에서 산학협동교육 담당 교사와 기업체 업무 담당자 사이에 인식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문서이해능력에서는 두 집단 모두 수준과 중요도를 낮게 평가하여 직업기초능력으로 재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직업기초능력에 추가되어야 할 능력으로는 한자 독해능력, 경청 능력 등으로 밝혀졌다.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습득해야할 직업기초능력의 수준을 정확히 규명하고, 이를 근거로 직업기초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level and importance of the key competencies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improve their key competencies. The subject was 12 teachers in charge of school-to-work education in a technical high school and 7 managers responsible for an apprentice in a company.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ere was a difference in perception of the key competencies between teachers in charge of school-to-work education and managers responsible for that part in a company. Especially, both of two groups, teacher group and manager group, estimated apprentice's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English documents low and also regarded its importance as low. So the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English documents needs to be reconsidered as the key competencies. It appeared that the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Chinese characters and the ability of listening courteously needed to be added to the existing key competencies. To cultivate them, the key competencies should be examined accurately which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have to master. And on the basis of this,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key competencies needs to be developed.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개혁혁신위원회(2005). 직업교육체제혁신방안
  2. 안광식, 배동윤, 박락영, 최완식(2005).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의 수준과 개선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2), 1-11
  3. 안광식, 김미영, 최완식(2005). 대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에 관한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0(1), 96-105
  4. 임언, 최동선, 최지희, 오은진(2004). 성인의 직업기초능력 조사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5. 이종성, 정향진(2002). 실업계 고등학교의 직업기초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6. 이동임, 김현수, 김덕기(2000). 직업능력인증제 운영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배은영(2003).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상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구성 방안. 직업교육연구, 6(1), 29-53
  8. 이건남(2003).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 수준과 관련 프로그램 실태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9. 이정표, 박윤희, 홍선이 (2004). 기업의 직업기초능력 교육훈련 실태와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orking Paper 2004-02
  10. 정철영, 나승일, 김종우, 허영준(2001). 우송대학 재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및 지원방안. 우송대학교
  11.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이종성, 송병국(1998).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하위요소 추출. 직업교육연구, 17(2), 15-38
  12. 정진철(1999). 고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인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