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계 고등학교 실기 교육에서 동료지도법을 적용한 협동학습 수업 전략

Instructional Strategy of Cooperative Learning Applied Peer Tutoring in the Practical Class of Technical High School

  • 투고 : 2006.04.30
  • 심사 : 2006.06.24
  • 발행 : 2006.03.31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 고등학교 실기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협동학습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관련 문헌을 검토하였고, 실기교육 내용의 재구성과 모형개발을 위해서 전문가와 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 15단계로 구성된 협동학습 수업 전략 모형이 개발되었다. 이 모형은 전통적인 4단계 모형에 그 기반을 두고 있고, 이미 그 효과가 검증된 Jigsaw 모형과 STAD 모형, 그리고 LT 모형의 장점을 수용하였다. 개발된 모형의 특징은 학생들이 협동학습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서 모든 팀 구성원들이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 학습안내서를 가지고 수업목표를 달성해야 하며, 자신들의 동료들을 가르쳐서 구성원 모두가 완전학습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이 수업전략 모형은 모듈식 학습안내서, 동료지도법, 그리고 협동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은 물론이고 기능적 영역의 수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instructive strategy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for practical class in technical high school.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has conducted related literature investigation and interviewed with professionals for reconstruction of practice contents. As a result, 15 steps instructional strategy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was designed and this model based on traditional 4 steps model, Jigsaw and STAD model which have been verified as effect. To complete the final project, all the team members must cooperate themselves and tutor their peers with learning guides which are constructed as a modular system. This instructional strategy model which is correlated with modular instruction, peer tutoring and cooperative learning is expected to enhance students' school work of psychomotor domain as well as cognitive domain and affective domain.

키워드

참고문헌

  1. 강경종(1997). 능력중심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 한국농업교육학회지, 29(1), 145-160
  2. 권동진(1983). 능력중심교육에 근거한 모듈식 수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1), 3-12
  3. 권현진(2003). 공업고등학교 전공동아리 활동의 효율성에 관련된 학습조건 분석. 직업교육연구, 21(2), 283-298
  4. 김선태(2002). 공업계 고교 및 전문대학 전기 전자 분야의 모듈식 교재 체제 개발.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5. 김판욱(1995). DACUM에 의한 공업고등학교 건축과 교육과정 개선안. 대한공업교육연구, 20(2). 서울:대한공업교육학회
  6. 김판욱(2004). 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개발 핸드북.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공업교육연구소
  7. 나승일(2000). ISD를 적용한 전문대학의 모듈식 교재 개발 모형 연구. 안동과학대학
  8. 대전공업고등학교(2005).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과 학교 생활 적응력 향상 방안. 2005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학교 보고서
  9. 도순덕(2002). 동료지도학습의 집단형태가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0. 이무근.김재석.김판욱(2001). 실기교육 방법론.교육과학사
  11. 이민정(2002).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이영수(2002).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의 소집단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3. 이지영(2000). 동료지도학습이 자아효능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4. 이한규(1999). 기술교과 교육에서 협동학습이 중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파지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5.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16. 대전광역시교육청(2002). 대전광역시 실업계 고등학교 직업 교육 현황 및 발전방안(1). 대정광역시 교육청
  17. Allen, V. L. (1976). Children as Teachers: Theory and Research on1 Tutoring. New York Academic Press
  18. David, W.Johnson., & Roger, T.Johnson., & Edythe,J.Holubec.(1994).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lassroom.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 Finch, C. R., & Crunkilton, J. R.(199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Allyn and Bacon, Inc.
  20. Mattingly, R M.(1992). I know It Works: Seeing a Cooperative Learning Strongly Succeed in My Secondary Classroom. In Cooperative Learning 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An invitation to Social Studies, edited by Robert J. Stahl & Ronald L. VanSickle, Washington, D.C.: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21. Robert E. Norton(1999). SCID HANDBOOK:SCID: A Competency-based Systematic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velopment model.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college of educ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22. Topping,K.(1978).Peer tutored paired reading : outcome data from the projects. Education Psychology. 7(2).133-145